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궁금해요]단순 감기로 방치하면 안돼… 소아 때 관리하는 게 중요, ‘스테로이드 흡입제’ 권장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5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5세 아이가 기침 달고 사는데…

《 5세 아이가 비염과 천식으로 기침을 달고 삽니다. 식단 관리, 집안 청소 등 청결한 환경 관리에 특히 신경 쓰고 있어요. 현재도 기침은 하는데, 좀 나아질 때도 있고 심할 때도 있어서 헷갈립니다. 계속 청소와 음식만 잘 관리하면 크면서 나아질 수 있다는 얘기도 있던데, 생활 관리만 해도 될지 궁금합니다.―이수현(주부·인천 계양구 효성동) 》


편복양 순천향대 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편복양 순천향대 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전 세계적으로 천식 환자는 약 3억 명에 이릅니다. 소아부터 노년층까지 전 연령에서 매우 흔히 발생하며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질환입니다. 천식의 주요 증상 중 하나가 기침이기 때문에 자녀의 증상을 보고 단순한 감기 정도로 여기며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3년 천식으로 진료 받은 환자 중 9세 이하 아동의 비율이 36%로 전체 연령군 중 가장 취약계층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아 시기에 정확한 진단과 효과적인 치료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성인이 되어서도 증상이 낫지 않거나 오히려 악화되어 만성화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소아 시기에 적극적으로 치료 및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천식과 비염은 코와 기관지로 이어지는 기도에 발생하는 호흡기 알레르기 질환이라는 점에서 연관성이 많습니다. 따라서 천식 환자 중 80%는 ‘알레르기 비염’을 함께 앓는다는 점에도 주목해야 합니다. 아이가 알레르기 비염을 함께 앓게 되면 콧물과 코 막힘 증상으로 수면 장애를 겪게 됩니다. 또 입으로 숨을 쉬는 습관이 굳어지면서 긴 얼굴로 얼굴형이 변하는 ‘아데노이드 페이스’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세계천식기구의 천식치료 가이드라인(GINA guideline)에서는 지속적으로 천식 증상을 보이는 환자의 경우 천식 증상이 있을 때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지속적으로 천식 증상 조절제를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1차 치료제로 스테로이드 흡입제를 권장하고 있으나 부모님들은 어린 자녀가 지속적으로 약물 치료를 해야 한다는 불안감과 불편함을 느낍니다. 이 때문에 약물치료를 임의적으로 중단하고, 일상생활 속 청결 유지 등을 통해 증상을 개선해 보려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환경 관리는 천식의 악화 요인을 감소시킴으로써 천식의 악화를 줄일 수 있는 중요한 치료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생활 속 관리만으로는 천식 증상을 완벽히 개선하기 어렵고 다른 알레르기 증상이 동반되거나 악화될 우려가 있습니다. 환경 관리와 함께 꾸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소아에게 사용할 수 있는 천식 조절제로는 흡입용 스테로이드뿐만 아니라 씹어 먹는 약, 물과 삼키는 알약, 세립형(물 없이 입안에 털어 넣을 수 있는 약) 등 다양한 제형의 먹는 약도 있습니다. 치료약이 다양한 만큼 아이에게 적합한 치료법을 통해 천식과 알레르기 비염을 동시에 조절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편복양 순천향대 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감기#관리#스테로이드#권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