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 자이더익스프레스 3블록 단지 내 상가’ 분양…투자 포인트는?

  • 입력 2017년 2월 20일 14시 45분


코멘트
최근 베이비 부머의 잇단 은퇴가 이루어지면서 제2의 월급통장으로 ‘수익형부동산’ 투자가 많이 이뤄지고 있다. 수익형부동산시장에서 20~30대의 약진도 눈에 띄지만 아직까지는 은퇴 자금을 운용하려는 50~60대가 수익형부동산의 주 수요자라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저금리의 장기화로 안정적이고 꾸준한 수익상품에 목마른 투자자가 증가하는 가운데 베이비부머들이 은퇴 후 고정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부동산투자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이들이 주로 관심을 가지는 수익형부동산은 ‘상가’다. 상가는 연 4~5%이상의 수익률을 거둘 수 있기 때문에 투자자의 관심을 많이 받는다. 또한 저금리로 대출을 받아도 이자율이 낮아 초기투자가 비교적 쉽고 수익률 향상 효과도 우수하기 때문이다. 특히 상가 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상품은 ‘단지 내 상가’다.

단지 내 상가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입주민이라는 고정 수요층이 있다는 점이다. 일반적인 상업시설의 경우 인근수요나 유동인구 등에 따라 수익률이 천차만별이지만 단지 내 상가는 아파트 입주 후 배후 주거세대를 모두 고정적인 수요로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공실률을 줄이고 비교적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상가 입지나 규모에 따라 지역의 근린상가 역할까지 할 수 있고 단지가 중심상업지구에 위치하거나 주거 밀집지역일 경우 유동인구까지도 흡수할 수 있다.

단지 내 상가는 분양성적도 우수한 편이다. 실제로 서울 성동구 하왕십리동 일대에 공급된 2700여 세대를 배후주거세대로 보유하고 있는 ‘왕십리뉴타운센트라스 상업시설 비즈스트리트(3획지)’는 33개 점포 분양 결과 360명이 청약해 평균 약 11대 1, 최고 5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또 롯데건설이 원주기업도시 9,10블록에서 공개입찰을 실시한 ‘원주 롯데캐슬 퍼스트 애비뉴’(2359가구) 단지 내 상가는 평균 낙찰가율 150% 평균 입찰경쟁률 13대 1을 기록하기도 했다.

부동산 관계자는 “대단위 주거단지 내 상가 같은 경우 실패할 확률이 적어 항상 투자자들이 제일 먼저 노리는 곳”이라며 “아파트 소비심리 위축에 대안 투자처로 상가를 고려하고 있다면 고정수요를 비롯해 배후수요가 풍부한가를 확인해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가운데 GS건설이 ‘평택 자이더익스프레스 3블록 단지 내 상가’ 분양을 시작한다. 평택 자이더익스프레스는 지난해 말 4블록 34개 호실이 3.3㎡당 최고가 4350만 원에 낙찰돼 모든 호실에 대한 분양이 완료됐고 5블록 35개 호실 또한 3.3㎡당 4750만 원의 최고 낙찰가를 기록하면서 100% 분양 마감됐다.

평택 자이더익스프레스 분양 성공의 주요 요인으로는 독특한 설계 구조가 꼽힌다. 1층을 스트리트형 상가로 구성해 기존 아파트 단지 내 상가와 차별화를 뒀다. 또한 시스템 냉난방기와 주방배기시설 등을 통해 소비자 니즈도 충족시켰다. 상가는 지상 1층 총 48개 점포로 구성됐으며 전용률은 약 93%에 달해 분양가 대비 효율성도 높였다. 여기에 5632세대의 아파트 고정수요를 확보했고 인근 대규모 주거단지인 수촌지구의 약 1만여 세대(계획)를 포함해 최대 3만여 명의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다.

이밖에 비즈니스에 유리한 거주자 동선 구조와 주변 유동인구의 유입을 기대할 수 있는 여건도 장점이라는 평가다. 단지 주변은 완충녹지로 둘러싸여 소비인구가 유출되지 않는 독점상권도 구축된다.

GS건설 자이더익스프레스 3블록 단지 내 상가는 청약방식의 추첨분양이 예정돼 있으며 이로 인해 일반적인 단지 내 상가 분양방법인 입찰최고가 낙찰방식보다 부담이 적다. 앞서 분양한 4,5 블록보다 저렴한 3.3㎡당 평균분양가를 3300만 원 이하로 계획됐다고 GS건설 측은 설명했다.

청약일은 오는 22일 12시부터 오후 4시까지로 당일 공개 추첨을 통해 당첨자를 발표하며 계약은 다음날인 23일에 이뤄질 예정이다. 청약금은 호실당 500만 원으로 한 사람이 여러 호실을 분양받을 수 있으나 한 사람이 한 개 호실에 2개 이상을 청약할 경우 무효 처리가 되므로 이 점에 주의해야 한다.

청약 및 계약 장소는 자이더익스프레스 분양사무소다. 위치는 평택시 비전동 1102-2번지이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