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워킹 홀리데이’ 비자발급 축소 추진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8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문화교류 등이 목적인 ‘J-1비자’ 발급 축소를 추진하고 있다. J-1비자를 발급받아 ‘워킹 홀리데이’와 유사한 프로그램으로 미국을 경험하고 일자리를 얻으려는 전 세계 젊은이들의 꿈을 꺾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7일 이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백악관 내에 구성된 실무진이 J-1비자와 관련된 프로그램들의 대대적인 축소를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J-1비자는 교육 예술 과학 분야의 지식과 기술 교환을 장려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제도로, 학생과 연수생 및 교사 등이 견학 및 연수 목적으로 미국을 방문할 때 주어진다.

백악관이 축소를 검토 중인 J-1비자 관련 프로그램들은 특히 고용과 관련된 것들이다. 일종의 워킹 홀리데이로 알려진 ‘여름 일자리 프로그램’이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 이 프로그램은 현지에서 일하며 영어도 배울 수 있어 매년 10만여 명의 외국인이 몰릴 정도로 인기가 높다. 가정에 상주하며 아이를 돌보고 집안일을 돕는 ‘오페어(au pair)’ 제도와 인턴 및 산업연수생들을 위한 프로그램도 축소 대상에 포함됐다.

아메리칸 드림을 꿈꾸는 외국인 청년들에겐 큰 타격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극심한 취업난을 피해 미국으로 눈을 돌리던 한국의 젊은이들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2015∼2016 회계연도 기준으로 한국인 9673명이 J-1비자를 발급받았다.

현지 고용주들도 피해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여름철 대목 장사를 해야 하는 고용주들에게는 값싼 노동력을 제공하는 외국인 학생들이 유용하기 때문이다. 놀이공원과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모리스 피어스사의 인사담당자 드니즈 벡슨 씨는 “매년 여름 성수기에 1500명을 고용하는데, 이 중 3분의 1이 J-1비자를 받은 외국인이었다”고 말했다.

공화당 및 민주당 소속 상원의원 17명은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에게 공동서한을 보내 문화 교류뿐 아니라 노동력 확보에도 용이한 이 프로그램을 축소하거나 폐지하지 말아달라고 촉구했다. 7월에도 하원의원 33명이 비슷한 내용의 서한을 틸러슨 장관에게 보냈다.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 같은 논란에 대해 “현재로선 발표할 것이 없다”며 논평을 거부했다.

WSJ는 “이번 변화는 트럼프 대통령이 4월 발령한 ‘미국산을 구입하고, 미국인을 고용하라(Buy American, Hire American)’ 행정명령의 일환”이라고 분석했다. 미국인 일자리를 침해하는 저임금 외국인들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라는 것이다.

한편 트럼프 정부의 ‘반(反)이민 정책’ 기조가 계속되는 가운데 27일 멕시코∼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 국경지대에선 땅굴을 통해 국경을 넘으려던 중국인 23명과 멕시코인 7명이 적발됐다. 27일 CNN은 “그동안 마약 밀수에 이용되던 지하터널이 최근 들어 밀입국 통로로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김수연 기자 suyeon@donga.com
#트럼프#비자발급#축소#워킹 홀리데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