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계 ‘부드러운 카리스마’ 프랑스 관광 개혁 팔걷었다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7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펠르랭 장관 ‘한국의 여름밤, 수라상’행사서 개혁 강조

3일 프랑스 부르고뉴의 고성에서 프랑스 관광산업 개선책을 설명하는 플뢰르 펠르랭 프랑스 통상관광국무장관.
3일 프랑스 부르고뉴의 고성에서 프랑스 관광산업 개선책을 설명하는 플뢰르 펠르랭 프랑스 통상관광국무장관.
“관광은 단순한 오락이나 부차적인 것이 아닙니다. 해외에 상품을 수출하는 것과 똑같이 경제의 활로를 뚫어주는 산업입니다.”

4월 프랑스 통상관광국무 장관에 임명된 한국인 입양아 출신 플뢰르 펠르랭(41·김종숙) 장관이 프랑스 관광산업 개혁에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펠르랭 장관은 3일 프랑스 부르고뉴 지방의 고성(古城) ‘클로 드 부조’에서 열린 ‘한국의 여름밤, 수라상’ 행사에 참석해 관광 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매년 8300만 명의 외국인 관광객이 ‘빛의 나라’ ‘예술과 와인, 명품의 고장’이라는 기대를 갖고 프랑스를 찾아옵니다. 그러나 영어가 통하지 않고 불친절한 종업원, 잦은 대중교통 파업 때문에 실망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행복하지 않은 여행객은 다시 돌아오지 않을 것입니다.”

그는 프랑스에 환상을 품고 온 관광객들이 하루 만에 기대와는 다른 모습에 심리적 공황상태에 빠진다는 소위 ‘파리 신드롬(Paris Syndrome)’도 거론하며 외국인 관광객 1억 명 시대를 열려면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펠르랭 장관은 또 프랑스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 1억 명 돌파를 위해 와인과 음식, 스포츠와 산악 환경투어, 럭셔리 관광과 도심투어 등 개인의 다양한 욕구에 맞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비자발급 요건 완화 등 전반적인 시스템 개혁을 추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모든 관광지에서 와이파이(Wi-Fi) 무선 인터넷망을 통해 개인이 원하는 맞춤형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모바일 관광’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도 했다.

프랑스 주간 누벨옵세르바퇴르는 펠르랭 장관에 대해 “부드러워 보이지만 날카로운 가시를 가진 장미꽃”이라며 “유럽 최초의 아시아계 여성 장관으로서 열정과 능력으로 인정받았다”고 평가했다. 그는 현 프랑스 내각에서 한국과의 ‘핫라인’으로 통한다. 실제로 프랑스 농림부 장관이 한국에 육류를 수출할 때 펠르랭 장관에게 도움을 청하기도 했다. 펠르랭 장관은 “한국과 프랑스의 기업들이 함께 손잡고 아프리카와 같은 제3세계에 진출하는 협력을 한다면 서로 ‘윈윈’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최근 파리에서 한-프랑스 창조경제포럼을 연 데 이어 뉴욕에서도 외자 유치와 관광산업 설명회를 가졌다.

지난해 4월 처음 한국을 찾았던 펠르랭 장관은 “생후 6개월 만에 입양된 이후 프랑스인으로 살아왔는데 지난해 한국에 갔을 때 길에서 만난 사람들이 너무나 환영해줘서 감동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금융위기 속에서 프랑스나 한국의 청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내 삶을 돌이켜 봤을 때 가장 중요한 원칙은 미래에 대한 두려움 앞에서 절대로 용기를 잃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의 선재 스님이 만든 사찰 음식과 프랑스 와인과의 만남을 주제로 한 이번 한식 소개 행사에는 부르고뉴 와인 제조업자와 기업인 100여 명이 몰려들어 성황을 이뤘다.

부르고뉴(프랑스)=전승훈 특파원 raphy@donga.com
#프랑스#플뢰르 펠르랭 장관#프랑스 관광산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