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인권단체 “北, 최소 323개 장소에서 처형 집행”

  • 뉴스1
  • 입력 2019년 6월 11일 03시 56분


코멘트

한국 전환기 정의워킹 그룹(TJWG) 보고서

2013년 북한 장성택 전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의 숙청 관련 사진. (사진 : 통일부 제공)© News1
2013년 북한 장성택 전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의 숙청 관련 사진. (사진 : 통일부 제공)© News1
북한이 주민들의 두려움을 유발하기 위해 공개처형을 실시하고 있다고 한국의 한 인권단체가 11일(현지시간) 밝혔다. 최소 323개의 처형 집행 장소도 공개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서울에 본부를 둔 ‘한국 전환기 정의워킹 그룹’(TJWG)은 이번 보고서가 지난 4년간 한국에 거주하는 탈북자 610명을 대상으로 연구와 면담을 행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사라 A. 손 TJWG 리서치 이사는 “공개처형은 북한의 특별한 정책적 입장을 주민들에게 상기시키기 위한 것”이라며 “하지만 공개처형을 향하는 두 번째이자 더 강력한 이유는 그것이 일반인들에게 공포 문화를 심어주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공개 처형된 북한의 엘리트들 중에는 2013년에 처형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고모부 장성택이 포함된다.

TJWG는 “구리와 가축 절도가 가장 일반적인 범죄이며 반국가적 활동과 불법적인 중국 입국 활동까지 다양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조사에는 10명 이상이 동시에 처형됐다는 보고도 19건이 포함됐다.

TJWG에 따르면 수백 명, 때로는 1000명 이상의 군중이 처형 집행 때 모여든다. 공개처형을 목격한 최연소자는 7살이라고 덧붙였다.

TJWG는 한 강둑에서 35건의 공개처형이 있었다고 밝혔다. 1960년대 이후 10년마다 미확인 장소에서 사형집행이 일어난다는 점도 드러냈다.

TJWG는 사형집행 중 6명은 교수형, 29명은 총살형이라고 설명했다.

TJWG는 이번 조사 대상자 샘플 집단 84명 중 83%는 공개처형을 목격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다만 처형 건수를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처형이 줄었는지, 줄었는지도 언급하지 않았다.

TJWG는 다만 탈북자들의 증언을 토대로 한 이번 조사 샘플이 반드시 절대적인 것은 아니라고 경고했다. 탈북 시도자들이 많은 중국 접경지 출신의 응답자 수가 상대적으로 많다 불균형적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북한에서의 사형집행에 대한 일부 보도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명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처형된 것으로 보도된 관리들이 다시 등장하곤 한다.

이달 들어 김혁철 북한 국무위원회 대미특별대표가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후 숙청의 일환으로 처형됐다는 소식이 보도된 바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 소식에 의구심을 나타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보도가 맞는지 모르겠다”며 북한 고위관리 처형설과 관련해 김 위원장이 지나치게 빨리 비난을 받았다고 개탄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북한 관영 매체들은 이와 관련해 아무 논평도 하지 않고 있다.

다만, 로이터는 이날 TJWG 보고서에 나타난 모든 수치는 확인된 것이 아니라고 전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