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징 학살도 재조사” 한술 더뜨는 日우파

  • 입력 2007년 3월 12일 02시 59분


코멘트
일본군위안부 문제를 둘러싼 일본 정부의 대응에 비판 여론이 국제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나 일본 정부나 정계 우파는 귀를 틀어막은 태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자민당 내 우파 의원 조직인 ‘일본의 앞날과 역사 교육을 생각하는 의원 모임’은 9일 난징(南京) 대학살의 사실관계 조사를 요구하는 건의문을 다음 달 아베 신조 총리에게 제출하기로 했다고 일본 언론이 전했다. 군위안부 문제를 부인하는 데서 한발 더 나아가 난징학살 등 쟁점이 되는 전쟁범죄까지 ‘재조사’라는 명분으로 깡그리 부정하겠다는 자세다.

‘모임’의 회장인 나카야마 나리아키(中山成彬) 전 문부과학상은 이날 당 본부에서 열린 소위원회에서 “없었던 일이 있었던 것처럼 돼 있는 것은 이상하다”면서 독자적으로 자료를 수집 분석해 제언을 작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고노 담화의 수정을 주장하고 있는 이 모임은 8일 아베 총리를 방문해 군위안부 문제의 재조사를 촉구한 바 있다. 아베 총리는 “정부 차원의 재조사는 하지 않되 당이 나서 조사를 할 경우 정부가 가진 자료 제출 등의 협조를 할 수 있다”고 답했다.

한편 아베 총리는 ‘군위안부 문제에서 협의의 강제성을 뒷받침할 증거가 없다’는 자신의 발언에 미국 언론의 비판이 거세지자 9일 “해외 언론이 자신의 발언을 왜곡했다”고 주장하고 기자들의 질문에 “오해가 비생산적 논란을 낳는다”며 언급을 회피했다.

이런 가운데 일본 극우 세력을 대변하는 산케이신문은 10일 최근 미 하원 청문회에서 일본군의 만행을 증언했던 네덜란드 얀 뤼프 오헤르너 할머니가 위안소로 끌려간 것은 말단 장병의 짓이었을 뿐 군 당국의 책임이 아니었으며 당시 책임자들은 네덜란드 당국이 주도한 군법회의에서 이미 처벌을 받았다고 보도해 아베 총리를 엄호하는 모습을 보였다.

정부와 여당의 중견인사들도 11일 TV에 출연해 한마디씩 보탰다.

아소 다로(麻生太郞) 외상은 이날 후지TV의 토론 프로에 참석해 자민당 내에서 추진하는 군위안부 문제 재조사에 “현실을 다시 한 번 조사하는 것은 결코 나쁘지 않다. 당에서 한다고 하면 좋은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아소 외상은 또 미 하원 외교위에서 결의안이 채택되더라도 사죄하지 않겠다고 한 아베 총리의 발언을 “지금 단계에서 특별히 사죄할 필요가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며 두둔하고 (이 결의안은) “미국과 일본을 갈라놓으려는 북한과 중국의 반일(反日) 노력들이 어느 정도 진전을 본 것”이라고 깎아내렸다.

도쿄=서영아 특파원 sy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