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동력 잃었다” vs “본질 찾아간다”… 불붙는 ‘미투 1년’ 논쟁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9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추방됐던 가해자 남성(루이 CK)은 돌아왔고, 피해자 여성(아시아 아르젠토)은 가해자가 됐다.’

지난해 10월 미국 할리우드에서 거물 영화제작자 하비 와인스틴의 성추행이 폭로되며 ‘미투(#MeToo·나도 당했다)’ 운동이 시작된 지 약 1년. 현재 상황을 요약해 보자면 이렇다. 이 같은 일련의 사건으로 인해 미투 운동이 원동력을 잃을 것이라는 위기론이 고개를 들고 있지만 미투 운동이 비로소 본질을 찾아 가고 있다는 긍정론도 동시에 나오고 있다.

추방됐다가 돌아온 가해자는 미국의 유명 코미디언 루이 CK(51)다. 지난달 28일 뉴욕타임스(NYT)는 성추행 가해자로 지목돼 코미디 극장에서 하차한 루이 CK가 다시 무대에 오르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지난해 11월 루이 CK는 코미디언 등 여성 5명으로부터 성추행 사실을 폭로 당한 뒤 잘못을 시인하고 활동을 전면 중단했다.

하지만 루이 CK는 9개월 만에 사전 예고도 없이 지난달 26일 뉴욕에 있는 극장 ‘코미디 셀러’의 무대에 등장했다. 대다수 관중은 슬그머니 무대로 돌아온 그에게 박수갈채를 보냈다. 일부 관람객들만이 “만약 그가 나오는 줄 알았다면 티켓을 구매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극장 측에 항의했다.


그런가 하면 와인스틴의 성폭력 폭로에 앞장섰던 피해자 아르젠토(43)는 1년 만에 가해자 위치에 서게 됐다. 미국의 배우이자 뮤지션인 지미 베넷(22)은 지난달 19일 이탈리아 배우이자 영화감독인 아르젠토가 2013년 당시 17세 미성년자였던 자신을 성폭행하고 입막음용 돈을 줬다고 폭로했다. 아르젠토는 지난해 10월 와인스틴의 성추행을 폭로한 배우들 중 하나다. 아르젠토는 “성관계를 가진 것은 인정하지만 베넷이 미성년자라는 것을 몰랐고 이후 베넷이 이 사실을 폭로하겠다고 협박해 돈을 준 것”이라고 변명했다.

지난달 13일엔 유명 철학자인 아비털 로넬 뉴욕대 교수(66·여)가 남성 제자 님로드 라이트먼(34)을 상습적으로 성추행한 혐의로 피소된 사실이 알려지기도 했다. 라이트먼은 자신이 거절 의사를 보이면 로넬 교수가 함께 연구하기를 거부하는 등 불이익을 가했다고 주장하며 교내 성평등법 위반 혐의로 로넬 교수에 대해 소송을 제기했다.

사건들이 연이어 터지자 미투 운동이 원동력을 상실하고 대중의 지지를 잃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배리 와이스 NYT 칼럼니스트는 최근 칼럼에서 “페미니스트들이 ‘아르젠토 사건’과 같은 일들에 침묵으로 일관하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여성 피해자만이 아니라 베넷과 같은 남성 피해자들의 목소리에도 힘을 실어줘야만 미투 운동의 영역이 확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반면 미투 운동이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낙관론도 있다. 그동안의 미투 운동이 ‘가해자 남성과 피해자 여성’이라는 구도에서 성별 간 대결 양상을 띠었다면, 이제는 성별 장벽을 넘어 ‘권력형 성범죄 고발’이라는 본질에 더욱 가까워졌다는 것이다.

허핑턴포스트는 지난달 23일 칼럼을 통해 “미투 운동의 핵심은 부패한 권력과 강자에게 유리한 시스템을 폭로하는 것”이라며 “아르젠토 사건이 바로 그 사례”라고 밝혔다. 권력형 성범죄에서 중요한 것은 성별이 아니라 위계의 존재라는 것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사건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미국의 위기관리 컨설팅업체 테민이 올해 6월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성폭력 혐의가 제기된 인물들 중에서 해고나 보직이동 등 후속 조치가 이뤄진 비율은 지난해 10월 20%대에서 꾸준히 증가해 올해 5월 38%까지 상승했다. 보고서는 “권력형 성폭력이 폭로에 그치는 게 아니라 가해자 처벌로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채은 chan2@donga.com·구가인 기자
#미투운동#성추행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