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한국브랜드만족지수 1위’ 개최… “브랜드만족도는 곧 고객 만족”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8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2023 대표 브랜드]
상품과 서비스 두각 나타낸 기업 발굴,
브랜드가치 향상에 기여한 37개 기업 선정

‘2023 한국브랜드만족지수 1위’가 8월 31일 개최된다. 주간동아와 G밸리뉴스가 주최하고, 한국미디어마케팅그룹이 주관하는 ‘2022 한국브랜드만족지수 1위’는 각 분야별 브랜드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 사회 전반에 걸쳐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기업을 발굴하고, 기업·브랜드의 가치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고자 제정됐다.'

이번 브랜드 대상에는 총 37개 기업이 선정됐다. 수상기업 선정은 ▲충성도 ▲신뢰도 ▲만족도 등 평가항목을 바탕으로 공신력 확보를 위해 학계·산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공적 심사로 진행됐다.

심사를 맡은 김홍유 경희대 경영대학원 교수는 “브랜드만족도는 회사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의 기대에 얼마나 잘 부합하는지를 측정하는 척도로 고객 만족과 이어진다”라며 “고객만족은 반복구매, 브랜드 충성도 및 호의적인 구전을 발생시킨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2023 한국브랜드만족지수 1위는 지속적인 혁신을 바탕으로 고객의 만족과 공감을 얻어낸 기업과 브랜드를 발굴해 그 우수 사례를 사회에 전파하는데 있다”며 “이번 시상을 계기로 국내를 넘어 글로벌 브랜드로 발전해 나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2023 한국브랜드만족지수 1위 심사평

김홍유 심사위원장·경희대 경영대학원 교수
김홍유 심사위원장·경희대 경영대학원 교수
김홍유 심사위원장·경희대 경영대학원 교수
‘2023 한국브랜드만족지수 1위’ 수상 기업에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전합니다. 현대를 사는 소비자들은 제품이 아닌 브랜드를 구매하고, 브랜드 경험을 통해 만족을 느끼는 새로운 소비문화를 적극적으로 창출해나가고 있습니다.

오래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기 위한 중요한 조건은 고객을 우선으로 생각하고 그에 맞춰 발전해 나가는 모습을 꾸준히 보여주는 것입니다. 기업은 고객 만족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고 끊임없는 혁신과 진화를 거듭함과 동시에 철저한 품질관리, 고객 만족을 위한 사전·사후 서비스 활동 강화라는 기본 원칙을 지키면서 초심을 잊지 않고 브랜드 정체성을 지속적으로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브랜드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경험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과정과 더불어 기업이 내세우고 강조하는 브랜드 이미지가 아니라, 소비자가 생각하고 받아들이는 브랜드 이미지에 포커스를 맞추어 소통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2023 한국브랜드만족지수 1위’는 분야별 브랜드에 대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기업을 발굴하고,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 개발로 소비자들의 만족과 공감을 얻어낸 경쟁력 있는 최고의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제정됐습니다.

기업은 국가 경제와 산업 구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번에 수상한 기업은 어려운 사회, 경제 환경 속에서도 소비자 중심의 경영철학과 까다로운 품질 관리로 브랜드의 신뢰와 우수한 서비스를 인정받은 기업입니다. 이러한 신뢰와 만족을 바탕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창조와 혁신을 이뤄내며 지금과 같은 도전을 계속해 나간다면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고 국가 경제 활성화에도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수상을 계기로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도약하길 바라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기대에 적극적으로 부응함으로써 국내를 넘어 세계적인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을 기원합니다.

문영훈 기자 yhmoon93@donga.com
#2023#브랜드#대상#2023 한국브랜드만족지수#브랜드만족도#고객 만족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