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에는 너 있다…‘이미테이션 연예인’으로 사는 법

  • 입력 2007년 7월 4일 16시 21분


코멘트
“진짜 같기도 하고 가짜 같기도 하고.” 최근 가수 박상민(42)이 ‘닮은꼴’ 가수인 박성민을 검찰에 고소했다. 그는 “밤무대에서 나를 흉내내 출연료를 챙겼다”고 밝혔다. 둘이 너무 닮아 담당 검사가 분간하지 못할 정도였다고 한다. 박성민 같은 ‘가수’를 ‘이미테이션(모방) 연예인’으로 부른다. 너훈아 주용필 등 국내 모방 연예인은 30여 명에 이른다. 이들의 세계를 들여다봤다.

○“닮은 것만 믿고 무대에 오르면 야유 받아”

‘모방 연예인’은 하리슈 현찰 현수기 채주봉 안허벙 방쉬리 등. 이들은 ‘이미테이션 연예인 클럽’(회장 주용필·본명 이일노·50)을 결성해 활동하고 있다. 연예 활동을 하게 된 배경에 대해 이들은 한결같이 “닮았다는 소리를 많이 들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닮은꼴 외모로는 충분하지 않다. 주 회장은 “닮은 것만 믿고 무대에 오르면 야유만 받는다. 연습을 철저히 해야 하는데 도중에 그만두는 사람도 많다”고 말했다.

이들은 1∼2년 비디오 등을 보며 말투 창법 습관까지 연습한다. 활동한 지 18년 된 너훈아(본명 김갑순·50)는 “새벽 한강 둔치나 하수구 맨홀 안에 들어가 연습했다”고 말했다. 개그맨 안상태를 모방한 안허벙(본명 안성근·31)은 “은행에서 실제 이름을 부를 때 못 알아듣기도 한다”고 말했다. 특히 ‘사칭하지 않는다’는 클럽 자체 윤리 강령을 만들어 무대에서는 ‘모방했다’는 사실을 밝힌다.

이들은 ‘밤무대’ 공연과 이벤트 등으로 수입을 얻는다. 밤무대에서는 한 달에 250만∼300만 원을 받는다. 진짜 가수들에 비해 훨씬 적지만 무명 가수보다는 많이 받는 편.

이벤트는 감귤 등 지역 축제와 노인잔치 등으로 한 달에 10회 정도 참여하며 회당 30만∼50만 원을 받는다. 최근 이벤트업계에서 가장 많이 찾는 모방 연예인은 동방신기와 보아다.

이들의 인기는 ‘진짜 스타’의 인기에 달려 있다. 진짜의 인기가 추락하면 모방도 사라진다. 이런 이유로 유행에 크게 휘둘리지 않는 트로트 가수를 모방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활동무대가 겹치는 연예인을 모방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는 불문율이 있다. 주 회장은 “박상민 사건도 같은 무대에서 경쟁 관계가 되는 바람에 벌어진 것”이라며 “밤무대에 자주 나오지 않는 스타를 따라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편견 갖지 말고 대중문화의 한 장르로 즐겨줬으면”

모방 연예인이 가장 힘들어하는 점은 ‘짝퉁’이나 싸구려로 보는 시선이다. 방쉬리(본명 신해숙·50)는 가짜임을 안 관객들이 “‘어쩐지 가슴이 작더라니, 짝퉁이군’이라고 말해 가슴 아팠다”고 말했다. 너훈아는 “고향에 축제가 있어 기쁜 마음으로 갔는데 마을 사람들이 가짜 가수라고 비웃을 때 서러웠다”고 말했다. 9년간 활동한 현찰(본명 박현열·51)은 “그만두고 싶었지만 가족 생각에 참았다”고 말했다.

최근 등장한 젊은 모방 연예인들은 재미를 우선순위에 두는 편이다. 이들은 스스로 즐겁기 위해 모방한다고 말한다. 안허벙은 캐릭터 디자이너. 그는 “무대가 즐거워서 하는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하리수를 모방한 하리슈(본명 김윤아·28)는 “하리수를 모방하는 게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고 생각했다”며 “이미테이션 연예인 지망생 카페도 있다”고 전했다. 그녀는 9월 개봉하는 영화 ‘내 생애 최악의 남자’의 OST에서 노래 한 곡을 불렀다.

해외에도 모방 연예인은 많다. 마돈나, 마이클 잭슨 등을 모방한 연예인들이 인기를 누리며 여러 테마파크에 출연한다. 일본에는 코미디 프로그램에서 모방 연예인이 고정출연하기도 한다.

국내 모방 연예인들도 주류 대중문화로 진입하는 추세다. 위성DMB 트로트 채널 ‘트로트24’에는 이미테이션 연예인인 채주봉(최주봉을 모방)과 이엉자(이영자를 모방)가 고정 출연하며 지난달 23일 KBS ‘드라마시티’는 설운도를 모방한 가수를 다룬 ‘설운두의 거짓말’을 방영했다.

주 회장은 “가상현실 등으로 어차피 가짜와 진짜의 구분이 모호해지는 시대 아닌가? 편견을 가지기보다 대중문화의 한 장르로 즐겨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윤종 기자 zozo@donga.com

[화보]진짜와 구분 어려운 이미테이션 연예인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