넌 ‘카카오톡’ 쓰니? 난 ‘x’ 쓰는데…

  • Array
  • 입력 2011년 3월 17일 07시 00분


■ ‘모바일 메신저 최강 어플’에 도전장

네이버톡, 일반폰으로도 미투데이 서비스
마이피플, 무료 모바일 인터넷전화 지원
네이트온UC, 일촌에게 말풍선 대화 기능

모바일 메신저가 ‘엄지족’들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자리매김했다. 스마트폰 이용자의 80%가 넘는 800만명이 사용 중인 ‘카카오톡’이 선두권을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NHN의 ‘네이버톡’과 다음커뮤니케이션(다음)의 ‘마이피플’이 차별화한 서비스를 앞세워 엄지족들을 유혹하고 있다.

인기 웹 메신저인 SK커뮤니케이션즈(SK컴즈)의 ‘네이트온’도 대화형 쪽지 기능 등 편리한 서비스를 추가하며 대반격에 나섰다. 각 서비스는 메신저 방식으로 대화를 나누는 것은 동일하지만 제각기 다른 특장점을 가지고 있어 자신의 메신저 이용 방식과 목적에 맞는 서비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 네이버톡, 블로그 미투데이 친구와 함께

인터넷 포털 1위 업체인 NHN은 네이버톡을 서비스하고 있다. 네이버톡은 스마트폰 뿐 아니라 일반 휴대폰으로도 같은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네이버 서비스 이용이 많다면 네이버톡 서비스를 추천한다. 휴대폰 번호를 모르는 블로그 ‘서로 이웃’과 미투데이 ‘친구’와도 네이버톡으로 간편하게 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네이버 블로그 및 카페, 미투데이의 덧글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파일을 주고받을 때도 편리하다. 네이버톡은 N드라이브와 연동해 웹 메신저에서 가능했던 파일 송·수신 기능도 지원한다.

● 마이피플, 모바일 인터넷 전화도 가능

다음커뮤니케이션이 제공하는 마이피플은 모바일 인터넷 전화(mVoIP)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이 가장 큰 특장점이다.

마이피플은 자주 연락하는 지인들과 편리하게 대화하고 연락할 수 있는 유무선 인스턴트 메시지 서비스다. 다음은 최근 아이폰 및 안드로이드폰용 ‘마이피플’ 애플리케이션을 2.0버전으로 업그레이드했다. 2.0 버전에서는 이용자들 간에 mVoIP를 지원한다. 무료로 문자메시지는 물론 통화까지 즐길 수 있는 것이다.

다음은 일반 유선전화 및 휴대폰 음성 전송 대역폭의 2배에 이르는 와이드밴드 보이스코덱을 사용해 CD 수준의 고음질 음성 통화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향후에는 주변 잡음까지 차단해 더욱 높은 수준의 통화 품질을 사용할 수 있는 HD 보이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마이피플’의 mVoIP는 WiFi 데이터망과 3G 모두 이용이 가능하다.

● 네이트온UC, 대화형으로 진화

국내 대표 웹 메신저 중 하나인 네이트온을 모바일로 옮겨놓은 SK컴즈의 ‘네이트온UC’도 주목받고 있다. SK컴즈는 16일 네이트온UC의 쪽지 기능을 대화형으로 변경했다. 말풍선 형태의 대화형 쪽지를 적용해 카카오톡과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주고받은 쪽지 내용을 한 번에 볼 수 있도록 만들었다. 쪽지함으로 이동할 필요 없이 대화 메뉴에서 바로 쪽지 이용이 가능하며 네이트온 버디별로 시간 순에 따라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SK컴즈는 향후 쪽지 기능을 특화한 별도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대화형 쪽지 기능은 안드로이드 기반 네이트온UC에서 우선 서비스되며 이달 중 아이폰에서도 만날 수 있다.

많은 회원수를 보유한 네이트온 버디, 싸이월드 일촌은 물론 휴대전화 주소록 등의 인맥과 연동된다는 점이 네이트온UC의 강점이다.

김명근 기자 diony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