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라인]윈도우2000에서 인식불가 모뎀

  • 입력 2000년 8월 1일 21시 33분


《시스템 사양: CPU 펜티엄III 450MHz, 메모리 64MB, 하드디스크 8.4GB, 사운드카드 야마하 XG, 32배속 CD-ROM 드라이브

권재은 씨는 윈도우가 자주 다운되고, 또 앞으로 배울 3DMAX는 윈도우NT 운영체제에서 설치, 실행이 가능하므로 윈도우98을 윈도우2000으로 업데이트했다. 어렵사리 설치를 마치고 이것저것 실행해본 결과 다운도 자주 되지 않을뿐더러 3D 게임만 잘 되지 않는다는 것을 빼고는 꽤 만족스러웠다. 하지만 인터넷 연결을 시도하자 모뎀이 작동되지 않아 네트워크 연결이 제대로 되지 않는 문제를 보였다. 통신망에서 드라이버를 구해 설치해도 마찬가지여서 PC라인에 도움을 요청했다》

모뎀은 윈도우98에서 이상없이 작동했고, PC라인 시스템에 연결해 모뎀 이상 유무를 확인해본 결과 마찬가지로 이상이 없었다. 모뎀의 고장은 일단 배제하고 다른 부분을 눈여겨보았다. 그러나 일반적인 스탠더드 모뎀으로 인식을 시키려 해도 디바이스 매니저에서 모뎀에 관련된 하드웨어 정보의 느낌표는 사라지지 않았다. 통신망에 접속, 윈도우2000용 드라이버를 찾아 설치해 보았지만 마찬가지였다. 문제의 원인을 분석해본 결과 윈도우98에서 윈도우2000 업그레이드 설치가 문제였다.

윈도우98 사용 당시 설치되어 있던 모뎀 드라이버가 윈도우2000으로 업그레이드되는 과정에서 16비트 호환 운영체제의 드라이버와 윈도우2000 드라이버가 충돌한 것이다.

우선 드라이버 등록정보를 확인해 모뎀과 관련된 드라이버 파일을 깨끗이 제거한 후 다시 윈도우2000 드라이버를 설치했다. 대개의 경우 이 정도에서 해결이 되는 문제지만 웬일인지 쉽사리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우선 처음으로 돌아가 컴퓨터 케이스를 열고 모뎀의 모델명을 확인해 보았다. 모뎀은 ISA 56Kbps 모뎀으로 초창기 모델이었다. 모델번호를 정확히 확인한 다음 모뎀 제작사 홈페이지를 방문해 드라이버 버전과 해당 모델을 대조해본 결과 문제의 원인은 모델번호에 있었다.

권재은 씨의 모뎀 모델번호는 아직 윈도우2000용 드라이버가 출시되지 않았을 때의 것으로 모뎀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었다. 새로운 운영체제가 속속 출시되는 가운데 윈도우2000용 드라이버가 없다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결국 권재은 씨는 새로운 윈도우2000용 드라이버가 출시되기를 기다리거나 새로운 윈도우2000 호환 모뎀을 구입해야 했다. 조립 PC 사용자라면 하드웨어 주변기기를 단품으로 구입할 경우, 자신이 앞으로 사용할 운영체제의 드라이버 확보가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예다. 만약 드라이버가 없다면 컴퓨터의 기능을 100퍼센트 사용할 수 없는 일이 생기기 때문이다.

「PC라인 제공」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