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 美대사 “위안부 매춘강요는 사실”

  • 입력 2007년 3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美정부-언론, 日각의 ‘위안부 부인’ 비판 고조

토머스 시퍼 주일 미국대사가 16일 도쿄(東京)에서 일부 외신 기자에게 “군위안부는 일본군에게 성폭행당했다”고 못 박아 말했다고 일본 언론이 이들 외신을 인용해 보도했다.

뉴욕타임스 인터넷판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시퍼 대사는 태평양전쟁 중 군위안부에 대해 “강제적으로 매춘을 강요당했다고 생각한다. 즉, 옛 일본군에게 성폭행당했다는 뜻”이라고 일본 정부를 간접적으로 비판했다.

시퍼 대사는 또 2월 미 하원 외교위원회 공청회에서 증언한 3명의 군위안부 피해자들에 대해 “그들을 믿는다”고 말하고 “군위안부가 강제적으로 매춘을 강요당한 것은 ‘자명한 이치’”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군위안부 문제에 대한 옛 일본군의 관여를 인정하고 사죄한 1993년 ‘고노 요헤이(河野洋平) 관방장관 담화’를 일본 정부가 수정하지 않을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시퍼 대사는 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4월 하순에 미국을 방문할 예정임을 들어 “(이 문제로 총리의 방미가) 엉망이 되지 않기를 희망한다”고 우려했다.

시퍼 대사는 조지 W 부시 대통령과 1980년대 텍사스 레인저스 구단을 공동 경영했던 오랜 친구로 그의 공식 발언은 일본 정부의 군위안부 사실 부인에 대한 백악관의 시각을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뉴욕타임스는 일본 정부가 16일 각의에서 고노 담화를 사실상 부인하는 의견을 낸 것에 대해 미국 정부와 언론에서 비판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6일자 사설에서도 “일본 정치인들이 진실을 인정하는 것이 창피한 과거를 극복할 수 있는 첫 단계라는 것을 인식할 때가 됐다”고 충고한 바 있다.

한편 얀 페테르 발케넨데 네덜란드 총리도 16일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이 군위안부를 강제 동원했다는 증거가 없다는 일본 내각의 발표에 대해 “불쾌하고 놀랍다”고 비판했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이 통신은 발케넨데 총리가 이날 주례 언론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고 외교장관이 일본대사를 불러 일본 정부의 견해를 설명하도록 했다고 전했다.

도쿄=서영아 특파원 sya@donga.com

워싱턴=김승련 특파원 srkim@donga.com

■美 교육당국 ‘요코이야기’ 교재서 삭제

미국 메릴랜드 주 몽고메리카운티 교육위원회가 일제강점 말기 상황 왜곡 논란을 빚고 있는 소설 ‘요코이야기’(원제 So Far From the Bamboo Grove)를 교재 목록에서 삭제하기로 결정했다.

워싱턴 인근 지역인 몽고메리카운티 교육위는 16일 주워싱턴 한국총영사관에 보내온 편지에서 “한국대사관과 한인 학부모들의 요청에 따라 이 책이 교재로 적합한지를 검토한 결과 역사적 부정확함과 한국인을 잘못 묘사한 내용들을 담고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권장도서 및 교재 추천도서 목록에서 빼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매사추세츠 주, 뉴저지 주 등의 일선 학교 가운데 이 책을 교재 목록에서 뺀 곳이 일부 있었지만 교육 당국 차원에서 삭제 결정이 내려진 것은 처음이다. 몽고메리카운티의 34개 중학교 가운데 상당수가 이 책을 6학년 또는 7학년 영어수업의 교재 도서 가운데 한 권으로 지정해 왔다.

워싱턴=이기홍 특파원 sechep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