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침공에 동유럽 국가들 ‘패닉’…첨단무기 구입·병력 증강

  • 뉴시스
  • 입력 2022년 2월 25일 16시 13분


코멘트
러사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러시아 또는 우크라이나와 국경을 맞댄 미국의 동유럽 동맹국들은 첨단 무기를 구입하고 병력을 증가하는 등 경계를 강화하고 있다.

24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리투아니아는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하고 러시아 국경지역에 병력 배치를 늘렸으며, 폴란드는 당분간 군인들에 휴가를 주지 않기로 했다.

양국은 또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NATO)에 헌장 4조를 발동해 즉각적인 회동을 요구했다. 나토 헌장 4조는 나토 회원국들 가운데 영토적 통일성, 주권 및 안보에 위협을 받는다는 의견이 나올 경우 모여서 문제를 논의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아르티스 파브릭스 라트비아 국방장관은 “우리는 위험을 무릎쓰고 싶지 않다”며 “우리는 더 이상 그런 자(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나 러시아의 통치를 받고 싶지 않으며 무슨 수를 써더라도 그들이 이 나라에 들어오지 못 하도록 막을 것”이라고 밝혔다.

라트비아 등 러시아와 인접한 발트 3국은 24일 러시아를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 결제 시스템에서 퇴출시킬 것을 요구했다. SWIFT 퇴출은 러시아 경제에 큰 타격을 줄 제재안으로 미국은 이를 최후의 수단으로 남겨두고 있다.

중유럽과 동유럽 국가들은 지난 수년간 집단안보 원칙을 규정한 나토 헌장 제5조에 의존해 왔다.나토 5조는 개별 회원국에 대한 공격을 전체에 대한 공격으로 간주해 대응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들 국가는 러시아를 자극할 가능성이 있고 1997년 나토-러시아 간 기본협정 위반으로 비춰질 수 있어 국경 지역에 대규모 병력을 배치하는 것을 피했다.

라트비아 파견 미군 40명이 24일 현지에 도착했고 수백명의 미군 병력이 추가로 발트 3국에 배치될 예정이다. 영국은 에스토니아에 탱크와 장갑차를 보냈으며 현지 병력을 두 배로 증강했다.
동시에 폴란드와 에스토니아는 러시아의 침공을 저지할 충분한 방어 능력을 갖추기 위해 무장을 강화하고 있다.

폴란드 정부는 군 병력을 현재의 2배인 30만명으로 늘리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폴란드의 병력 증강 계획은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이 지난해 7월 미국으로부터 정보 보고를 받은 뒤 논의가 시작됐다. 보고서에는 러시아가 우방국인 벨라루스의 도움을 받아 이웃 국가들과 갈등을 증폭시킬 가능성이 있다는 내용이 들어갔다고 한다. 병력 증강 계획은 지난해 가을 벨라루스가 수천명의 중동 지역 난민들이 폴란드 국경을 통과하도록 장려하면서 가속화됐다.

폴란드는 최근 60억 달러(약 7조원)에 미국 방산업체로부터 에이브람스 탱크 250대를 포함해 대전차 미사일 등 첨단무기 등을 구입했다. 폴란드는 미국으로부터 패트리엇 대공 미사일 체계도 도입해 운영 중이다.

라트비아는 로켓포와 해안 방어 시스템 구축을 위해 미국과 협상 중이다. 발트 3국 모두 역량을 갖추기 위해 군사 자원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