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 스타크래프트 II: 자유의 날개 발표

  • Array
  • 입력 2010년 6월 25일 21시 22분


코멘트
2010년 7월 27일. 앞으로 10년 후에 이날을 기억해야 할지도 모르겠다. 왜냐하면 블리자드를 대표하는 게임인 스타크래프트의 후속작 ‘스타크래프트 II: 자유의 날개(이하 스타2)’가 한국에 첫선을 보이는 날이 바로 이날이기 때문이다. 한국에 e 스포츠라는 새로운 바람을 일게 했던 스타크래프트. 과연 이번 후속작은 어떤 열풍을 몰고 올지 기대가 되는 바이다. 또한, 정식 출시일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블리자드는 여러 언론과 커뮤니티 관계자들을 불러 몇 가지 한국 게이머들을 위한 특별한 것을 마련했다고 발표했다.
2010.07.27 문이 열리기만을 기다리는 이 순간
2010.07.27 문이 열리기만을 기다리는 이 순간

사실, 국외에서 출시된 게임은 다른 나라에 먼저 서비스된 후 한참 지나서야 우리나라에 서비스가 시작되는 경우가 많았었다. 이는 국내의 게임 시장이 국외 게임 시장보다 작았기 때문인데, 전작 스타크래프트를 즐기는 국내 사용자가 1,100만여 명에 이를 정도로 증가하자 이렇게 특별한 선물을 받게 된 것이다. 발표자로 나섰던 블리자드 코리아의 한정원 대표는 이 1,100만 명의 숫자는 2010 남아공 월드컵에서 한국이 첫 승을 거둔 그리스의 총인구 수와 맞먹는 숫자라고 말하기도 했다.

<기자의 눈으로 바라본 행사>

2010년 6월. 월드컵은 월드컵인 듯하다. 게임계에서 유명하다는 블리자드도 1,100만 명이라는 수를 이렇게 월드컵과 관련되어 언급하는 것을 보면, 확실히 월드컵 열기가 뜨겁게 느껴진다. 참고로 1,100만이라는 숫자는 스타크래프트를 즐겼던 한국의 총 사용자 수이기도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팔린 스타크래프트의 판매 수치이기도 하다.


또 한 가지 느낀 것은 블리자드의 배포(?)가 크다는 것이었다. 월드컵과 같은 큰 행사가 진행되는 기간에 이렇게 당당하게 자사의 제품을 출시한다고 밝힐 수 있다는 점에 놀랐다. 큰 이벤트가 진행되는 기간에 이런 행사는 보통 그 시기를 미루는 경우가 보통인데 말이다.

이번 스타2 출시를 기념하는 자리에서 블리자드가 한국 게이머들을 위해 준비한 선물 공개 방식도 신선했는데, 스타2에 관련된 관계자가 한 명씩 올라와서 준비된 선물 보따리를 하나씩 풀어놓는 형태로 진행되었다.
블리자드 프로덕션 디렉터 크리스 시거티
블리자드 프로덕션 디렉터 크리스 시거티

먼저 블리자드 프로덕션 디렉터 크리스 시거티(Chris Sigaty)의 발표. 그는 “스타2의 발표를 위해 2007년에 이어 이번에도 오게 되어 반갑다”라며, “한국 게이머들을 위해 준비한 내용으로 7월 초부터 2주 동안 한국과 대만에서만 공개 베타 테스트를 진행한다”라고 밝혔다. 참여 방식은 6월 30일까지 아이디만 만들면 그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한다고 말했다.
비공개 테스트가 아닌 공개 테스트를 알리는 문구
비공개 테스트가 아닌 공개 테스트를 알리는 문구

즉, 지금까지 진행되던 비공개 베타 테스트가 아니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공개 테스트를 한국과 대만에서만 2주간 진행하며, 이때 진행한 전적이나 기록 등은 추후 정식 출시 후에도 이용할 수 있게 한다는 뜻. 크리스 시거티가 마지막으로 남긴 “스타크래프트에 열정을 보여준 한국의 모든 게이머에게 감사하다”는 말에서 블리자드가 한국 게이머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해주기 위해 노력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블리자드 코리아 한정원 대표
블리자드 코리아 한정원 대표

이어서 마이크를 넘겨받은 블라자드 코리아 한정원 대표의 발표. “스타크래프트는 게임이 아닌 문화가 되었다”라는 말로 시작한 그의 발표는 “이만큼 자리를 잡은 게임의 후속작을 10년이 지나서 발표하는 것에 많은 고민이 있었다. 고민하게 된 이유는 마케팅이나 정책적으로 ‘고객에게 얼마나 더 많은 것을 드릴 수 있느냐’는 것이었다”라며 그간 준비하는 과정이 쉽지 않았음을 내비쳤다. 이어서 발표된 내용은 스타2는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에게 찾아갈 것이라는 내용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