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일본대사, 日여당회의서 “한국이 만든 문제 산적”

  • 뉴스1
  • 입력 2019년 1월 30일 14시 17분


코멘트

한일관계 악화에 “韓, ‘미래지향’ 역행 계속”
“3·1운동 100주년 맞아 ‘반일’ 더 강해질 것”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일본대사 <자료사진> © News1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일본대사 <자료사진> © News1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 일본 대사가 30일 최근 악화된 한일관계에 대해 “한국 측이 만들어낸 문제가 산적해 있다”며 ‘한국 책임론’을 폈다.

NHK와 산케이신문 등에 따르면 아시아·대양주 주재 공관장 회의 참석차 일시 귀국한 나가미네 대사는 이날 오전 열린 집권 자민당 외교부회·외교조사위원회 합동회의에 참석, “(한국에서) ‘미래지향’에 역행하는 움직임이 계속되면서 한일관계가 매우 엄중한 국면에 놓였다”며 이같이 밝혔다.

나가미네 대사는 한국 내 일제 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일본 기업의 손해배상을 명령한 한국 대법원 판결과 한국 정부가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설치했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재단(화해·치유재단)의 해산을 결정한 것 등을 미래지향적 양국관계에 역행하는 움직임들로 꼽았다.

특히 그는 한국 해군함에 대한 일본 해상자위대 초계기의 ‘저공 위협비행’ 사건과 관련, “한국 측의 대응이 냉정함을 잃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나가미네 대사는 이어 “한일 청구권 협정에 근거해 (강제징용 관련 판결에 대한) 정부 간 협의를 한국 측에 요청하고 있다”면서 “한일관계가 안정을 되찾을 수 있도록 확실히 대응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올해가 ‘3·1운동’ 100주년이 되는 해라는 점을 들어 “3월엔 한국 내에서 상당한 이벤트가 열려” 반일(反日)적임 움직임이 더 강해질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나가미네 대사는 전날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을 비롯한 일본 정부·여당 관계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최근 한국 정세 등을 설명하면서 “한국 정부가 앞으로 어떻게 나올지 모르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고 한다.

이런 가운데 이날 회의에 참석한 자민당 의원들 사이에선 “국민이 요구하는 건 신속한 ‘대항 조치’다”, “나가미네 대사를 한국에 돌려보내지 않는 단호한 자세를 보여야 한다”, “한국이 국제약속을 지키지 않는 나라임을 국제사회에 호소해야 한다”는 등의 의견이 제시됐다고 현지 언론들이 전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 2017년 1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상징하는 소녀상이 부산 주재 일본총영사관 인근에 설치됐을 당시 한국 측에 대한 항의 표시로서 나가미네 대사를 소환했다가 3개월 뒤 돌려보낸 적이 있다.

이에 대해 일본 외무성 당국자는 (“한국에서 소송을 당한) 일본 기업들을 지원하고, 한국 측과 관련 협의를 하기 위해선 지금은 대사가 현지에 머무르는 게 좋다”면서도 “한국에 대한 ‘대항조치’는 확실히 검토해가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