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日총리 "야스쿠니 참배 삼가? 조건 단 회담 안해"

  • 입력 2006년 10월 8일 18시 13분


코멘트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야스쿠니(靖國)신사 참배 여부와 과거사 인식 문제에 대해 애매한 발언을 거듭하고 있다.

이는 노무현 대통령과 아베 총리 간의 9일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끝나더라도 한일관계를 위협하는 불씨로 남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야스쿠니신사 참배 여부=쿵쉬안여우(孔鉉佑) 주일 중국공사는 6일 도쿄(東京)에서 일-중 우호 7개 단체 간부들과 만나 "일본과 정상회담이 실현된 것은 아베 총리가 재임 중 야스쿠니신사에 참배하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에 이르렀기 때문"이라며 "야스쿠니 문제는 종지부를 찍었다"고 말했다.

정상회담 협의 과정에서 일본 측으로부터 야스쿠니신사 참배 문제에 관한 모종의 언질이 있었음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아사히신문도 아베 총리가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과 원자바오(溫家寶) 총리에게 일본 방문을 요청한 뒤 두 사람의 방일이 실현되면 내년 이후의 야스쿠니신사 참배를 삼간다는 방침이라고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하지만 아베 총리 본인이나 일본 정부 고위 당국자들은 이를 부인하고 있다.

아베 총리는 6일 "(참배 여부를) 밝히지 않겠다는 나의 마음을 (중국 측에) 전하겠다"면서 "특정한 조건을 단 회담은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 시오자키 야스히사(鹽崎恭久) 관방장관도 "(야스쿠니 참배를) 하지 않는다는 약속을 한 사실은 일체 없다"고 밝혔다.

▽과거사 인식=아베 총리는 5일 국회에서 일제 식민지 지배와 침략전쟁을 반성한 무라야마 담화(1995년)와 일제 종군위안부의 존재를 인정하고 사과했던 고노 담화(1993년)를 정부는 물론 개인으로서도 계승하겠다고 밝혔다.

또 자신의 외할아버지이자 A급 전범 용의자였던 기시 노부스케(安信介) 전 총리의 태평양전쟁 개전(開戰) 책임도 시인했다.

아베 총리는 기시 전 총리가 도조 히데키(東條英機) 내각의 상공대신이던 1941년 미-일 전쟁개시 칙서에 서명한 사실을 들며 "지도자는 나의 조부도 포함해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한 것.

그러나 아베 총리는 6일 국회 답변에서는 A급 전범에 대해 "국내법적으로는 전쟁 범죄인이 아니다"는 종전의 지론을 되풀이 했다.

또 이날 열린 각료회의에서도 "정부가 (태평양전쟁의 전쟁책임을) 구체적으로 판정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고 하는 등 종잡을 수 없는 태도를 보였다.

야당인 민주당의 하토야마 유키오(鳩山由紀夫) 간사장은 7일 "애매한 자세는 언젠가 파탄을 맞을 것"이라면서 "그 때 (한국 및 중국과의) 신뢰관계가 크게 손상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도쿄=천광암특파원 ia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