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림의 세계에서는 언제나 기연이 발생한다. 귀동냥으로 들은 구양신공과 검법을 조합해 일가를 이룬 \'의천도룡기\'의 \'장삼봉\'이나 글만 아는 서생이었지만, 우연히 얻은 무공 비급으로 고수의 자리에 오른 \'천룡팔부\'의 \'단예\'처럼 말이다.
천애명월도 이미지(출처=게임동아)
이 기연을 통해 주인공은 빠르게 성장하고, 무림의 세계를 활보할 수 있는 원동력을 얻게 되며, 이 기연을 통해 만나는 사부의 가르침으로 전혀 예상치 못한 결과가 발생하기도 하는 등 기연은 무협의 재미를 더욱 높여주는 존재이자 극적인 반전의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실제 무협 세계를 표방하고 있는 \'천애명월도\'(이하 \'천애\')는 이러한 기연을 콘텐츠화 시켜 게이머들을 유혹하는 중이다. \'천애\'는 \'서버 봉인 레벨\', 전투력, 공력 등 평균 수치 보다 보다 낮은 게이머를 위한 \'추격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는데, 이는 낮은 레벨에 허덕이는 게이머를 빠르게 성장시켜 주는 기연과도 같은 요소라 할 수 있다.
천애명월도 전투력 보상(출처=게임동아) 먼저 \'서버 봉인 레벨\'은 서버 봉인 레벨은 각 서버에 생성된 캐릭터 중 상위 레벨 게이머와 중&하위 레벨의 캐릭터 간격을 완화하기 위해 적용된 시스템으로, 각 서버에서 레벨이 가장 높은 캐릭터가 봉인 구간을 돌파해야 그 이후의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는 독특한 시스템이다.
레벨 추격은 메인 시나리오를 완료한 이후 발생하며, 초보 게이머들이 \'레벨 추격\' 일일 퀘스트를 진행할 경우 경험치 획득량이 2배로 늘어나게 되어 보다 빠른 레벨업을 진행할 수 있다. 이 일일 퀘스트는 \'명숙론\'의 경우 하루 세 번, \'기서록\'은 두 번 진행할 수 있다.
캐릭터의 전투력과 공력, 수양이 낮을 경우에도 보상이 주어진다. 레벨 추격과 마찬가지로 서버 평균보다 전투력이나 공력 혹은 수양이 낮으면, 일정 목표가 생기고, 이 목표를 달성하면 \'던전 보상\', \'방파 이벤트\', \'퀘스트 특권\' 등의 보상이 주어지며, 서버의 평균 수치보다 높아질 경우 이 혜택은 사라진다.
천애명월도 사제 콘텐츠(출처=게임동아) 기연은 무공 비급을 얻는 것 뿐만아니라 기인을 만나는 경우도 해당되는데, 천애명월도는 이 기인을 만나는 것을 스승과 제자가 함께하는 이른바 \'사제 시스템\'을 통해 콘텐츠로 바꾸어 놓았다.
\'사제 시스템\'은 게이머들이 직접 사부 혹은 제자가 되는 시스템으로 이를 통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일종의 협력 콘텐츠다.
사부의 경우 제 무공을 통해 제자를 소환하거나 제자가 이는 곳으로 이동하여 험난한 강호의 세계를 도와줄 수 있으며, 일일 임무, 사제 퀘스트, 내공전수를 통하여 추가 보상과 수양을 획득할 수 있고, 제자가 성장하여 일정 레벨 & 전투력에 도달하면 별도의 보상이 주어진다. 제자의 성장이 곧 나의 혜택으로 돌아오는 셈이다.
천애명월도 사제 일일임무(출처=게임동아) 제자로 들어간 게이머 역시 메인 시나리오, 어려운 퀘스트 등을 스승과 함께 헤쳐나갈 수 있으며, 출사를 통해 일정 수준 이상의 자격을 갖추면 수양 보상이 주어지는 등 성장을 위한 별도의 패키지를 구매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사부와 제자가 함께 움직일 수록 친밀도가 높아져 보상도 늘어나며, 함께 파티를 맺고 진행하는 \'일일임무\', 일 자신보다 6레벨 낮은 제자에게 내공을 전수해 사부는 심법 조각을, 제자는 경험치를 얻는 \'내공전수\', 그리고 함께 던전을 돌파하는 \'던전 소환\'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도 있다.
물론 누구나 사부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레벨과 공력(전투력)이 조건을 만족할 때 사부 노릇을 할 수 있고, 제자 보다 전투력이 25% 높아야 한다. 사부가 되려면 제자보다 당연히 뛰어나야 하는 법이기 때문. 제자 역시 강호의 도리를 지켜 한번에 한 명의 사부만 모실 수 있으며, 제자의 레벨이 사부와 같거나 초과한 경우 \'출사\'를 하게 된다.
제자가 \'출사\' 할 경우 사부와 제자 모두에게 별도의 보상이 주어지며, 한번 \'출사\'한 캐릭터는 다시 사제 시스템을 이용할 수 없다. 아무것도 모른 채 자신에게 온 제자가 나를 뛰어넘어 \'강호에 출사\'하는 청출어람의 기쁨을 느낄 수 있는 셈이다.
천애명월도 이미지(출처=게임동아) 이렇듯 초보 게이머들을 성장을 위한 \'추격 시스템\'과 \'사제 시스템\'은 콘텐츠가 빠르게 증가하는 온라인게임의 특성 상 초보 게이머들이 느끼는 허들을 낮춰주는 것은 물론, 상위 레벨에 진입한 게이머게도 초보 게이머들이 성장하는 즐거움을 느끼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사실이다. (물론 대부분 부캐를 키우는데 사용하지만..)
특히, 넥슨은 이 \'초보 지원 시스템\'을 지난 29일 업데이트를 통해 더욱 보상이 강화되었으니 무림의 기연을 느끼고자 하는 게이머들을 유혹하고 있는 중이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