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캡슐]아이큐어, ‘치매패치’ 美컨설팅 업체와 MOU 체결 外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5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 아이큐어, ‘치매패치’ 美컨설팅 업체와 MOU 체결



코스닥상장사 아이큐어㈜가 GMP 인증 컨설팅 전문회사인 에스티마사와 도네페질 치매패치에 대해 미국 식품의약국(FDA) 신약 등록을 위한 cGMP 및 CTD 컨설팅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아이큐어는 지금까지 개발했던 품목들과 도네페질 치매 패치 개량신약의 미국 시장 진출을 목표로 전남 완주에 cGMP 수준의 제약공장을 380억 원을 투자해 2018년 완공했다. 도네페질 치매 패치의 다국가 임상을 진행하면서 미국 임상을 위해 글로벌 3위 내에 있는 임상기관인 파렉셀과 2019년 11월 임상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미국 cGMP 인증을 위한 세계적인 컨설팅업체 에스티마사와의 MOU 체결은 미국 시장 진출을 더 가속화할 것으로 평가된다.

■ 리만코리아, 탈모 완화 등 효능 담은 원료 기술 업무협약



㈜리만코리아(김경중 대표)와 한국생명공학연구원(김장성 원장)은 미세조류 유래 탈모 완화 및 모발 활성 효능 담은 원료 기술 개발 및 기술 이전 협약식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은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세포공장연구센터 김희식 박사 연구팀이 발견한 미세조류 세네데스무스 데저티콜라의 대사물질, 탈모 관련 증상 개선 연구 성과를 기반으로 해당 기술에 대한 상호 업무 협약으로 구성됐다.

김 박사 연구팀은 척박한 사막에서 자라는 미세조류 세네데스무스 데저티콜라의 배양액과 그 세포 추출물의 유효 성분이 다른 미세조류와 비교해 성장 속도가 현저하게 빠르며 각질 형성 세포의 성장과 이동을 촉진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모낭의 발달, 재생, 신장과 모발의 성장을 촉진하는 효과가 우수하다는 결과를 얻었다. 나아가 생산성이 우수한 신규 미세조류를 이용함으로써 빠른 속도로 높은 효율의 탈모 방지 또는 발모 촉진용 바이오 소재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해당 연구 기술은 국내 및 PCT 특허 3건이 출원됐고 4월 리만코리아에 기술 이전돼 제품화가 진행 중이다.

■ 글로벌 바이오제약 ‘애브비’, 엘러간 인수 완료



연구 기반 글로벌 바이오제약기업인 애브비가 아일랜드 고등법원의 거래 계약과 승인에 의해 요구되는 모든 정부기관으로부터 허가를 받음에 따라 엘러간 인수를 완료했다.

애브비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인 리처드 A 곤잘레스는 “회사, 직원, 주주, 환자를 위한 중대한 이정표를 세우게 돼 기쁘다”면서 “애브비 임직원들은 물론이고 이러한 변화를 위해 노력해 주신 새로운 일원이 된 엘러간의 임직원들께 감사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새로운 애브비는 많은 주요 치료 영역에서 시판 중인 치료제들과 파이프라인을 갖춘 다각화된 리더로서 막강한 재무 역량으로 혁신적인 과학에 지속 투자해 충족되지 않는 환자들의 치료 요구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헬스동아#건강#캡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