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2007학년도 수시 대비]화학 심층면접

  • 입력 2006년 7월 18일 03시 05분


코멘트
《2008학년도 대학입시부터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자격 시험화하기 때문에 대학별고사에서 변별력을 구해야 하는 것이 대학의 주요 과제가 됐다. 이는 결국 2007학년도 수시 모집 대학별고사에서 다양한 시험의 장(場)이 펼쳐질 개연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시점에서 세분화된 문제를 출제함으로써 채점자의 주관성을 배제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최대한 도모하고, 부수적으로 교과 지식과의 연계를 통해 학교 교육의 정상화에 도움이 되는 통합 교과형 논술 유형이 각광받고 있다.

올해 대입을 준비하는 수험생은 물론 고교 1, 2학년생들도 이번 기회를 통해 새롭게 시도될 통합 교과형 논술의 출제 유형을 숙지하고 그에 필요한 학습법 및 배경 지식을 스스로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기존의 출제 유형에 따른 문제도 포함해 올해 수시 모집을 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

문제 1

수영장에서는 일정한 pH를 유지하기 위해서 하이포아염소산(HOCl)을 첨가한다. 하이포아염소산은 물속에서 수소이온(H+)과 하이포아염소산 이온(OCI-)으로 나누어진다. 하이포아염소산은 살균제로 사용된다.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1. 하이포아염소산이 물에 녹았을 때의 전체 화학반응식을 쓰시오.

2. 화학평형에서 평형이 이동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3. 평형상태에서 pH를 증가시켰을 때, HOCl의 농도 변화를 설명하시오.

4. 상온에서 HOCl의 이온화상수(Ka) 값은 5×10-8 이다. 0.1 M HOCl 용액에서의 H+이온의 농도를 계산하고 pH를 구하시오.

5. ‘pH가 7이면 중성이다’라는 말이 맞는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문제 2

디보란(B₂H6)은 반응성이 큰 수소화 붕소이다. 이 화합물은 한때 미국에서 인공위성용 로켓 연료로 사용할 것을 고려한 적이 있다. 다음 식에 따라 원소로부터 디보란을 합성할 때의 △H를 계산하시오.

2B(s) + 3 H₂(g) → B₂H6(g)

(단 다음의 자료를 사용하시오.)

2B(s) + /32O₂(g) → B₂O₃(s) △H1 = -1273 kJ (1)

B₂H6(g) + 3O₂(g) → B₂O₃(s) + 3H₂O(g) △H2 = -2035 kJ (2)

H₂(g) + /12O₂(g) → H₂O(l) △H3 = - 286 kJ (3)

H₂O(l) → H₂O(g) △H4 = 44 kJ (4)

☞ 해설과 분석, 답안은 이지논술 사이트에… 더 많은 예시 문제도 있습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