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北도발로 힘들때마다 日, 기다린 듯이 독도 자극

  • 동아일보
  • 입력 2011년 3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24

금강산 피격 - 로켓실험 - 대청해전 - 천안함 폭침…

동아일보 DB
동아일보 DB
일본은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모두 네 차례에 걸쳐 독도 영유권 주장과 왜곡된 역사를 담은 초중고교 교과서로 한일 관계를 악화시켰다. 공교롭게도 모두 한국이 북한의 대남 도발 때문에 어렵고 힘들 때였다. 일본 정부는 ‘내부적인 일정에 따른 것일 뿐’이라고 설명하지만 영유권을 주장해 독도를 분쟁지역으로 만들기 위해서라면 한국 정부와 국민의 처지는 아랑곳하지 않는다는 반발을 사기에 충분했다.

2008년 7월 11일 새벽 금강산 관광지구에서 한국인 여성 관광객 박왕자 씨(당시 53세)가 북한군 초병이 쏜 총탄 두 발을 맞고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 사건으로 남북 관계가 극도로 경색됐다. 이 사건이 발생한 지 사흘 뒤인 14일 일본 정부는 ‘독도는 일본 영토’라는 내용이 들어간 중학교 학습지도요령 해설서 개정 내용을 발표했다.

2009년 4월 5일엔 북한이 장거리 로켓을 발사해 전 세계가 한반도와 국제사회의 안전을 우려했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나흘 뒤인 9일 극우세력들로 이뤄진 ‘새로운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이 한일관계사를 왜곡한 지유샤(自由社)의 중학교 역사 교과서를 승인했다.

일본은 같은 해 12월 25일 고교 학습지도요령 해설서 개정안을 발표하면서 독도 영유권을 다시 주장했다. 불과 1개월여 전 북한이 서해 대청도 인근 해상에서 대청해전을 일으켜 정상회담 논의로 진전됐던 남북 관계를 다시 대결과 긴장 국면으로 몰고 가던 때였다.

지난해 3월 26일에는 백령도 인근 해상에서 천안함 폭침사건이 일어나 장병 46명이 전사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한국인 모두가 슬픔에 빠졌지만 일본은 불과 4일 뒤인 30일 독도 영유권을 주장한 초등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를 발표했다.

일본이 중학교 새 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독도를 일본 고유영토로 표기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현지 언론을 통해 처음 알려진 것은 2008년 5월 18일이었다. 당시는 광우병 파동으로 시작된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시위가 반정부 투쟁으로 확산되던 때였다.

신석호 기자 kyle@donga.com



  • 좋아요
    1
  • 슬퍼요
    1
  • 화나요
    0

댓글 24

추천 많은 댓글

  • 2011-03-30 07:32:17

    요즘 젊은이들이 일본에대해 정말 무식한 점이 있다.일본은 한국을 점령하여 한국인들을 노예로 삼고 짐승보다 못하게 취급하며 온갖 고문을 한 사실을 그들은 영원히 잊지못하지만 한국의 젊은세대는 이미 잊어버린지 오래다.일본은 언제든지 섬나라를 탈출하여 대륙진출을 하려는 야욕을 가지고있다.일본이 어려울때 도와주는것은 잘된일이지만 일본인들의 근성은 결코 잊어서는 안된다.한국전쟁으로 돈벌이를하여 경제대국이되더니 제2의 한국전쟁을 부추겨 또 돈벌이를하려한다.일본은 영원한 경계대상국이다.이것이 왜넘들의 근성이다.

  • 2011-03-30 05:33:26

    매년 되풀이되는 일본당국의 교과서 개정에 일희 일비하지말고, 우리가 갖고 있는 풍부한 자료를 총망라하여 사화과에 독도와 대마도편을 만들고 지속적으로 학교에서 교육하며,국외에 홍보하고, 독도 개발계획을 세워 동도와서도를 다리로 연결한다. 다수의 주민을 거주시키고, 퇴역한 유람선 활용하여 서도에 놓고, 숙박관광지및 신혼 여행지로 개발하며, 불법점거에 대비하여, 방어기지 건설하고, 해병대로 하여금 대공, 대함 미사일 배치케하고 방어계획을 세워 튼튼히 방위하면 되는 것이다.

  • 2011-03-30 09:16:11

    한국국민은 당해도 싸다. 국민성이라고는 세계에서 제일 저질스럽고 호들갑떨기를 좋아하는 국민성 그리고 또한 사촌이 논을 사면 배 아파하는 국민은 대한민국국민 뿐이다. 이렇게 호들갑떨기를 좋아하고 남이 잘되는 것은 못봐주는 국민은 지구상에는 없다. 어는 야당지도자라는 놈은 아덴만 작전에 대해 국정조사를 하겠다고 하는 놈이 바로 대한민국의 국민성이다. 대한민국국민성은 악랄하게 짓밟아 일어서지 못하게 하던가 아니면 오공때 처럼 입을 못열도록 틀어막아야 하는 국민이다. 미친 놈들이 지진피해를 입은 일본은 정작 가만히 있는데 우리의 언론 방송3사가 호들갑떨면서 성금모으기를 하고 있다.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