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지키스탄 외국 근로 남편들 문자로 이혼 통보

  • 입력 2009년 9월 27일 16시 01분


코멘트
중앙아시아의 가난한 이슬람 국가 타지키스탄에서 몇 년씩 외국에 나가 돈을 버는 남편이 증가하면서 아내와 휴대전화 메시지로 이혼하는 일도 늘어나고 있다고 AFP가 26일 보도했다.

칼리마 샴소바(24)는 5년 전 ‘휴대전화 이혼’을 당했다. 남편이 외국으로 돈 벌러 나간 사이 샴소바는 시댁에서 호된 시집살이를 했는데 며느리가 글을 안다는 것이 이유였다. 시댁 식구들은 글을 읽을 줄 안다는 것을 버릇없다는 뜻으로 받아들였다.

결국 시댁에서는 남편에게 문자 메시지로 이혼하라고 종용했고 남편은 당시 9개월 된 딸과 어린 아내의 곁을 떠났다. 남편이 ‘이혼’이라는 단어를 세 번 말하면 아내는 어떤 이의도 제기하지 못하고 바로 이혼당하고 마는 것이 이슬람법이다.

샴소바는 “처음에는 아버지 없이 아이를 키운다는 게 무서웠다. 하지만 자비로운 신 덕분에 내 손과 발로 일할 수 있었다. 곧 관리인으로 일하게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노드라(29)는 남편이 돈을 벌러 머나먼 러시아로 떠난다고 했을 때 어느 정도 어려움은 예상했다. 두 아이와 살려면 돈이 필요했고 어쩔 수 없이 남편을 보내야 했다.

하지만 노드라는 이렇게 어처구니없이 결혼 생활이 끝날 것이란 생각은 하지 못했다. 어느 날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가 도착했다는 ‘삐~!’ 소리와 함께 노드라는 이혼녀가 됐다. 전화기 액정 화면에는 ‘이혼, 이혼, 이혼(talaq, talaq, talaq)’이라는 짧은 단어가 적혀 있었다.

노드라는 문자 메시지를 읽고 충격에 휩싸였다. 그는 “처음에는 누군가 실수했거나 악의적인 농담을 한 것으로 생각했다. 수치심 때문에 목을 매거나 빙초산을 마시고 죽고 싶었다”고 토로했다.

그는 “내가 뭘 잘못한 거지? 이 질문은 여전히 나를 괴롭히고 있다. 나는 시부모를 모셨고 대가족을 위해 집을 청소했고 빨래를 했고 밥상을 차렸다”고 항변했다.

대부분이 보수적인 수니파 이슬람교도인 타지키스탄은 1990년대 발발한 내전으로 수만 명이 숨지고 경제가 파탄 났다. 노동자들은 러시아 중국 카자흐스탄 같은 더 잘사는 나라로 일자리를 찾아 떠났다.

도르술탄 쇼나지로바 여성인권문제 전문변호사는 “외국으로 간 타지키스탄 남자들은 정보 기술을 접하게 됐고 결혼을 끝내는 새로운 방법을 배우게 됐다”며 “이혼과 관련된 모든 문제는 1990년대 초반 노동 이주와 함께 시작됐다고 봐도 된다”고 말했다.

이슬람 율법 학자들은 “남편이 부인과 이혼하려면 세 번 ‘이혼’을 말하면 되지만, 이혼이라는 말은 반드시 부인 앞에서 해야 하며 문자 메시지나 e메일을 통한 이혼 통보는 무효”라고 해석하고 있다. 문자 메시지 이혼은 받아들일 수 없으며 이슬람법에 위배 된다는 학자도 있다.

타지키스탄에서 얼마나 많은 여성이 문자 메시지로 이혼 통보를 받는지 알 수 없다. 일각에선 수천 명 정도라고 추산할 뿐이다.

여성들이 수치스러워 숨기고 있기 때문이다. 또 타지키스탄이 구소련의 해체와 함께 1991년 독립한 후 오랜 시간 중앙 정부의 통치가 미치지 않는 무법적인 상황이 이어진 탓도 있다. 법적으로 여성의 결혼 생활이 보호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쇼나지로바 변호사는 “혼인 신고를 하지 않고 사는 여성들이 많다. 법은 부부 재산의 절반과 양육비 위자료 등 이혼 시 아내의 권리를 보호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이슬람 성직자들과 아들 둔 부모들은 이슬람 전통을 존중해야 한다고 부르짖는다. 그래서 더욱 (얼굴을 보지 않고 이혼을 통보하는) 문자 메시지나 전화 이혼은 성립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여성의 교육도 중요하다. 앞서 글을 안다는 이유로 딸 하나를 데리고 이혼한 샴소바는 “나는 내 딸이 일찍 결혼하도록 두지 않을 것이다. 나와 같은 삶을 살게 할 수는 없다”며 “딸아이를 제대로 교육해 자기 직업을 찾도록 키워 내겠다”고 말했다.

최현정 동아닷컴 기자 phoeb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