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百 “전통시장 훨훨 날수있게 경영노하우 지원”

  • Array
  • 입력 2013년 4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 ‘상생TF’팀장 맡은 정승인 마케팅부문장

정승인 롯데백화점 마케팅부문장은 “시장에서 직접 만나본 상인들은 매우 적극적이었다”며 “상인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일부터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백화점 제공
정승인 롯데백화점 마케팅부문장은 “시장에서 직접 만나본 상인들은 매우 적극적이었다”며 “상인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일부터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백화점 제공
“아무리 좋은 비행기라도 항법장치나 조종사가 없으면 덩치 큰 기계에 불과합니다. 전통시장 상인들에게 제대로 된 경영 노하우와 마케팅 전략을 전달해 이들을 날아오르게 만들고 싶습니다.”

‘활기차고 재미있는 전통시장 만들기’ 프로젝트를 총괄하고 있는 롯데백화점의 정승인 마케팅부문장(전무)은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유통업계가 갖고 있는 노하우를 제공해 전통시장이 살아날 수 있는 롤 모델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프로젝트는 롯데백화점이 이번 달부터 사회공헌 사업의 일환으로 전국의 8개 전통시장과 함께 진행하는 상생 활동이다. 정 부문장은 롯데백화점에서 전통시장 상생발전 태스크포스(TF)팀장을 겸임하고 있다.

정 부문장은 전통시장이 침체된 이유로 우리나라의 쇼핑 환경과 소비자의 생활양식이 함께 변화했다는 점을 꼽았다. 시장을 주로 방문하는 30, 40대 여성이 직장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원스톱 쇼핑’이 가능한 대형마트를 선호하게 됐다. 또 자동차를 이용해 장을 보는 사람이 늘면서 주차장 등 부대시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난 것도 전통시장 침체의 원인으로 꼽았다.

그는 이런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작지만 아름다운 전통시장’ 모델을 제시했다. 정 부문장은 “중학생 시절 어머니와 함께 장바구니를 들고 2시간 동안 시장을 누비며 간식을 얻어먹곤 했다”며 “추억과 스토리가 있는 특색 있는 시장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백화점은 이런 구상을 실현하기 위해 시 낭송 이벤트, 난타 공연, 시네마데이 등 각 시장의 특성에 맞는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백화점의 핵심 노하우 중 하나로 꼽히는 차별화된 이벤트 기획 능력을 활용하는 것이다.

정 부문장은 2009년 당시 롯데백화점 창립 30주년 기념행사 때 3억 원 상당의 ‘우주여행’ 경품행사를 펼친 마케팅의 귀재답게 전통시장에 맞는 마케팅 방법과 서비스 관리를 추진하고 있다. 정 부문장은 1000쪽이 넘는 직원용 매뉴얼 대신 전통시장의 특성을 반영한 25쪽짜리 ‘전통시장 서비스 점포 관리 안내서’를 특별 제작해 상인들에게 나눠줬다. 또 시장 입구에 안내 지도를 부착하는 한편 대전점과 부산본점, 대구점은 시장 방문객을 위해 백화점 주차장을 무료로 개방했다. 앞으로는 시장 점포의 품목 배치나 가격표 정돈을 돕는 등 비주얼 머천다이징에도 신경을 쓸 계획이다.

정 부문장은 ‘전통시장 상인이라도 아무나 돕지 않는다’는 원칙을 정했다. 프로젝트 시작 전 미리 상인회와 접촉해 자활 의지가 있는 곳을 우선 선정했다. 담당 팀원들에게는 어려운 상인을 먼저 찾아 도우라고 지시했다. 그는 “건물을 두세 채씩 가지고 있는 부유한 상인이 아니라 월 50만 원씩 자릿세를 내면서도 하루에 한 시간도 자리를 비우지 못하는 영세 상인들을 먼저 도울 것”이라며 “외국에서도 벤치마킹할 수 있는 특화된 시장이 되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권기범 기자 kaki@donga.com
#전통시장#롯데백화점#정승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