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잠든 사이’ 치아가 건강해진다!

  • 입력 2009년 2월 23일 10시 17분


통증과 두려움 없는 치과 치료, ‘수면요법’ 있었네~

치과 가기가 무서워 아픈 이를 부여잡고 꾹꾹 참아내는 성인들이 많다?!

어린 아이들이라면 당연히 그럴 수 있다고 이해라도 받지만 성인이라면 어디 하소연할 곳 없어 더 괴롭다. 치과공포증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단순히 겁이 많거나 참을성이 부족한 사람으로 치부되기 때문이다.

센트럴다인치과 정명호 원장은 “치과공포증이란 과거 치료 시 겪었던 좋지 않았던 기억이나, 치료 중 통증에 대한 두려움, 마취주사에 대한 공포로 인해 치과치료를 거부하거나 피하는 현상을 말한다.”며 “치과공포증 자체가 건강에 위협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일단 충치나 잇몸병과 같은 치과질환이 점차 악화되는 것이 문제”라고 말한다.

회사원 김형진(가명, 40세, 남)씨의 경우도 잦은 음주와 흡연으로 치아가 많이 상해 치과를 찾았지만 상담만 받고 돌아서기를 여러 차례, 결국 ‘틀니’ 경고를 받았다. 하지만 김형진씨는 얼마 전 ‘수면요법’을 통해 임플란트 치료를 받아 치과공포증도 없애고 보기 좋은 치아를 얻어 요즘 누구보다 환하게 치아를 드러내며 웃을 수 있다.

평소 통증에 대한 두려움과 ‘윙~’울리는 기계 소음에 따른 불안감으로 시술을 받지 못하던 환자들이 편안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연구되고 있는데, 그 대표적이 방법이 수면요법(의식하 진정요법)이다.

수면요법(의식하 진정요법)은 정맥 진정요법을 통해 수술 중 망각효과와 진통효과 그리고 시간에 대한 감각이 무뎌져 설령 2시간의 수술을 해도 마치 15~30분 정도밖에 지나지 않았다는 느낌을 받는다.

센트럴다인치과 정명호 원장은 “전신마취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방법의 마취로 자발적으로 호흡을 하고 의식이 있어 의사의 구두지시에 반응할 수 있으며 일반 병원에서 흔히 시행하는 수면내시경에 사용되는 마취법으로 매우 안전한 시술”이라며 “고혈압이나 심장부정맥 환자분들도 수면마취를 하면 교감신경이 과도하게 증가하는 것을 막아줄 수 있어 안전하게 수술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한다.

이러한 수면요법은 임플란트, 치아발치, 치아교정, 보철 그리고 스케일링까지 치과진료 전반에 걸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어 치과공포증이나 장애로 인해 치과치료가 힘들었던 사람도 모든 치과치료를 한꺼번에 종합적으로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안전하고 편안한 수면마취를 위해서는 반드시 시술 전 철저한 검사를 받아야 하며 마취과 전문의를 비롯한 경험 많은 전문 의료진에 의해 시술이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수면요법은 환자의 의식상태를 조절하는 매우 전문적인 진료이기 때문에 반드시 전담 마취과 전문의가 시술의 전 과정을 직접 집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센트럴다인치과 정명호 원장은 조언한다.

도움말 - 센트럴다인치과 정명호 원장

ⓒ donga.com & ePR 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