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I/O 2016] 가상현실의 시대, 데이드림의 시대

  • 동아닷컴
  • 입력 2016년 5월 20일 11시 37분


코멘트
구글이 올해 가을 가상현실 플랫폼 '데이드림(Daydream)'을 시작한다. 데이드림은 스마트폰과 전용 헤드셋을 활용해 고품질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프로젝트다.

데이드림은 페이스북(오큘러스VR)과 삼성전자가 진행 중인 기어VR 플랫폼과 콘셉트가 동일하다. 기어VR이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진행하는 프로젝트라면, 데이드림은 구글을 중심으로 진해아는 프로젝트란 점만 다르다. 게다가 함께하는 회사도 훨씬 많다. 기어VR은 삼성전자 혼자이지만, 데이드림은 삼성전자, LG전자, 화웨이, 샤오미, ZTE, 에이수스, 알카텔 등 거의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제조사가 참여한다.

데이드림은 좀 더 고급스럽고 본격적인 가상현실을 추구한다. 기존의 카드보드가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저렴하고 가벼운 가상현실을 추구했다면, 데이드림은 비용을 투입해서라도 좀 더 실감나는 가상현실을 즐기려는 사용자가 목표다.

구글의 가상현실 플랫폼 데이드림용 헤드셋
구글의 가상현실 플랫폼 데이드림용 헤드셋

데이드림의 세 가지 구성요소

데이드림은 안드로이드N을 탑재한 스마트폰, 전용 헤드셋과 컨트롤러, 가상현실 앱 등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데이드림

안드로이드N은 가상현실용 사용자 환경을 탑재하고 있다. 안드로이드N 스마트폰을 전용 헤드셋에 연결하면 머리의 움직임과 컨트롤러 그리고 음성으로 조작할 수 있는 가상현실 사용자 환경이 나타난다. 조작 방식이 비슷하다 보니 어쩔수 없었겠지만, 기어VR의 사용자 환경과 상당히 유사하다.

데이드림의 사용자 환경
데이드림의 사용자 환경

전용 헤드셋은 스마트폰 제작사가 직접 만든다. 스마트폰마다 화면 크기, 해상도 등의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스마트폰에 맞는 전용 헤드셋이 필요하다. 다만 헤드셋의 규격은 구글이 제시한 것을 따른다. 전용 헤드셋에는 사용자의 머리 움직임을 파악하기 위한 센서가 포함된다.

데이드림용 컨트롤러도 함께 공개되었다. 터치패드를 겸하는 두 개의 아날로그 스틱을 탑재하고 있으며, 모션 센서를 탑재해 컨트롤러를 손에 쥐고 흔들 수도 있다. 컨트롤러는 필수는 아니지만, 게임을 좀 더 쾌적하게 즐기고 싶으면 구매하는 편이 좋다.

데이드림용 콘트롤러
데이드림용 콘트롤러

가상현실 앱은 크게 동영상 콘텐츠와 게임 콘텐츠로 나눌 수 있다. 일단 구글은 동영상 콘텐츠에 집중한다. 유튜브, 구글 플레이 무비, 구글 3D 스트리트 등을 가상현실로 실감나게 즐길 수 있다.

가상현실 동영상 및 시네마스코프형 사진은 훌루, 넷플릭스, 아이맥스, MLB, NBA, CNN, 월스트리트저널, 뉴욕타임즈 등이 제공한다. 가상현실 게임은 EA, 유비소프트, 엔드림스 등 대규모 게임 개발사와 인디 게임사가 공급한다. 가상현실 앱은 데이드림에 내장된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데이드림용 가상현실 게임을 즐기는 모습
데이드림용 가상현실 게임을 즐기는 모습

구글은 고품질 가상현실을 구현하기 위해 운영체제가 센서 데이터를 읽는 방식부터 픽셀을 디스플레이에 전송하는 방식까지 다양한 관련 기술을 안드로이드N에 추가했다. 그 결과 데이드림은 모바일 기기가 바탕임에도 불구하고 매우 뛰어난 3D 그래픽과 빠른 화면 반응속도를 구현할 수 있었다.

사용자가 멀미 없이 가상현실을 즐기려면 화면 반응속도가 20ms 미만이어야 한다. 구글은 이를 구현하기 위해 스마트폰 제조사 및 3D 그래픽 API 개발사와 협력했고, 데이드림 플랫폼에서 이를 실현하는데 성공했다고 강조했다.

데이드림

사용자가 가상현실을 느끼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시각이다. 감각에서 약 87% 정도를 차지한다. 그 다음은 청각이다. 약 8%를 차지한다. 95% 정도면 실제 느끼는 것과 다를 바 없는 감각을 경험할 수 있다. 시각과 청각만 속이면 사용자는 마치 현장에 있는 것과 같은 느낌을 받는다는 것이다.

때문에 데이드림은 보는 것 뿐만 아니라 듣는 것에서도 가상현실을 구현했다. 스페이스 사운드라는 기술을 개발해 사용자의 머리 움직임에 맞춰 소리가 들려오는 방향이 변한다.

데이드림은 안드로이드N이 정식 출시되는 올해 가을부터 사용자에게 제공된다. 삼성전자, LG전자 둘 다 데이드림의 주요 파트너인 만큼 국내 사용자들도 곧 데이드림을 만나 볼 수 있을 전망이다.

데이드림에 참여한 제조사
데이드림에 참여한 제조사

동아닷컴 IT전문 강일용 기자 zer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