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분양현장]서울 사당-강남권 등 접근성 탁월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3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과천 토지 분양
과천 문원동 토지 330㎡당 3500만원


㈜경기토지개발에서는 경기 과천시 갈현동 및 문원동 일대에 조성할 지식정보타운지구에 인접한 문원동 일대 도시지역 내 자연녹지를 330m² 기준 최저가인 3500만 원에 분양한다. 이번에 분양하는 토지의 가장 큰 매력은 제1종 집단취락지구에 접한 토지로 인접 토지의 경우 3.3m²당 1500만∼3000만 원(공시지가 3.3m²당 700만∼800만 원)에 형성되어 있다.

해당 토지는 과천과 인덕원에 접해 있고, 지하철 4호선인 정부청사역 및 신설 예정인 지식정보타운역까지 10분이면 도착 가능하다.

과천은 입지 여건상 인덕원과 안양·의왕시 등 배후도시가 풍부하고, 서울 사당 및 양재역에서 접근성이 좋고 강남권 문화 및 편의시설 이용이 편리해 제2강남권으로 불리는 경기 서부 중심개발의 대표적 지역이다.

또한 인근 지역은 과천지역에서도 최고의 거주지로 불릴 만큼 전원형 타운하우스 및 고급빌라들이 속속 자리잡고 있기에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 시 이들과 어울려 도시형 고급 전원하우스 지역으로 탈바꿈할 수 있어 장기 투자적인 측면에서 과천 토지를 소유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분양 단위는 330m²로 매각하며 그린벨트 해제 시 상당한 시세차익도 예상할 수 있는 지역이다.

“과천을 강남벨트로 만들겠다”는 과천시의 구상에 따라 과천동 글로벌비즈니스타운(복합관광단지) 조성계획, 갈현동 과천지식정보타운 공공주택지구(168만여 ㎡) 추진 등 과천의 그린벨트가 속속 풀려 개발되고 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8월까지 그린벨트에서 해제된 집단취락지역에 대한 조사를 했다. 그린벨트 전수 실태조사를 마무리한 뒤 규제 개선안을 내놓을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방자치단체, 업계 간담회를 이어가는 한편 ‘그린벨트 규제 완화를 위한 의원모임’과의 정례 간담회도 진행하고 있다. 그린벨트 규제 완화의 핵심은 주민들이 거주하는 곳은 생활 불편 해소에 중점을 두고 규제를 완화하되, 나머지 지역은 환경보전 가치에 따라 맞춤형 정책을 시행하기로 했다.

그동안 집단취락지역은 그린벨트 해제 후에도 사업성 악화와 규제 등으로 개발되는 데 한계가 있었다. 현재 해제 취락 1656개(106km²) 중 정비가 완료되거나 진행 중인 취락은 171개로 10% 남짓에 불과하다.

정부는 지난해 그린벨트 해제지역 내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민간 참여 지분을 늘리고 준주거지역과 근린상업지역·준공업지역으로의 용도변경을 허용하는 등 규제 개선 방안을 내놓은 바 있다.

국토부가 추가로 그린벨트 해제 지역에 대한 추가 개선안 마련에 착수함에 따라 그린벨트에서 해제된 집단취락지역의 개발도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면적의 92%가 그린벨트인 과천시의 2020 핵심전략 1순위가 개발제한구역 합리적 조정이며, 과천지식정보타운 및 글로벌 비즈니스타운 조성, 화훼단지 조성 등 개발 호재가 풍부하다.

특히 과천지역 최대의 개발 호재는 1월 14일 정부가 그린벨트로 묶여 있던 경기 과천시 과천·주암동에 5700채 규모의 기업형 임대주택(뉴스테이)을 짓기로 확정 발표했다.

대규모 아파트 단지 건설이 확정되면 인근 대지와 그린벨트 해제 예상지역에 대한 토지 거래도 늘어날 것으로 분양 관계자는 내다봤다. 최근 들어 과천 일대 토지 거래량은 계속 늘어나는 추세다.

인근 중개업소 관계자는 “그린벨트 해제 기대, 도심형 전원주택 수요 등으로 이미 땅값이 오르고 있는 데다 뉴스테이 호재까지 가세했다”며 “과천지역은 그린벨트 최대 수혜 지역인 만큼 투자 및 실수요가 계속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정부의 그린벨트 규제 완화로 “그린벨트, 주민이 살고 싶은 곳으로 만든다”는 국토부의 계획에 따라 현재 주민 실태조사 중으로 주민생활 관련 제도 개선안을 마련할 계획이어서 강남생활권인 과천의 입지성을 감안, 과천일대 토지를 소유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답사는 신청자에 한하여 직접 안내받을 수 있다. 문의 02-507-8022

황효진 기자 herald99@donga.com
#화제의 분양현장#과천 토지분양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