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판쓸이한 ‘타짜’… ‘아귀’ 김윤석도 떴다

  • 입력 2006년 10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아귀를 열연한 김윤석.
아귀를 열연한 김윤석.
10일까지 415만 관객을 모으며 대박을 터뜨린 영화 ‘타짜’의 흥행 요인은 여러 가지다. 전작 ‘범죄의 재구성’으로 스타 감독의 반열에 오른 최동훈 감독의 정교한 연출력에 조승우 김혜수 백윤식 유해진 등 ‘연기 되는’ 배우들의 총출동, 원작 만화의 명성까지.

그러나 영화를 보고 난 관객들이 가장 많이 얘기하는 것은 극중 ‘아귀’라는 캐릭터다. 아귀는 다섯 장면에만 등장하지만 강한 인상을 남겼고 이 역을 맡은 배우 김윤석은 주목받고 있다. 그는 영화 ‘천하장사 마돈나’에서 주인공의 아버지로, MBC 아침 드라마 ‘있을 때 잘해’에서 하희라의 남편 역으로 발군의 연기력을 보여준다. 사람들은 왜 아귀에 열광할까.

▽최동훈 감독=물론 그 캐릭터가 가지는 강력한 포스(힘)도 있지만 사람들이 새로운 배우를 발견한 것 같다. “도대체 저 사람 어디서 튀어나온 거야?”라는 느낌을 받은 거다. 존재 자체가 주는 느낌, 눈에만 와 닿지 않고 몸으로 느껴지는 맛이 있다. 촬영하면서도 김윤석의 연기를 보고 ‘야 멋있다’라고 생각했다. 그는 상대배우를 잡아먹지 않고 교묘한 밸런스를 유지하며 자신의 존재를 빛내는, 연기가 뭔지 아는 사람이다.

▽배우 김윤석=그렇게 인기 있나? 드라마 촬영 때문에 무대 인사 다닐 시간이 없어 인기를 실감하지 못하겠다. 둘 중 하나다. 프로 도박사의 이미지가 관객들의 상상과 정확히 일치했거나 아니면 터프하고 강한 악당이 아니고 전라도 사투리 쓰면서 그러는 게 의외의 즐거움을 준 것 같다. 예전에는 악역하면 실제 배우도 악당처럼 봤는데 요즘은 관객들 수준이 높아져 좋게 평가해 주시니 감사할 뿐이다.

▽영화평론가 심영섭=아귀는 ‘가학성의 화신’이다. 그러면서도 기존의 서양적 악의 화신이 지적이고 차가운 데 반해 아귀는 징그러울 만큼 능청스럽고 끝까지 자신의 욕망을 추구하는데 그게 굉장히 강렬하고 극적이다. 공포영화에서 가학적인 악마를 보고 무서워하면서도 좋아하듯이 그 캐릭터가 주는 짜릿함이 있다. 자본주의의 흡혈귀랄까? 새로운 유형의 악마적 캐릭터의 탄생이다.

▽원작자 허영만=일단 분위기가 살벌하고 거침없이 연기하는 게 좋았다. 원작의 아귀는 나이가 든 노름꾼으로 분위기는 좀 다르지만 최 감독이 캐릭터 분석을 잘한 것 같다. 이걸 보고 캐스팅의 중요성을 느꼈다.

채지영 기자 yourcat@donga.com

김혜수의 전라 연기가 빛난 영화‘타짜’스틸컷
김혜수 조승우의 파격 연기변신 ‘타짜’시사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