작심삼일 대표주자 금연… 니코틴 대체제 도움 받아 성공하자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4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미국서 보편적으로 쓰는 니코틴껌… 점막 통해 니코틴 공급하는 방식
3개월 사용하면 충분한 금연 효과
니코틴패치는 흡연욕구 장시간 완화… 흡연량따라 맞는 용량 선택해야

연초 결심한 금연 의지가 떨어지면서 다시 흡연하는 사람이 늘어나는 시기다. 금연보조제를 잘 활용하면 다시 금연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클립아트코리아
연초 결심한 금연 의지가 떨어지면서 다시 흡연하는 사람이 늘어나는 시기다. 금연보조제를 잘 활용하면 다시 금연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클립아트코리아
《현재 국내 성인 남성 흡연율은 34%다.

정부가 당초 2020년 목표로 삼았던 흡연율 29%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국내 흡연율은 꾸준히 감소세를 나타내고 있지만 2007년 이후에는 감소폭이 크지 않고 정체돼 있다.

금연은 개인 의지만으로 지속하기 어렵다. 이 때문에 연초 금연을 다짐한 사람들도 지금쯤이면 다시 흡연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재흡연을 하는 주요한 원인은 금연 뒤 생기는 금단 증상이다. 이 때문에 금연 초기부터 적절한 금연치료제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국내에선 원래 바레니클린 성분의 ‘챔픽스’가 금연치료지원사업을 통한 대표적인 금연치료제로 자리매김했지만 지난해 불순물 이슈가 발생하며 최근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현재 대표적인 니코틴 대체제는 니코틴껌(금연껌)과 패치 등이 있다. 니코틴껌은 세계적으로 50여 년간 사용되고 있으며, 2018년 기준 미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금연보조제로 꼽힌다.

니코틴껌, 금연 처음부터 쓰면 성공률 2배로

니코틴껌은 껌을 씹는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금단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이다. 특별히 금기사항이 없는 한 모든 흡연자가 비교적 안전하게 시도할 수 있는 금연 방법이기 때문에 해외에서는 오랜 기간 보편적으로 사용됐다.

니코틴껌은 구강 점막을 통해 빠르게 니코틴을 공급해 준다. 이를 통해 순간적으로 치솟는 흡연욕, 즉 금단 증상을 감소시켜 금연 성공률을 높인다. 특히 금단 증상이 최고조에 이르는 금연 첫 주부터 사용하면 장기 금연 성공률을 2배 이상으로 높인다.

처음 니코틴껌을 사용할 때는 본인의 하루 흡연량이나 니코틴 의존도에 대해 약사와 충분한 상담을 하는 게 필요하다. 만약 본인의 하루 흡연량이 한 갑(20개비) 이하라면 2mg 껌을, 하루 흡연량이 한 갑을 넘는다면 4mg 껌을 선택해 사용하면 된다.

니코틴껌은 일반껌과 다른 방법으로 씹어야 한다. 한 번에 하나씩, 1회당 30분 미만으로 씹어야 한다. 수 초 간격으로 10회 정도 천천히 씹다가 강한 맛이나 얼얼한 느낌이 느껴지면 진정될 때까지 잇몸 사이 또는 볼 안에 잠시 넣어 두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니코틴껌은 3개월 정도 사용하면 금연에 충분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니코틴패치, 천천히 흡연 욕구 감소


만약 장시간 흡연 욕구를 완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면, 니코틴패치(금연패치)를 고려해 볼 수 있다. 니코틴패치는 적정량의 니코틴을 피부를 통해 흡수시켜 흡연 욕구를 장시간 천천히 완화시켜 준다. 혹여 니코틴에 의한 불면증이 걱정된다면, 활동 시간에만 부착하는 16시간 지속형을 사용하면 된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패치 1장을 등이나 팔 윗부분에 부착한다. 매일 부착 부위를 바꿔가며 사용하면 된다.

니코틴패치도 일일 흡연량에 따라 니코틴 함유량이 달라진다. 하루 한 갑 이상 흡연한다면 첫 8주간은 25mg을 사용하고, 그 다음 2주간은 15mg, 마지막 2주간은 10mg 패치를 사용한다. 만약 1일 흡연량이 한 갑 미만이라면 첫 8주간은 15mg 패치부터 사용하면 된다. 니코틴패치는 12주 사용으로도 충분한 금연 효과를 볼 수 있다. 니코틴 대체제는 사용하는 동안 사용량을 점차 줄여나가는 것이 핵심이다. 체내 니코틴 의존도를 낮추고, 결국은 내 몸이 더 이상 니코틴을 찾지 않도록 만드는 게 중요하다.

부프로피온, 비니코틴성 금연 치료제


부프로피온 성분의 전문의약품은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경구용 치료제다. 본래 우울증 치료제로 승인받았다가 이후 금연에 효과가 있음이 밝혀져 비니코틴성 치료제 중 유일하게 금연 치료제로 승인받았다. 한국의 보건복지부는 물론 영국에서도 금연을 위해 부프로피온 사용을 권고할 만큼 금연 치료 효과를 검증받았다.

한 연구에 따르면 7주 동안 부프로피온 서방정을 복용한 흡연자를 12개월 추적 조사한 결과 위약군 대비 23% 더 높은 금연 성공률을 보였다.

부프로피온은 금연 시작 1주일 전부터 3일 동안 하루 1정씩 복용하고, 3일 후부터는 용량을 하루에 두 번 증량하는 방법으로 사용해야 한다. 투여 간격은 최소 8시간 이상이어야 한다. 금연 시작 1주일 전에 복용한 기간을 포함해 평균 8주 복용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부프로피온은 흡연량이나 니코틴 의존도 등 개인적인 요인들은 고려하지 않고, 정해진 용량과 용법대로 복용해야만 한다.

이진한 의학전문기자·의사 likeday@donga.com
#헬스동아#건강#의학#금연#니코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