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군 “우크라 제공권 장악” vs 우크라군 “러 공격 격퇴”

  • 뉴시스
  • 입력 2022년 2월 28일 15시 46분


코멘트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28(현지시간) 벨라루스 국경 지역에서 회담을 시작한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전면 침공한 지 5일째에 성사된 외교 협상 자리다.

러시아군은 이날 양측간 협상이 진행되는 만큼 일단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에 대한 집중 공격을 다소 늦추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우크라이나군은 “러시아군의 키예프 공격을 격퇴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자 러시아 국방부는 “우크라이나 제공권을 장악했다”고 맞서고 있다.

러시아 국영 리아 노보스티 통신 등에 따르면 러시아 국방부 대변인 이고르 코나셴코프 소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혔다.

코나셴코프 소장은 또 “러시아군이 지난 24일 우크라이나 공격을 시작한 이후 31개의 지휘소와 통신센터 등 1114개의 우크라이나 군사 시설을 타격했다”고 전했다.

이어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군의 314대 탱크와 기타 전투 장갑차, 57기의 다연장 로켓 발사대 등을 파괴했다”고 전했다.

코나셴코프 소장은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 주민들은 도시를 떠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민간인은 키예프와 바실키프를 잇는 고속도로를 통해 떠날 수 있으며 이 고속도로는 개방돼 있고 안전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러시아 군은 군사시설만 공격 목표로 삼고 있고, 민간인을 위협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다시 강조하고 싶다”고 부연했다.

우크라이나 당국은 아직 러시아 국방부의 이런 발표를 확인하지 않았다.

대신 우크라이나 현지 매체 등에 따르면 키예프 방위군 사령관인 올렉산드르 시르스키 대령은 이날 우크라이나군 총참모부 페이스북을 통해 “러시아군이 계속 키예프를 공격했지만, 격퇴했다”고 밝혔다.

시르스키 대령은 “적군의 장비 대열이 파괴됐다”며 “상당한 인원 손실도 입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러시아군 종대가 키예프 외곽을 계속 공격하려 시도했다”며 “하지만 적군의 모든 움직임은 통제됐고, 적시에 결정이 내려졌다”고 전했다.

현재 키예프 상황은 통제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그러면서 “우크라이나 국민들은 초대하지 않은 손님들로부터 집을 지키는 방법을 알고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며 긍지를 드러냈다.

키예프시 당국에 따르면 오전 8시를 기해 통행 금지가 해제됐으며, 대중교통과 식료품점도 운영이 재개됐다. 다만 당국은 응급 상황이 아닌 이상 외출을 자제할 것을 당부했다.

야간 통금도 유지되며, 오후 10시부터 익일 오전 7시까지 운영된다고도 덧붙였다.

러시아는 이날 새벽부터 키예프와 제2 도시 북동부 하르키우에 대한 공격을 재개했다.

우크라이나 정부 특수통신 서비스는 오전 4시께 텔레그램을 통해 “키예프와 하르키우에서 폭발음이 다시 들린다”며 “이전까지 몇 시간 동안 키예프는 조용했다”고 밝혔다.

미국 워싱턴포스트(WP)는 앞서 막사 테크놀로지사 위성 영상 분석 결과 5㎞ 이상 길게 줄지은 러시아군 장비가 키예프를 향해 이동 중이라고 보도했다.

촬영 시점은 28일 오전으로, 키예프에서 65㎞ 떨어진 북동부 도시 이반키우 인근 지역으로 파악됐다.

러시아군은 이날 키예프와 제2 도시 북동부 하르키우에 대한 공격이 재개했었다.

우크라이나 정부 특수통신 서비스는 이날 현지시간 오전 4시께 텔레그램을 통해 “키예프와 하르키우에서 폭발음이 다시 들린다”고 발표했다.

이어 “이전까지 몇 시간 동안 키예프는 조용했다”고 덧붙였다.

우크라이나 북부 체르니히우에서도 공격이 재개됐다.

특수통신은 “로켓이 체르니히우 중심부 주거용 건물을 강타했다”며 “화재가 발생해 저층부 2개 층에 불이 났다”고 전했다. 부상자 규모는 현재까지 파악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앞서 키예프 인디펜던트는 이날 오전 4시30분께 체르니히우에 공습경보가 발령됐다며, 주민들은 가장 가까운 대피소로 이동할 것을 요청받았다고 전했다.
키예프 인근 공항에 있던 세계 최대 화물기 안토노프 AN-225 므리야도 파괴됐다.

드미트로 쿨레바 우크라이나 외무장관은 성명에서 “러시아는 우리 므리야를 파괴했지만, 강하고 자유롭고 민주적인 유럽 국가에 대한 우리의 꿈은 무너뜨리지 못할 것”이라고 규탄했다.

CNN에 따르면 우크라이나어로 ‘꿈’을 의미하는 므리야는 키예프 북서쪽 군사 요충지인 호스토멜 지역에 보관돼 있었다. 러시아군은 격전 끝에 지난 24일 이 지역 공군기지를 장악했다.

키예프 북부 이반키우에 위치한 지역 역사박물관은 러시아군 공격으로 화재 피해를 입었다. 이 과정에서 우크라이나 대표 민속 화가인 마리아 프리마첸코의 작품 몇 점도 손상됐다.

우크라이나 남동부 도시 베르댠스크는 러시아군에 의해 모든 행정 건물이 장악됐다며, 현재 직원들이 청사를 떠나 원격으로 업무를 수행 중이라고 밝혔다.

베르댠스크 주재 한 기자에 따르면 러시아군은 전날 두 방향에서 베르댠스크에 침입했으며, 방송을 차단하는 등 시민들을 무방비 상태로 만들었다. 러시아군이 베르댠스크 지역 방송국 건물을 장악했다는 보도도 나왔다.

이러한 가운데 우크라이나 국방부는 전날 러시아군의 키예프 북서부 지역 이르핀 점령 시도를 저지했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군 총참모부는 “공중 지상 공격 작전 동안 적은 군사 및 민간 비행장, 군사 통제 지점, 방공 시설, 주요 기반 시설, 지역 방위 부대 등에 계속 사격을 가했다”고 밝혔다.

총참모부는 “이르핀을 점령하려는 (러시아군의) 또 다른 시도는 성공하지 못했다”며 “우크라이나 방위군은 적의 새로운 장비를 파괴했다”고 설명했다.

또 러시아군이 폴리시아에서 키예프 방향으로 공격을 재개하려 한다고 덧붙였다.

우크라이나 내무부 발표에 따르면 러시아 침공으로 사망한 우크라이나 시민은 현재까지 352명으로 집계됐다. 이 중 최소 14명은 아동으로 파악됐다.

아동 116명을 포함해 1684명은 부상을 당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