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 S20, 어떤 환경에서도 최고의 사진을 선사한다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3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뉴모빌리티&모바일라이프 - 삼성전자
시리즈 3종, 이달 중 130개국 출시
최대 30배 확대 ‘줌’ 기능 탑재…8K 초고화질 동영상 촬영 가능

삼성전자는 최신 고급형 스마트폰 갤럭시 S20을 이달 6일 한국과 미국을 포함해 전 세계 20개국에서 출시했다. 이후 유럽 전 국가와 중동, 남미 일부 국가에서 추가로 내놓은 데 이어 이달 말까지 130개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갤럭시 S20 시리즈는 총 3종으로 출시됐다. 1억800만 화소 카메라와 6.9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갤럭시 S20 울트라’를 비롯해 6400만 화소 카메라에 각각 6.7인치와 6.2인치 화면이 적용된 ‘갤럭시 S20플러스’ 및 ‘갤럭시 S20’이 있다.

갤럭시 S20 시리즈는 역대 최대 크기의 이미지 감지기(센서)와 인공지능(AI) 기술을 결합해 어떤 환경에서도 선명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또 갤럭시 S20 시리즈 3개 모델 모두 최신 5세대(5G) 이동통신 네트워크 표준인 ‘단독모드’를 지원한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0 시리즈를 AI와 5G의 융합으로 탄생할 새로운 모바일 시대를 열 스마트폰으로 정의하고 제품 이름부터 카메라 등 모든 기능을 혁신했다. 외관은 상단 카메라의 구멍과 테두리(베젤)를 최소화한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화면 공간을 극대화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0에 갤럭시 S10보다 더 큰 배터리를 넣으면서도 가로 폭은 줄이는 데 성공했다. 갤럭시 S20은 폭이 69.1mm, 배터리는 4000mAh다. 전작 대비 폭은 1.3mm 줄고 배터리 용량은 600mAh 늘어난 것이다.

특히 갤럭시 S20 후면은 왼쪽 상단에 총 3개의 카메라가 배치된 것이 갤럭시 S10과 다르다. 갤럭시 S20 기준으로 왼쪽 위에서부터 12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 1200만 화소 광각 카메라, 6400만 화소 망원 카메라가 각각 들어갔다. 갤럭시 S20플러스·울트라 모델에는 우측에 3차원(3D)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뎁스비전’ 카메라도 장착됐다.

삼성전자는 올해를 ‘갤럭시 5G의 해’라고 부르고 있다. 본격적으로 확대될 5G 스마트폰 시대를 선도하겠다는 뜻이다. 이에 따라 올해 첫 전략 스마트폰 모델인 갤럭시 S20 시리즈 3개 모델에 모든 최신 5G 칩셋을 넣었다. 5G를 지원하는 갤럭시 S20 시리즈를 통해 초고화질 영상 통화나 고사양 모바일 게임, 8K 동영상 실시간 감상 등의 서비스를 끊김 없이 즐길 수 있는 것이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0의 카메라 기능이 과거 모델과 다른 완전히 새로운 차원으로 탈바꿈했다고 자평한다. 실제 갤럭시 S20과 플러스 모델은 갤럭시 S10 대비 약 1.7배 큰 이미지 센서를 탑재하고 있다. 갤럭시 S20 울트라의 이미지 센서는 무려 2.9배 크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사진의 배경 중 일부만 확대하거나 캡처해도 뭉개지지 않은 고품질의 사진을 얻을 수 있다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갤럭시 S20 시리즈는 멀리 있는 피사체 촬영도 더 선명하게 촬영할 수 있는 ‘스페이스 줌’을 지원한다. AI 기능이 결합된 ‘수퍼 레졸루션 줌’을 활용하면 최대 30배까지 확대해 촬영하는 것이 가능하다. 전작 갤럭시 S10의 경우 ‘디지털 줌’ 기능이 10배 확대까지 지원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카메라 성능이 3배 이상 개선된 셈이다. 또 다중 이미지 처리 기술 등을 통해 빠른 셔터 속도로 어두울 때도 흔들림 없는 사진 촬영이 가능하도록 했다.

갤럭시 S20 시리즈는 동영상 촬영에도 달라진 경험을 제공한다. 갤럭시 S20 시리즈로는 8K 초고화질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며 이를 ‘삼성 QLED 8K TV’로 바로 시청하거나 유튜브에 즉시 올릴 수 있다. 동영상에서 원하는 장면을 정지한 후 캡처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3300만 화소 고화질 사진으로 저장하는 것도 가능하다.

삼성전자는 구글과의 협업을 통해 갤럭시 S20 시리즈에만 독점적으로 제공되는 기능을 포함한 화상 통화 서비스 ‘구글 듀오’를 넣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S20 시리즈의 광각 카메라를 활용해 더 넓은 배경으로 화상 통화를 즐길 수 있고 최대 8명까지 동시에 참여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넷플릭스와도 협업해 갤럭시 S20 시리즈 사용자가 시청한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추천해주기도 한다. 넷플릭스 계정이 없는 사용자도 매일 인기 프로그램을 확인하며 최신 콘텐츠 동향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앞으로는 삼성전자의 AI 기반 음성인식 비서 ‘빅스비’를 통해 목소리만으로도 넷플릭스 콘텐츠를 검색하는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0 시리즈에 자체 모바일 보안 플랫폼 ‘녹스’를 탑재해 칩부터 소프트웨어까지 모든 단위에서 사용자의 데이터와 개인정보를 보호하도록 했다. 하드웨어 공격으로부터도 스마트폰을 보호할 수 있는 보안 프로세서도 들어갔다.

갤럭시 S20 시리즈는 초음파식 지문 인식기를 화면에 내장해 손가락을 뒷면의 별도 센서에 댈 필요가 없다. 단말 화면이 놓인 상태에서도 편리하게 잠금 해제가 가능하다. 잠금화면은 배경화면 이미지를 분석해 위에 표시되는 시계, 날짜 등의 정보가 잘 보일 수 있도록 글자 색상을 자동으로 바꿔준다.

지민구 기자 warum@donga.com
#뉴모빌리티&모바일라이프#모바일#과학#삼성전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