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2 '퀴즈 크래프트', 장비 뒷받침 안돼 '쌍방향 퀴즈' 중단

  • 입력 1999년 12월 3일 19시 15분


인터넷과 PC통신을 이용해 시청자의 실시간 참여를 유도하려던 KBS2 ‘생방송 퀴즈크래프트’(토 오후6·00)가 4일부터 기술 상의 문제로 종전의 일반 퀴즈프로로 성격이 바뀐다.

‘본격 쌍방향 퀴즈프로’를 지향하며 10월 개편 때 신설됐던 ‘생방송…’은 수 만명의 시청자가 매회 프로에 참여하다보니 컴퓨터 시스템에 과부하가 걸려 프로그램이 작동불능에 빠지는 위기에 처했던 것. 물론 제작진은 그동안 수 차례 형식을 수정하며 시스템을 ‘안정’시키려 했다.

당초 출연횟수에 상관없이 50문제를 연속해서 맞추면 500만원의 상금을 주는 방식에서 참여 횟수를 1회로 제한하거나 문제 형식을 바꾸기도 했다. 애초의 문제풀이 식 ‘지식형 문제’에서 접속한 시청자들이 가장 많은 답을 정답으로 하는 ‘앙케트형 문제’로 바꿨다. 시청자들이 정답 고를 시간을 최대한 줄여 컴퓨터 시스템을 원활하게 돌리려 했던 것. 하지만 이 경우에도 여전히 ‘고민’하는 시청자가 많아 별로 효과가 없었다.

이에 결국 제작진은 참여를 원하는 시청자를 사전 예심과 스튜디오 예선을 거쳐 선발하는, 종전의 일반 퀴즈프로로 성격을 바꾸기로 한 것. ‘선발’된 시청자인 만큼 문제는 종전대로 주관식으로 내기로 했다. 인터넷과 PC통신은 사전 예심 참여용으로만 활용하게 됐다.

연출자인 한상길 PD는 “두 달 여간의 짧은 기간이었지만 방송 프로에서도 사이버 민주주의를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발견한 것은 소득”이라고 자평했다.

〈이승헌기자〉ddr@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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