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넘버 원 브랜드’ 다 모였다

  • 동아일보
  • 입력 2026년 1월 22일 04시 30분


[2026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대상] 산업정책연구원(IPS)
‘2026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65개 브랜드 발표
사전 브랜드 조사-고객 만족도-경영 성과 등 종합 평가
총 8개 분야서 60개 기업-기관, 65개 대표 브랜드 선정

글로벌화의 파고 속에 소비 환경은 국경과 문화의 장벽을 넘어 완전히 무한 경쟁의 영역으로 접어들었다. 이제는 오랜 역사나 과거 명성에만 기댄 제품이나 서비스는 경쟁력을 잃고 독자적인 스토리와 이미지, 디자인, 가격 등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진 브랜드만이 눈높이가 한껏 높아진 소비자들에게 소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여기에 챗GPT, 제미나이를 위시한 AI 혁명이 추동되는 상황에서 나를 위한 소비경제인 ‘미코노미(Meconomy)’와 오랜 경제 불황 속에 굳어진 ‘가치소비’가 빠르게 정착되며 소비 시장에도 전례 없는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소비자와의 유대감과 상호 신뢰, 오리지널리티(독자성)가 무엇보다 중요한 브랜드 가치가 된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한민국의 대표 싱크탱크’인 산업정책연구원(IPS)은 지난 한 해 동안 각 산업별로 소비자에게 가장 사랑받은 브랜드를 공모, 선정해 ‘2026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10th Korea Brand Hall of Fame)’을 발표했다.

치열한 경쟁에서 브랜드 가치를 제대로 평가할 수 있는 건 역시 ‘소비자가 가장 많이 선택하고 신뢰한’ 브랜드다. 우리 소비자에게 가장 사랑받은 제품과 서비스를 선정해 글로벌 시장에서 우리 산업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소비자에게는 합리적인 선택을 돕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번 대회에서는 크게 금융, 통신·유통, 공공·지자체, 식품·소비재, 가전·모빌리티·산업재, 뷰티·헬스케어, 생활 서비스, 교육 등 총 8개 분야에 걸쳐 60개 기업·기관, 65개 브랜드가 선정됐다. 시장에서 남다른 전략과 가치를 선보이며 소비자에게 큰 사랑을 받은 주인공들이 바로 여기 자리한다.

어떻게 선정했나….

국민 소비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 분야를 중심으로 사전 브랜드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는 먼저 시장 정보, 기초 경영 자료, 언론 보도 등을 활용해 리서치를 실시, 후보 브랜드군을 선정했다. 이어 후보 브랜드를 바탕으로 허종호 심사위원장(서울여대 경영대학 교수·한국전략마케팅학회장) 중심의 2차 전문가 심사를 실시해 최종 수상 브랜드를 확정했다. 평가 항목은 기업·기관 경영 실적 및 브랜드 가치, 브랜드·고객 만족도, 마케팅·커뮤니케이션 평가 등으로 구성됐다.


소비자를 ‘슈퍼팬’으로 만드는 기업이 살아남는다
심사평 허종호 심사위원장 (서울여대 경영대학 교수·한국전략마케팅학회 회장)

허종호 심사위원장(서울여대 경영대학 교수 · 한국전략마케팅학회 회장)
허종호 심사위원장(서울여대 경영대학 교수 · 한국전략마케팅학회 회장)
글로벌 경기 둔화와 지정학적 리스크, 고금리·고물가 기조가 이어지는 가운데 인공지능(AI) 중심의 기술혁신은 산업 간 경계를 허물며 제품과 서비스의 성능과 품질을 빠르게 평준화하고 있다. 이러한 격변의 환경에서 기업과 기관의 진정한 경쟁력은 기술적 우위를 넘어 소비자의 마음속에서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참여하는가에 의해 결정되고 있다.

브랜드는 단순한 마케팅 수단이 아니라 기업의 철학과 약속, 실행의 결과가 축적된 정체성(Identity)의 상징이다. 특히 AI 기반의 초개인화 환경에서는 기업의 말과 행동의 일관성, 소비자와의 신뢰 관계가 더욱 투명하게 검증되고 있다. 이제는 단순한 제품 거래를 넘어 소비자를 브랜드 가치 창출의 동반자이자 공동체의 일원으로 존중하며 충성 고객을 ‘슈퍼팬’으로 확장해 나가는 브랜드만이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올해로 10회째를 맞이한 ‘2026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은 지난 한 해 동안 각 산업 분야에서 소비자에게 가장 큰 신뢰와 사랑을 받은 브랜드를 엄정한 기준에 따라 선정했다. 올해 역시 경영 실적부터 브랜드 가치, 고객 만족도,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변화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도 독보적인 브랜드 경쟁력을 입증한 기업과 기관을 최종 선정했다.

브랜드는 AI 시대에 기업이 보유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핵심 자산이다. 이번 수상이 브랜드의 가치를 한층 공고히 하고 앞으로도 소비자와 사회로부터 지속적으로 신뢰받는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2026#대한민국#브랜드#대상#산업정책연구원#명예의전당#가치소비
© dongA.com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트렌드뉴스

트렌드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