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보톡스?! 팔자주름은 필러로, 사각턱은 보톡스로!

  • Array
  • 입력 2011년 9월 8일 15시 56분


일부 연예인들이 방송에 나와 ‘보톡스 경험담’을 우스갯소리로 이야기하는 일이 많아지면서, 얼굴에 주사를 넣는다고 하면 무조건 ‘보톡스’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쁘띠성형에 대해 관심이 많은 젊은 층은 필러와 보톡스의 차이를 알고 있는 이들도 있지만, 잘 모르는 사람들도 많고 특히 중장년층은 더욱 그 차이점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얼굴에 넣는 주사시술은 언제나 보톡스만 시술되는 것이 아니다. 쁘띠성형 미앤미클리닉 의료진의 도움말로 자세히 알아보자.

△주름은 모두 보톡스로? NO!
보톡스는 주름을 펴는 주사라고 알고 있는 이들이 많다. 정확하게 보톡스는 얼굴 근육의 움직임을 제한시켜서 근육의 움직임으로 인해 생기는 표정주름을 완화시키는 결과를 유도하는 시술이다. 따라서 주름을 쭉 펴는 시술은 아니다. 또한 이러한 보톡스의 작용으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경우는 눈가나 눈 밑의 잔주름, 얼굴의 잔주름이다.

보통 미간이나 팔자주름처럼 보다 깊게 생기는 주름은 근육의 움직임을 제한시키는 것보다는 푹 파인 주름 자리를 채워주는 시술이 더욱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것이 바로 필러이다. 필러는 주름으로 파인 피부에 주입이 되어서 파인 공간을 채워준다. 따라서 팔자주름, 미간주름처럼 깊은 주름에는 필러 시술이 더욱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빵빵한 얼굴도 보톡스로? NO!
간혹 얼굴이 붓거나 전보다 과하게 통통해진 이들에게 ‘보톡스’했냐고 묻는 경우도 있다. 역시 잘못된 상식이다. 얼굴이 전보다 통통해졌다는 것은 앞서 보톡스가 아니라 필러 시술을 받은 것일 수 있다. 필러는 볼륨을 채워주기 때문에 팔자주름, 미간주름뿐 아니라 볼에 시술해서 볼을 통통하게 할 수 있다. 또한 납작한 이마나 눈 밑 애교살도 필러 주입으로 볼륨이 차오르는 결과를 기대할 수 있어 간단한 쁘띠성형으로 본다.

시술 후 약 6주 정도 경과해야 서서히 볼살이 탱탱해지는 결과를 볼 수 있는 시술로는 스컬트라가 있다. 스컬트라는 콜라겐 재생촉진제로, 주사로 시술된다는 점에서는 보톡스, 필러와 비슷하지만 효과가 더디게 나타난다는 특징이 있다. 단, 효과가 일단 나타나면 길게는 24개월 이상까지 지속이 되기 때문에 그 결과를 오래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원리는 콜라겐이 재생되면서 피부자체가 젊은 피부로 개선이 된다는 것이다.

△사각턱도 보톡스로? YES
사각턱이 갸름해지는 것은 보톡스 시술이 맞다. 사각턱이 각지거나 덜 갸름한 이유가 저작근의 과도한 발달때문인데, 이를 보톡스로 움직임 자체에 제한을 주면 근육 크기가 줄어들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각턱 시술로 보톡스를 맞는다는 것은 제대로 된 상식이다.

미앤미클리닉 박건환 원장(부천점)은 “보톡스가 대중화된 시술이 되면서 보톡스에 대한 문의를 많이 하고 시술을 위해 병원을 찾는 이들도 많다. 헌데 정작 상담 후 시술 부위를 살펴보면 보톡스 외에 필러라든지 다른 시술이 적합한 경우도 있다.” 며 “보톡스나 필러, 스컬트라 등 다양한 쁘띠성형은 피부상태나 시술부위에 따라 적절한 시술을 받게 된다. 자신의 상태에 어떠한 시술이 적절한지 병원을 찾고 상담 후 시술을 결정해야한다.”고 전한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