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제10대 회장 ‘장인화호’ 공식 출범… 전기차는 지구의 운명 “철강·배터리 함께 간다”

  • 동아경제
  • 입력 2024년 3월 21일 16시 41분


코멘트

장인화 신임 회장, 주총·이사회 거쳐 정식 취임
새 비전 ‘미래를 여는 소재·초일류를 향한 혁신’ 제시
“철강 경쟁우위 확보·배터리소재 성장엔진으로 육성”
기업 핵심덕목 ‘신뢰’ 강조… “직원 경험·능력이 위기 극복 해법”
“포스코 모든 위기 직원들이 극복하고 회사 2배 성장시켰다”
“배터리소재사업은 가장 잘 한 신사업”평가
‘100일 현장동행’ 개시… 현장·직원 의견 수렴

장인화 포스코그룹 회장이 포스코홀딩스 주주총회장에 입장하고 있다.
장인화 포스코그룹 회장이 포스코홀딩스 주주총회장에 입장하고 있다.
장인화 포스코그룹 신임 회장이 공식 취임했다.

장인화 포스코그룹 신임 회장은 21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개최된 포스코홀딩스 주주총회에서 사내이사로 선임되고 뒤이어 열린 이사회를 통해 포스코그룹 제10대 대표이사 회장에 올랐다. 임기는 3년이다.

장인화 회장은 포스코그룹 새로운 비전으로 ‘미래를 여는 소재, 초일류를 향한 혁신’을 제시했다. 포스코그룹 본연의 역할을 되새기면서 신뢰받는 초일류 기업으로 거듭난다는 취지다. 새 비전 달성을 위한 전략 방향으로는 미래기술 기반 초격차 비즈니스 선도와 함께 성장하는 역동적 기업문화 구현, 신뢰받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체제 구축 등 3가지를 꼽았다. 이를 기반으로 국민들에게 신뢰받는 자랑스러운 포스코의 모습을 되찾겠다고 밝혔다.

비즈니스 측면에서는 철강사업의 초격차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배터리소재사업은 시장가치에 부합하는 본원 경쟁력을 갖춰 확실한 성장엔진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사업회사 책임경영체제 확립도 언급했다. 특히 기존 사업으로 볼 수 있는 철강부문과 신사업인 배터리 소재부문을 동시에 성장시킨다는 취지를 명확히 했다.
장인화 포스코그룹 회장이 기자간담회에 참석했다.
장인화 포스코그룹 회장이 기자간담회에 참석했다.


구체적으로 철강사업 초격차 경쟁우위 확보 방안에 대해서는 임직원들의 경험과 능력을 꼽았다. 장 회장은 “포스코는 철강사업이 기본이고 여기에 10년간 노력해 이룬 배터리소재사업도 동일하게 초일류로 가져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포스코 철강부문은 역사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는데 여러 어려움에도 임직원들이 똘똘 뭉쳐 역량을 다해 극복했고 뿐만 아니라 어려움을 기회로 삼아 더 발전해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직원들의 경험과 능력을 믿고 직원들과 함께라면 못할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며 “취임 후 100일 동안 현장에서 직원들과 함께 지내면서 철강사업을 어떻게 발전시킬 수 있을지 상세한 의견을 듣고 이를 반영해 실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장 회장은 대전환의 시기를 맞아 포스코그룹이 진정한 의미의 초일류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해 가장 필요한 덕목으로 ‘신뢰’를 꼽았다. 그룹 핵심가치로 소통과 화합의 토대가 되는 신뢰를 제시했다.
포스코그룹 비전 체계도
포스코그룹 비전 체계도
기자간담회에서는 부진한 철강과 배터리 업황에 대한 분석과 전망도 내놨다. 장 회장은 “철강은 전 세계적으로 경기가 좋지 않지만 부진이 길거나 깊지는 않을 것 같고 배터리소재사업의 경우 신사업이 흔히 겪는 캐즘(chasm, 대중화 등을 앞두고 발생하는 수요 침체) 현상 초기에 있다고 보는데 철강보다는 부진이 조금 더 길게 갈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여건을 극복하기 위한 해법으로는 앞서 밝힌 바와 같이 위기를 기회로 여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 회장은 “철강과 배터리 모두 업황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위기는 기회라고 생각해야 한다”며 “위기나 어려운 순간에 원가를 낮추는 등 사업 자체 경쟁력을 키워 놓으면 경기가 되살아났을 때 우리에게 훨씬 유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배터리사업의 경우 최근 완공된 공장도 많고 앞으로 준공될 공장도 많기 때문에 공장 시설을 초기에 다잡아서 정상화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며 “배터리소재 분야에서 운이 따르는 게 아닌가 생각하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포스코그룹의 배터리소재사업에 대한 평가와 향후 투자 방향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장 회장은 “배터리소재사업은 지난 10년간 꾸준히 해왔고 그동안 포스코가 도전한 신사업 중 가장 잘 한 사업이라고 생각한다”며 “무조건 배터리소재사업을 성공시켜야 한다는 굳은 마음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투자에 대해서는 “시장이 나쁘다고 투자를 하지 않겠다는 생각은 없고 적기에 적절하게 투자를 단행할 계획”이라며 “배터리소재사업 투자에 대해 결코 소홀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장인화 포스코그룹 회장이 포스코홀딩스 제56기 주주총회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장인화 포스코그룹 회장이 포스코홀딩스 제56기 주주총회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새로운 공급망 투자처에 대한 질문이 나온 가운데 전기차에 대한 장 회장의 인식과 생각도 엿볼 수 있었다. 장 회장은 “전기차와 배터리는 지구의 운명이라고 생각한다”며 “시장 상황에 따른 부침이 있겠지만 이러한 추세가 흐트러진다고 생각하지는 않고 오히려 지금이야말로 공급망을 강화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본다”고 평가했다.

미래 경쟁력을 위한 친환경 전력과 그린수소 등 그룹 차원의 친환경 전환 과제에 대해서는 포스코그룹이 당면한 큰 문제 중 그린트랜스포메이션은 가장 큰 숙제라고 언급했다. 기업 혼자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글로벌 차원에서 이뤄지는 협력이 그린트랜스포메이션의 핵심이라고 꼽았다. 이와 함께 여러 관계 기관 및 업체와 협력으로 풀어나가야 하고 회사 차원에서 풀어가야 하는 이슈에 대해서는 새로운 사업 기회로 보고 미래 사업과 연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연구·개발(R&D)을 추진하거나 필요하다면 투자도 단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조 이슈와 내부 문제 등 기업문화와 관련해 ‘원팀 포스코’를 구현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신뢰를 기반으로 한 직원들의 능력과 경험을 제시했다. 장 회장은 “계속해서 강조하고 싶은 것은 직원들의 능력과 경험이다. 굉장히 어려운 상황 속에서 포스코를 2배씩 키워왔다”며 “지금의 어려움도 직원들을 믿고 함께 극복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그런 의미에서 노사도 결코 다르지 않고 회사를 위해 하는 일에 있어 노사가 따로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신뢰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먼저 다가가서 신뢰를 느낄 수 있도록 하고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전임 회장 때 논란이 있었던 스톡그랜트(주식 인센티브 보상 방식) 이슈에 대해 장 회장은 “책임경영을 강화하는 차원에서는 스톡그랜트가 꼭 나쁜 제도라고만 생각하지는 않지만 다른 의견과 시각이 사회에 존재하기 때문에 사회의 눈높이에 맞춰 다시 검토해보겠다”고 했다.
포항 사업장에서 열린 장인화 포스코그룹 회장 취임식
포항 사업장에서 열린 장인화 포스코그룹 회장 취임식
이날 오전 열린 포스코홀딩스 제56기 정기주주총회에서는 대표이사 회장 후보를 비롯한 사내외 이사 선임 안건이 원안대로 가결됐다. 신임 사외이사로 박성욱 前 SK하이닉스 부회장을 선임하고 유영숙, 권태균 사외이사를 각각 재선임했다. 사내이사로는 정기섭 전략기획총괄 사장을 재선임하고 김준형 친환경미래소재총괄과 김기수 미래기술연구원장을 새롭게 선임했다. 이밖에 재무제표 승인, 정관 변경 등 총 6개 안건이 모두 승인됐다.

주총 이후 열린 이사회에서는 유영숙 사외이사가 이사회 의장에 선임됐다. 유영숙 의장은 미국 오리건주립대에서 생화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연구부원장과 환경부장관 등을 역임했다.

앞으로 포스코그룹을 이끌 장인화 제10대 회장은 지난 1988년 포항산업과학연구원으로 포스코그룹에 입사해 30년 넘게 포스코에 몸담은 ‘포스코맨’이다. 포스코에서 신사업실장과 기술투자본부장, 철강생산본부장, 포스코 철강부문장 대표이사 사장 등 요직을 두루 거쳤고 2018년에는 전임 최정우 회장과 포스코그룹 회장 후보 최종 2인에 오르기도 했다.
장인화 포스코그룹 대표이사 회장
장인화 포스코그룹 대표이사 회장
한편 장인화 회장은 이날 오후 포항에서 열린 제10대 회장 취임식에 참석했다. 취임사를 통해 임직원에게 새로운 경영비전을 공유하고 7대 중점과제를 발표했다. 7대 중점과제로는 스마트팩토리를 넘어 지능형 공장을 구현하는 등 철강사업 초격차 경쟁우위 회복과 시장가치에 부합하는 배터리소재사업 경쟁력 제고, 사업회사 책임경영체제 확립 및 신사업 발굴 다각화, 국민과 사회 눈높이에 맞는 투명하고 공정한 거버넌스 혁신, 임직원 윤리의식 제고와 준법경영 강화, 능동적인 사회적 요구 이행과 지역사회 협력 실천, 경영층의 솔선수범과 신뢰 기반 창의적인 기업문화 구현 등을 제시했다. 또한 이러한 새로운 비전과 혁신과제를 완수하기 위해 현장과 직원들의 공감과 지혜를 구하는 ‘100일의 현장동행’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김민범 동아닷컴 기자 mb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