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지않을 만큼만 먹던 女모델→‘풍만’ 플러스사이즈 모델 변신, 왜?

  • 동아닷컴
  • 입력 2017년 4월 12일 15시 23분


코멘트
과거의 리자(왼쪽), 현재의 리자. 사진=리자 골든 인스타그램
과거의 리자(왼쪽), 현재의 리자. 사진=리자 골든 인스타그램

패션쇼에 서던 깡말랐던 모델이 풍만한 ‘플러스 사이즈’ 모델로 변신한 사연이 눈길을 끈다.

11일(현지시간) 미국매체 투데이뉴스는 유명 패션 모델 출신으로 현재는 뉴욕에서 플러스 사이즈 모델로 활동하고 있는 리자 골든(27)을 소개했다.

리자는 몇 년 전까지 ‘위험할 정도로’ 마른 모델이었다. 그는 패션 업계에서 요구하는 신체 사이즈에 맞추기 위해 하루에 500kcal 정도밖엔 섭취하지 않았다. 한 끼 식사로 푸른 콩 20개만 먹기도 했다. 성인 여성이 섭취하는 하루 평균 칼로리는 개인차가 있지만 보통 1800kcal 정도다.

피나는 노력 덕분에 리자는 모델로서 어느 정도 성공할 수 있었다. 그는 패션지 ‘엘르’ ‘보그’ 이탈리아판 화보에 등장했고, 런던·파리·뉴욕·밀라노에서 열리는 유명 패션쇼 무대에서 활약했다.

리자는 얼마 전 인스타그램에 런웨이를 누비는 패션 모델로 가장 잘 나가던 모습을 담은 사진과 현재 사진을 같이 올려 비교했다. 현재는 자연스럽게 풍만한 몸인 반면, 과거 모습은 뼈가 드러나 보일 정도로 앙상한 몸매가 눈에 띈다.

리자는 매체와 이메일 인터뷰에서 “나는 아주 말랐지만 그걸론 충분하지 않았다. ‘이 정도면 됐어, 충분해’라고 말할 수 있는 때는 결코 오지 않았다. 늘 더 마르고 싶었다”고 털어놨다.

2014년의 리자. 사진=리자 골든 인스타그램
2014년의 리자. 사진=리자 골든 인스타그램
늘 굶주림에 시달렸던 리자는 지난 2014년 어느 날 밤 자기 집에서 쓰러지고 말았다. 깨어난 그는 더 이상 참지 못 하고 음식을 먹기 시작했다. 몸무게가 불자 그는 잠시 모델 일을 그만둬야 했다.

우울한 나날이 이어졌다. 리자는 ‘난 다시 해낼 수 있어. 집중해서 식단을 엄격히 관리하고, 짐승처럼 운동하면 원래 몸을 되찾고 일도 시작할 수 있어’라고 자신을 위로했다.

현재의 리자. 사진=리자 골든 인스타그램
현재의 리자. 사진=리자 골든 인스타그램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리자는 자신의 자연스러운 모습을 포용하지 않고 자기 몸과 싸우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이어 ‘이제 내 몸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할 때’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한다. 대신 그는 다른 방식으로 패션업계에 돌아가기로 했고, 지난해부터 ‘플러스 사이즈’ 모델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요즘 풍만한 몸매를 가진 여성 모델들의 일이 늘어났고, 자신에게 기회를 줘야겠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또 리자는 “체중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는 순간이 아직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다”면서도 “그런 부정적인 감정에서 더 빨리 돌아오는 법을 배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과거 나는 내가 누구인지 알지 못했다. 반면 지금은 내가 누구인지 마침내 알게 됐고 자유롭다”고 덧붙였다.

박예슬 동아닷컴 기자 ys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