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아’ 김기덕 감독, 세상과 타협하다

  • 입력 2007년 3월 30일 21시 45분


코멘트
지난해 '은퇴 번복' 논란을 불렀던 '충무로의 이단아' 김기덕 감독이 한결 부드러워졌다.

전작 '시간'의 시사회에서 새까만 선글라스와 굳게 다문 입으로 한국 영화계의 문제를 강도 높게 비판한 김 감독. 8개월여 만인 30일 오후 2시 서울 종로 씨네코아에서 신작 '숨'(제작 김기덕 필름)의 시사회를 가진 그는 "그때와 지금 달라진 상황은 없지만 안 좋은 기억은 빨리 잊고 절 도와주는 분들과 새로운 마음으로 계속 작품을 하고 싶다"고 속내를 밝혔다.

김 감독은 평소 트레이드 마크인 야구모자에 캐쥬얼한 차림 그대로 등장했지만 표정을 감추기 위한 짙은 선글라스 대신 여유로운 미소를 지으며 "감사하다"는 인사를 빼놓지 않았다. 또 취재진의 질문에 회피하며 날카로운 인상을 풍긴 지난해와 달리 시종일관 웃는 얼굴로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언론을 대했다.

무엇이 그에게 이러한 심경 변화를 일으켰을까.

김 감독은 "우리는 인생을 살면서 어둠이 밝음이 되고 밝음이 어둠이 되는 역설적 철학을 배운다. 지난 해가 제겐 그런 시기였다"며 "당시 20만명이 내 영화를 안보면 은퇴하겠다는 말은 물리적인 욕심보다 한국영화 다양성의 측면에서 1천만 관객 시대에 1/50 정도는 다른 생각을 하길 바라는 저만의 갈증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김감독은 이어 "전 지난 10년간 저예산 감독으로서 칭찬도 많이 들었고 좋은 결과를 가져왔다고 자신한다. 또 감독으로서 행복하고 더이상 바랄게 없다"면서 "제가 바라는 건 한국문화의 다양성이었다. 하지만 그때나 지금이나 달라진 건 아무 것도 없다"고 강조했다.

"전 빨리 잊어버리는 편이다. 앞으로도 제가 민감한 말을 할지라도 빨리 잊고 새로운 마음으로 살아야겠다"는 김 감독은 "요즘 무기력해지고 욕심이 없어진 것도 사실이지만 아직 제가 하고 싶은 얘기가 10개 정도 있다. 저를 도와주는 분들과 누가 뭐라해도 열심히 만들겠다"고 비온 뒤 굳어진 마음을 다잡았다.

또한 김 감독은 "이번 '숨'은 생각보다 어렵게 찍었다. 제작비는 3억7천만원 정도에 총 9회차로 촬영했다"며 "자본은 어려웠지만 환경적으로 새로운 길을 개척했다. 3억 미만의 자금으로 35m 영화를 찍을수 있다는 걸 확인했다. 더이상 관객수에 대한 얘기는 안한다. 제작비를 줄이는 게 한국영화가 살 방법이다. 한국영화가 우수한 평가를 받을 기회가 분명 올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작가주의 김기덕 감독의 14번째 영화 '숨'은 남편(하정우)의 외도를 알게 된 여자 '연'(박지아)이 자살을 기도한 사형수 '장진'(장첸)을 만나 마음의 문을 연다는 줄거리. 대만의 청춘스타 장첸이 주연을 맡았고, 메가폰을 잡은 김 감독이 비중있는 조연으로 깜짝 출연해 눈길을 끌었다.

김 감독이 지난 '시간'을 잊고 관객과 '숨' 쉴수 있을지는 4월19일 확인할 수 있다.

이지영 스포츠동아 기자 garumil@donga.com

[지난해 8월 '시간' 시사회에 참석한 김기덕 감독(사진 좌)과 최근 '숨'의 시사회에서 한층 밝아진 표정의 김기덕 감독.]

김기덕 14번째 영화 ‘숨’ 시사회 생생화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