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CEO]생활에 유용한 소포장, 알찬 중소과일을 선물하세요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2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사단법인 한국사과연합회

한 알 다 먹자니 배부르고, 반만 먹자니 보관하기 어렵고…. 어머니가 챙겨주신 큼직한 사과를 들고 고민하는 자취 생활 5년차 J 씨. 가족이 많아 함께 나누어 먹는다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혼자 과일을 챙겨 먹어야 하는 싱글족에게는 과일의 탐스러운 크기마저 고민거리가 되곤 한다. 부모님과 함께 살 때는 매일매일 챙겨먹을 만큼 좋아하던 사과나 배였기에 마트에서 볼 때면 최대한 알이 작거나 소포장 되어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으로 해결책을 찾았다. 한편 J 씨가 독립하고 J 씨의 어머니도 같은 고민을 하고 있다. 남편이 출근하고 혼자 과일을 먹을 때면 알이 작아 양이 적당한 중소과를 찾는 일이 훨씬 많아졌다.

신혼인 L 씨의 상황도 비슷하다. 남편에게 매일 아침 사과를 챙겨주기로 마음먹고 사과를 한 박스 구매했는데, 먹는 사람이 적다 보니 오히려 양이 적은 사과를 자주 사는 것이 더 신선하게 사과를 먹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그 이후부터는 소포장 사과를 자주 구매하고 있다. L 씨는 “과일이 맛도 좋고 몸에도 좋아 자주 소비하고 있는데, 더 다양한 소포장 과일이 많아져 선택의 폭이 넓어졌으면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달라진 생활 패턴… 과일 선택 취향도 변화

최근 가족 구성 인원이 점점 적어지면서 중소 과일과 소포장 과일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많아졌고, 그에 따라 과일 소비 시장의 분위기가 중소과 위주로 바뀌고 있다.

내 몸의 건강을 소중히 지키자는 사회 분위기도 이러한 현상을 촉진시키고 있는데, 예전보다 외식 비중이 높아지면서 가정에서 건강함을 지키는 방법으로 신선한 과일이 더욱 필요하게 된 것이다. 새해 과일 선물 풍토도 바뀌고 있다.

예전에는 선물용 과일로 대과를 무조건 선호하였다면 이제는 받는 이가 실생활에서 부담 없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중소과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이러한 과일 소비 시장의 분위기에 따라 올해 8월부터는 도매시장에서도 15kg 포장단위가 없어지는 등 소비자 구매 패턴에 대응한 포장 규격 개선과 함께 유통업체 및 도매시장 중도매인을 대상으로 한 홍보를 강화하여 소포장재 단가 인하를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상품성 없다? 작은 과일, 영양과 맛은 그대로

과일은 우리 몸에 쌓인 독소와 피로를 풀어주는 천연 비타민제로, 인스턴트식품과 화학조미료에 자주 노출되는 현대인들에게는 과일이 건강과 생활의 활력을 줄 수 있다. 사과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고혈압 예방에 좋고, 플라보노이드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항암작용을 하는 것은 물론이고 심장질환이나 폐암 발생률을 감소시킨다. 각종 비타민들은 피부 탄력과 재생에 도움을 주며, 식이섬유인 펙틴은 변비에 좋다. 또한 포도당, 사과산 등의 성분은 피로해소에도 효과가 있다. 사과는 아침저녁으로 매일 챙기기에 좋은 과일인데, 반씩 잘라서 먹고 남은 것을 보관하기 어려운 특성이 있으므로 크기로 양을 조절하는 것이 좋다. 사과나 배 모두 크기가 작더라도 그 효능이나 맛은 떨어지지 않으므로 먹을 양에 맞는 중소과를 선택하는 것이 매일 신선한 과일을 접할 수 있는 방법이다.

현대인 소비 패턴에 맞춘 공급, 합리적 소비 선도

사단법인 한국사과연합회 박철선 회장은 “사과 배 등의 과일은 현대인들의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는 건강 먹거리다. 변화하는 소비자의 소비 특성에 맞춘 소포장, 작은 과일 유통을 활성화시켜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 합리적인 소비와 생산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크기는 작지만 소비자의 생활에 꼭 맞는 중소 과일의 유통이 활발히 이루어져 많은 사람들이 건강한 과일을 곁에 두고 싱그러운 생활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김민식 기자 ms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