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국정연설서 北 언급안해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1월 25일 11시 32분


코멘트

2010년 "대북 강력제재" 2011년 "핵무기 포기해야" 촉구
이란핵무기는 평화적 해결 강조…"미국은 태평양국가"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24일(이하 현지시간) 상·하원 국정연설에서 이란 핵문제를 외교를 통해 해결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미국이 태평양 국가라는 점을 재차 역설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그러나 취임 이후 국정연설때마다 빠짐없이 언급했던 북한 문제에 대한 발언은 이번에는 하지 않았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오후 9시부터 시작된 국정연설에서 이란 문제와 관련, "이란핵문제 해법을 놓고 한때 분열돼 있던 세계가 외교력을 통해 하나가 됐다"며 국제공조를 통한 대(對) 이란 제재를 통해 이란은 과거보다 고립됐고 제재가 효력을 발휘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미국은 이란이 핵무기를 획득하는 것은 단호하게 막을 것"이라며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옵션도 테이블 위에서 내려놓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은 "그러나 이 문제의 평화적인 해법은 여전히 가능하며, 훨씬 바람직한 해법"이라고 강조하면서 "이란이 노선을 바꾸고 국제적 의무를 지켜나간다면 국제공동체와 다시 통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오바마 대통령은 취임이후 지난 2010, 2011년 두 차례 가졌던 과거 국정연설에서 이란 핵문제와 함께 북한 핵무기 문제에 대한 입장을 표명했던 것과는 대조적으로 이번 국정연설에서는 북한 문제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해 국정연설에서는 한반도 현안에 대해 "한반도에서 우리는 동맹인 한국을 지지하면서 북한에 대해서는 핵무기를 포기하겠다는 약속을 지킬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북한의 핵무기 폐기라는 대원칙을 밝혔다.

2010년 취임 이후 첫 국정연설에서는 북한의 핵무기 보유 추구로 인해 "북한은 점증하는 고립에 직면하고, 적극적으로 이행되고 있는 더욱 강력한 제재에 맞닥뜨리고 있다"며 비핵화 정책수단으로 대북제재를 직접 언급하며 경고 메시지를 보냈었다.

오바마 대통령이 과거 북한의 핵무기를 용납하지 않기 위한 대북제재라는 정책수단을 밝히거나 북한 핵무기 포기를 거듭 촉구했던 것과 달리 이번에 직접적 언급을 하지 않은 것은 기존의 원칙을 유지하면서 김정일 사후 새로운 북한 지도부의 변화 여부와 행동을 지켜보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유럽과 아시아 지역에서의 우리의 오래된 동맹들은 그 어느때보다도 강력한 상태이며, 미국과의 연대는 더 심화됐다"며 "우리는 미국이 태평양 국가임을 분명히 해왔다"고 강조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우리는 연합(coalitions)을 통해 핵물질을 통제하고 있고, 굶주림과 질병에 맞서는 임무를 수행하고 있고, 적들과 대적하고 있으며, 도덕적 본보기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