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제균의 휴먼정치]‘좌파 세력’과 ‘기득권 언론’, 그리고 최순실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9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박제균 논설위원
박제균 논설위원
최순실(최서원으로 개명·60). 본 칼럼에 이런 이름까지 쓰게 될 줄은 몰랐다.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의 관계는 ‘여왕’과 ‘시녀’로 비유된다. 최순실은 박 대통령이 누구 하나 거들떠보지 않는 ‘유폐(幽閉)된 공주’ 시절에도 지극정성으로 모셨다. 그런 시녀가 박 대통령이 숱한 신산(辛酸)을 딛고 여왕으로 등극하던 날 입을 한복을 주문했기로서니 무슨 흠이랴. 구중심처(九重深處)에 들어가 가족과도 사실상 절연(絶緣)하고 ‘셀프 유폐’를 하는 대통령의 말벗이 돼주는 것도 문제 될 게 없다.

최순실, 靑 드나들어

그러나 취임식 한복 디자이너가 대기업들이 480억 원을 뚝딱 출연해 일사천리로 설립된 미르 재단의 이사를 맡고 있다면 얘기는 달라진다. ‘대기업이 한류 증진을 위해 자발적으로 미르·K스포츠 재단에 출연했다’는 청와대 설명은 소가 웃을 소리다. 최근 만난 대기업 관계자에게 ‘청와대가 돈 내라고 했냐’고 묻자 “다 알면서 뭘 묻냐”며 웃었다.

최순실과 청와대 핵심이 대기업을 움직여 두 재단을 설립했느냐는 질문에 청와대 관계자의 대답은 정해져 있다. “언급할(일고의) 가치가 없다.” 그런데 박 대통령과 최 씨의 관계를 묻는 질문에는 답이 달라진다. “전혀 듣지 못했다.” 청와대 근무자가 정말로 최 씨와의 관계를 듣지 못했다면 믿을 사람이 있을까. 최 씨가 비교적 자주 청와대를 드나든다는 사실은 알 만한 사람은 다 안다. 항간에는 최 씨가 청와대를 출입할 때 몰라본 파견 경찰이 ‘원대 복귀’ 조치됐다는 얘기도 돈다.

2014년 말 ‘정윤회 동향문건 파문’으로 불거진 소위 ‘비선(秘線) 실세’ 의혹은 대통령을 진노케 했다. 최 씨를 매개로 명맥으로나마 이어졌던 정 씨와의 관계는 그해 5월 이혼으로 완전히 끊어졌다. 그런데도 ‘비선 실세’니, 뭐니 하는데 아무리 대통령이라도 평정심을 유지하기는 힘들었을 것이다. 대통령의 역린(逆鱗)을 건드린 이 사건을 깔끔하게 정리한 게 당시 우병우 민정비서관이었고, 그 공로를 인정받아 이듬해 1월 민정수석으로 초고속 승진했다는 게 정설이다.

그런 우 수석에 대해 보수 신문이 1300억 원대 처가 강남 땅 거래 개입 의혹을 처음 보도했을 때 청와대가 보인 반응은 대통령의 인식을 반영한다. “일부 언론 등 부패기득권 세력과 좌파 세력이 ‘우병우 죽이기’에 나섰다”며 ‘우병우 죽이기=대통령 흔들기’로 받아들였다. 그러나 주필의 일탈로 보수 신문이 잠잠해지자 이번에는 청와대에 의해 ‘좌파 세력’으로 낙인찍힌 진보 신문이 나섰다. 보수 신문 자회사인 종합편성채널이 처음 보도한 미르·K스포츠 재단 논란에 최순실의 개입 의혹을 보탠 것이다. 청와대의 눈으로만 보면 ‘부패기득권 세력’과 ‘좌파 세력’의 ‘적대적 합작’이다.

박 대통령, 조카들 만나기를

군왕무치(君王無恥)라고 했다. 국가 통치를 위해선 아무리 어려움에 처했을 때 도움을 준 사람이라도 버릴 땐 버려야 한다. 대통령은 사람 하나 자른다고 흔들리는 자리가 아니다. 장관은 물론 국가정보원장도 독대하지 않는 대통령이 특정인, 그것도 과거에도 구설에 올랐던 집안과 비밀스러운 관계를 지속한다면 말이 나올 수밖에 없다. 더 이상 음모론이 창궐하지 않도록 두 재단 문제도 규명하고 잘못이 있다면 인정해야 한다. 이제 혼자 사는 여성 대통령을 둘러싼 산케이신문류의 ‘소설’은 그만 들었으면 한다. 최순실 같은 사람을 만나기보다는 어린 조카들의 재롱을 보며 활짝 웃는, 그런 대통령을 보고 싶다.

박제균 논설위원 phark@donga.com
#최순실#박근혜#군왕무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