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헌&]아모레퍼시픽, 오산시와의 상생에 앞장서다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0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아모레퍼시픽 뷰티캠퍼스 아모레원료식물원 전경
아모레퍼시픽 뷰티캠퍼스 아모레원료식물원 전경
2020년까지 오산천 생태하천 가꾸기 사업에 적극 지원

경기도 오산시에 통합생산물류기지 ‘뷰티캠퍼스’를 둔 아모레퍼시픽이 오산 지역사회와의 상생에 적극 나섰다.

아모레퍼시픽은 2020년까지 ‘오산천 생태하천 가꾸기’사업에 약 70억원을 기부하고 오산천을 생태적으로 복원하는 사업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2016년 아모레퍼시픽과 오산시의 업무협약 체결 이후, 남촌소공원 리뉴얼 작업이 완료되었으며, 2017년 말까지 문화예술회관 주변 조성, 2018년까지 습지생태원 조성 및 생태교육 시설을 설치할 예정이다. 이어서 2020년까지 생태복원 서식처 및 수변공장 조성, 하변림 보완, 공원시설 리뉴얼, 생태공원 안내서 제작 등을 지원해, ‘문화와 낭만이 흐르는 힐링 하천, 오산천 만들기’에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아모레원료식물원 내부 모습
아모레원료식물원 내부 모습

또한 지난 2013년에는 오산시민들의 대표 녹지공간인 ‘물향기수목원’과, 아모레퍼시픽이 화장품 원료 식물을 직접 재배하고 연구하는 ‘아모레원료식물원’을 잇는 ‘아모레 둘레길’이 새롭게 조성되었다. ‘아모레퍼시픽 뷰티캠퍼스’과 ‘물향기수목원’을 연결하는 1.5km 길이의 기존 등산로를 정비하고, 여계산 정상과 아모레퍼시픽 뷰티캠퍼스의 ‘아모레원료식물원’을 연결하는 300m 길이의 등산로를 새롭게 구축했다. 또 물향기수목원 내에는 아모레퍼시픽의 화장품 원료로 사용되는 다양한 식물을 소개하는 ‘아모레존(AMORE Zone, 330㎡)’을 마련해 지역주민에게 다채로운 이야기가 담긴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오산 물향기수목원과 아모레원료식물원 잇는 아모레둘레길 조성 완료

아모레퍼시픽 뷰티캠퍼스 그린갤러리 모습(위). 아래 사진은 아모레퍼시픽과 오산시의 오산천 생태하천 가꾸기 리뉴얼로 가꾸어진 남촌소공원
아모레퍼시픽 뷰티캠퍼스 그린갤러리 모습(위). 아래 사진은 아모레퍼시픽과 오산시의 오산천 생태하천 가꾸기 리뉴얼로 가꾸어진 남촌소공원
아모레퍼시픽 뷰티캠퍼스의 녹지공간과 아모레원료식물원, 그린갤러리 역시 주민들에게 개방하고 있다. 아모레원료식물원은 화장품의 원료로 자주 사용되는 식물들을 관찰하고 설명할 수 있는 특별한 정원으로, “좋은 원료에서 좋은 제품이 나온다”는 단순한 진리를 가슴 속 깊이 간직하였던 아모레퍼시픽의 창업자 장원 서성환 회장이 40여 년 전 조성했던 ‘태평양 인삼 재배지’를 모태로 하여 설계되었다. 식물전시영역에는 레몬그라스, 로즈마리, 스피아민트 등의 허브 식물과 작약, 황금, 천궁 등의 한방 식물들이 식재되어 있으며, 재배온실에는 기후 여건 상 재배가 어려운 아열대 식물인 자스민, 알로에, 티트리 등의 식물이 식재되어 있다. 인근의 커다란 연못에는 붓꽃, 애기부들, 골풀, 갯버들과 같은 수질 정화 식물들도 심겨져 있다.

재배온실을 마주보고 있는 그린갤러리는 정원 안에 마련된 다목적 전시공간이다. 유리 천창을 통해 빛을 건물 내부로 끌어들이는 건축물로, 내부에는 아모레퍼시픽을 상징하는 동백나무와 차나무가 식재되어 있고, 유리창 너머로는 넓게 펼쳐진 자작나무숲을 바라볼 수 있는 공간이다. 그린갤러리는 계절에 따라 주기적으로 작품을 교체하여 전시하고 있다.

한편, 아모레퍼시픽 뷰티캠퍼스는 세계 최고 수준의 생산 물류 기술을 활용하여 전세계 고객들에게 최상의 제품을 제공하는 통합생산물류기지이다. 뷰티캠퍼스는 1973년 설립됐던 수원의 스킨케어 사업장과 1990년 설립됐던 김천의 메이크업 사업장, 그리고 각 지역에 흩어져있던 5개의 물류센터를 한 곳에 통합하여 지난 2012년 완성했으며, 축구장 30여 배에 달하는 22만4400m²의 대지면적에 건축면적 8만9009m² 규모의 공간으로 연 1만 7천톤의 제조와 전국 물류 센터 기준 연 2천 5백만 박스의 출하 능력을 갖추었다. 유틸리티센터, 스킨케어센터, 메이크업센터, TP(Total Product)센터, 지원센터 그리고 대규모의 물류센터를 비롯하여 다양한 부대시설로 이루어진 뷰티캠퍼스는 아모레퍼시픽의 주요 제품들의 생산과 함께 국내는 물론 국외 고객들에게 신속한 배송을 담당하는 역할 또한 수행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은 앞으로도 책임 있는 기업 시민으로서 기업이 중심이 되는 사회공헌활동과 더불어 지역사회가 주체가 되는 활동을 균형 있게 진행하여 더 아름다운 세상을 함께 만들어 나가는 데 지속적으로 힘을 기울일 예정이다.
#아모레퍼시픽#오산#생태하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