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유망학과탐방-인천가톨릭대학교/간호대학] “Health Healing” 실천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국제적인 간호인재 양성

  • 입력 2015년 10월 7일 16시 31분


코멘트


그리스도교 생명 문화 창출에 앞장서는 나눔 실천 1위 대학, 인천가톨릭대학교의 간호대학

인천가톨릭대학교는 신학대학을 시작으로 강화캠퍼스와 송도국제캠퍼스로 나눠 조형예술대학, 간호대학을 통해 사회 각 영역에서 나눔을 실천하는 인재들을 양성하고 있다. 그리스도교의 사상과 문화에 대한 연구, 그리고 교육 콘텐츠의 내실화를 다져온 인천가톨릭대학교는 오는 2016년에 개교 20주년을 맞이한다.

‘그리스도교 생명문화 창출’의 가톨릭정신을 바탕으로 설립된 인천가톨릭대학교는 1996년 설립 이래로 가톨릭 교육이념을 기반으로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하여 노력하여 왔으며, 꾸준한 개혁의 노력을 바탕으로 한국대학평가원으로부터 대학기관평가 인증을 획득하였다.

또한,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가기 위해 “Love”와 “Harmony”를 핵심가치로 두고, “ICCU VISION 2020 발전계획”을 수립하였으며, 학생들이 학업 안정화를 통해 인성과 재능을 계발할 수 있도록 성적, 특기, 경제적 형편, 소득기준에 따라 다양한 장학제도를 마련해놓고 있다.


다양한 장학금제도와 취업경력개발센터를 통한 취업 및 사회진출 역량 강화

특히, 인천가톨릭대학교는 신입생들을 위해 신입생 성적 최우수자 대상의 ‘이사장 장학금’과 성적우수자 대상의 ‘총장 장학금’, 그리고 ‘인천성모병원
4년 전액 장학금’ 등의 장학금 제도를, 재학생들을 위해 ‘학장 장학금’과 ‘나이팅게일 장학금’, ‘문화 창조 장학금’ 등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장학금제도를 마련해놓고 있다.

아울러 ‘취업경력개발센터’를 통해 체계적인 개개인의 맞춤형 취업준비와 사회진출을 돕고, 교수학습 및 학생경력개발시스템인 ‘셰르파’를 통해 학생들의 대학 활동과 경력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이력화 할 수 있도록 통합역량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에 김흥주 총장은 “현재 제3캠퍼스 조성사업을 준비하고 있는데 이는 국제적인 교육환경의 개선과 보건인력 자체 수급력에 대한 필요성에 따른 것”이라면서, “끝없는 도전과 혁신을 바탕으로 나눔실천 1위 대학의 비전을 지닌 ‘작지만 알찬 대학’으로 거듭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간호대학… 그리스도의 사명과 인간존중정신 실천하는 간호인재 양성

한편, 송도국제캠퍼스에 2014학년도에 신설된 간호대학은 2015년 최고수준의 최첨단 시설을 갖춘 간호대학 강의 및 실습동을 준공하여 천주교 인천교구의 과감한 지원과 우수한 간호교육 인프라를 통해 그리스도의 사명과 인간존중정신을 실천하는 간호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최동원 간호대학장은 “‘그리스도교 생명문화 창출’의 교육이념에 따라 간호대학의 나눔 특성화인 "Health Healing"을 실천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국제적인 간호인재를 양성하고 있다”고 전하며, “무엇보다도 가톨릭 인천교구 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인천성모병원과 국제성모병원을 실습병원으로 확보하고 있어서, 전국의 간호학과 중 몇 안 되는 질 높은 실습환경을 제공할 뿐 아니라, 추후 졸업생들에게 더 안정적인 취업여건을 보장하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자랑거리”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인천가톨릭대학교 간호학과는 윤리와 지성을 통합한 인격을 도야하고 치료적 돌봄 관계를 구축하며 과학에 바탕을 둔 간호지식과 그 응용 방법을 통해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방식을 지닌 전문적인 간호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송도국제도시에 위치, 지리적으로도 글로벌 간호 리더로 성장하는데 유리

더욱이 최신의 기자재와 시뮬레이션 센터를 보유한 간호대학 단독 건물 신축으로 최상의 교육환경도 갖추었고, 매우 높은 장학금 수혜율, 인문학적 교양과 인성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교양과정과 교과외 활동 등이 지원되고 있다.

이에 대해 간호학과의 민지홍 재학생은 “학년 당 40명의 정원이라서 소수 정예의 맞춤교육이 가능하고 학생입장에선 가족적 분위기 속에서 교직원들의 애정과 관심을 듬뿍 받을 수 있어 최고의 학습 환경 속에서 배우고 있다고 자부한다”며 장점을 꼽았다.
게다가 인천가톨릭대학교가 송도국제도시에 위치하고 있어 지리적으로도 글로벌 간호 리더로서 성장하는데 유리하며, 졸업 후 의료기관뿐 아니라 산업체, 교육기관, 사회복지기관 및 정부 보건기관 등에 폭넓은 진로가 열려 있다.

앞으로 인천가톨릭대학교는 새로운 송도 글로벌 교육·연구 캠퍼스로의 이전을 통해 송도국제도시의 지역적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여 국제적인 기업들과 연계한 교육 및 연구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해외 대학과의 다양한 협력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된다. 따라서 다양한 계층을 위한 질 높은 교육·의료 서비스 제공으로 세계수준의 보건 및 교육인력 양성에 힘쓸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도움말: 인천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nursing.iccu.ac.kr>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