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재 많은 비규제지역 파주… 집값 들썩이자 투자수요 몰린다”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10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운정신도시 제일풍경채 그랑퍼스트
전용면적 59, 74, 84m² 총 1926채…분양가상한제 적용 ‘착한 공급가’
70%까지 대출-분양권 전매 가능
28일 1순위 접수… 발표 11월 4일

수도권 대부분이 규제지역으로 지정된 6·17대책 이후 4개월. 규제를 피하게 된 파주 운정신도시의 집값 상승이 심상치 않다. 주요 단지는 수천만 원에서 억대 웃돈이 붙고 거래량도 크게 증가했다. 이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노선 착공 등 다양한 호재로 관심을 받고 있던 파주 운정신도시로 수요자들이 급격히 유입된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시스템에 따르면 6·17대책 이후부터 4개월간 파주시 아파트 매매 실거래가 건수는 총 3491건으로 1월부터 6월 대책일까지 실거래된 2601건보다 890건이나 더 많았다. 시세도 올랐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6∼10월 사이 파주 운정신도시 매매가는 2.38% 상승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수도권 전역이 대부분 규제지역이라 갈 곳을 잃은 투자 수요가 비규제지역인 파주로 눈을 돌리고 있다”며 “임대차 3법으로 집주인과 세입자의 ‘버티기’가 시작되면서 전세 물량 품귀로 전세 난민까지 서울에서 밀려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파주는 비규제지역으로 주택 구입 시 무주택자는 70%까지 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고 거주의무, 전매제한 기간 등의 규제가 비교적 자유롭다.

청약 문턱 낮아… 새 분양 아파트로 수요자 러시


‘운정신도시 제일풍경체 그랑퍼스트’ 청경산수원.
‘운정신도시 제일풍경체 그랑퍼스트’ 청경산수원.
기존 아파트 매매뿐 아니라 새 아파트를 청약 받기도 비규제지역이 훨씬 수월하다. 1주택 이상을 소유한 사람(다주택자, 유주택자)도 청약 1순위 자격이 부여되며 기존 주택 당첨 여부 및 가구주 여부와 관계없이 통장가입이 1년 이상이면 청약이 가능하다.

운정신도시 제일풍경채 그랑퍼스트 59m² 타입.
운정신도시 제일풍경채 그랑퍼스트 59m² 타입.
운정신도시 제일풍경채 그랑퍼스트 84m² 타입.
운정신도시 제일풍경채 그랑퍼스트 84m² 타입.
파주에 들어서는 ‘운정신도시 제일풍경채 그랑퍼스트’ 아파트 역시 청약 문턱이 낮아 내 집 마련 수요는 물론이고 투자자들까지 ‘눈독’을 들이고 있다. 지하 2층, 지상 28층 24개 동 1926채 대단지로 전용면적 59, 74, 84m² 중소형 평형으로 구성됐다. 분양물량의 60%를 추첨제로 공급해 가점이 낮은 20, 30대 실수요자들도 기회의 폭이 넓다.

특히 운정신도시는 분양가상한제 적용지역으로 전매 제한 기간이 최대 3년인데 단지 입주 예정 시기는 3년 이후라 소유권 이전 등기 전에 전매가 가능해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운정신도시 제일풍경채 그랑퍼스트는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는 단지로 합리적인 분양가가 책정돼 서울 전셋집이면 내 집 마련이 가능하다. 분양가가 전용 59m²의 경우 2억 원∼3억 원 초반대, 전용 74m²는 3억 원대, 전용 84m²는 3억 원∼4억 원 초반대다.

집값 업! 관리비 다운… 프리미엄 커뮤니티 눈길


‘운정신도시 제일풍경체 그랑퍼스트’ 도서관 뷰.
‘운정신도시 제일풍경체 그랑퍼스트’ 도서관 뷰.
운정신도시 제일풍경채 그랑퍼스트는 대단지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단지 아파트일수록 커뮤니티 시설의 규모와 다양성 측면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을 뿐 아니라 단지 규모가 클수록 관리비도 저렴해 진다.

입주민을 위한 프리미엄급 커뮤니티도 눈길을 끈다. 운정신도시내 최초 실내수영장이 조성되는 아파트인 데다 다목적체육관, 피트니스센터, GX룸, 실내골프연습장, 스크린 골프연습장, 사우나시설 등으로 입주민의 건강까지 신경 썼다. 자녀들이 편안하게 독서와 그룹스터디 등을 할 수 있는 독서실과 스터디룸, 가족 친구 등 방문한 손님이 편안하게 머물 수 있는 게스트하우스도 선보인다. 특히 기존 커뮤니티시설을 조성하고 관리하기만 하는 다른 아파트와 달리 입주민들이 365일 특권을 누릴 수 있는 J라운지센터 프로그램을 1년간 무상으로 제공한다.

이 밖에 숲속 오솔길을 걷는 듯한 1.2km의 산책로와 함께 안개연못, 인공폭포, 휴게시설, 물빛분수 등이 조성돼 단지 안에서도 힐링 라이프를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단지는 남향 위주의 배치로, 조망은 물론이고 저층에서도 햇빛이 잘 들고 바람도 잘 통하도록 설계했다. 평면은 전 가구 4베이 구조로 개방감을 높였으며 드레스룸, 팬트리 등 다목적실은 물론이고 주방과 침실, 거실 곳곳에 실용적인 설계도 적용해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했다.

뛰어난 입지, 각종 개발 호재로 미래가치도 높아


운정신도시 제일풍경체 그랑퍼스트’ 썬큰광장.
운정신도시 제일풍경체 그랑퍼스트’ 썬큰광장.
운정신도시 제일풍경채 그랑퍼스트는 자유로, 제2자유로 등 광역도로망을 통해 서울, 김포, 일산 등 주요 도심으로의 접근성이 우수하고 경의중앙선 운정역, 금릉역 등을 이용하기 편리하다. GTX-A(2023년 예정), 서울 지하철 3호선 연장 등 교통 호재의 직접적인 수혜도 받는다. 특히 단지는 운정3지구에 위치해 지리상 서울∼문산 간 고속도로(11월 개통 예정) 및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2026년 개통 예정)를 가장 빠르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단지 바로 앞 초·중교와 유치원 부지가 있고 지산초, 한가람중, 지산고 등 주변에 학교도 많아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도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단지의 주변으로 상업시설도 계획돼 있으며 이미 조성된 이마트(파주점), 홈플러스(파주운정점) 등 1·2지구의 생활 인프라까지 공유할 수 있다.

대학병원과 의료연구센터, 의료바이오기업 등이 조성되는 파주메디컬클러스터 사업과 수도권 북부지역의 첨단산업 핵심으로 조성될 운정테크노밸리 사업 등 개발호재가 많아 미래가치 또한 높게 평가 받는다.

운정신도시 제일풍경채 그랑퍼스트의 청약 일정은 27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28일 1순위 접수를 한다. 당첨자 발표는 11월 4일이며 정당 계약은 16일부터 19일까지 4일간 진행된다.

본보기집은 경기 파주시 와동동 1498-3에 들어서며 사전 예약 시 관람할 수 있다. 방문이 불가한 경우 홈페이지를 통해 분양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박지원 기자 jwpark@donga.com
#화제의분양현장#분양#부동산#운정신도시#제일풍경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