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 운전자 90%, 사람 잡을 끔찍한 행동했다

  • 동아경제
  • 입력 2012년 8월 2일 16시 21분


코멘트
국내 운전자 89%가 차량 운행 중 영상물을 시청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충격을 주고있다. 이같은 행동은 운전 시 집중력을 흐트려 놓아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들 중 10명 중 3명은 사고를 당하거나 위험했던 경험이 있었다고 응답했다.

행정안전부는 지난달 18일부터 3일간 전국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2일 발표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운전자 10명 가운데 9명은 운전 중 영상물을 시청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90%에 육박하는 응답자들은 “운전 중 영상물을 주시하는 것이 사고 위험성을 높인다”며 “이를 철처히 단속하거나 처벌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지난 5월 1일 경상북도 의성군 한 도로에서 25톤 트럭운전자가 운전 중에 DMB 시청을 하다가 훈련하고 있던 사이클선수들을 덮치는 대형사고를 냈다. 사진=구미소방서
지난 5월 1일 경상북도 의성군 한 도로에서 25톤 트럭운전자가 운전 중에 DMB 시청을 하다가 훈련하고 있던 사이클선수들을 덮치는 대형사고를 냈다. 사진=구미소방서
처벌에 대해서는 약80%가 현재 휴대전화 사용에 대한 처벌 수준(범칙금 3~7만원, 벌점 15점)과 비슷하거나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응답했다.

윤광섭 재난안전실장은 “이번 조사 결과에 많은 국민들이 운전 중 DMB와 같은 물을 보거나 기기를 조작하는 것을 위험하다고 느꼈다”며 “이 중 DMB 등 화상표시장치(방송이나 영상을 수신 또는 재생하는 장치)의 영상표시 및 조작 행위를 금지하고, 처벌 근거를 신설하는 내용의 도로교통법 개정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행안부는 현재 운전 중 DMB 등 화상표시장치의 영상표시 및 조작 행위를 금지하고, 처벌 근거를 신설하는 내용의 도로교통법 개정안을 마련해 6월28일부터 8월7일까지 입법예고 중에 있다.

한편 지난 5월 1일 25톤 화물차가 경북 의성군 한 국도를 지나가다 훈련 중인 사이클 선수팀을 덮쳐 3명이 숨지고 3명이 큰 부상을 당했다. 당시 사고는 화물차 운전자의 DMB 시청에 따른 안전운전의무 불이행 때문이었다.

정진수 동아닷컴 기자 brjeans@donga.com
BMW 타던 운전자 “목숨 걸고 고속도로 탈출”

드라큘라 실제 모습 컴퓨터로 재현해 보니…

개리·하하, 오심판정에 분노 “저런 XX”

수지 공항패션, 순정만화 주인공 같은 청순미

원더걸스 근황 ‘멤버들끼리 화목해보여~’

‘G컵녀’ 수정, 뮤직비디오서 아찔 베드신

기아차 K9, 사막 한가운데서 ‘망신살’ 이유가?”

BMW, 런던올림픽에서 선보인 전기스쿠터 날렵하네!”

주행 중 시동 뚝! 사람 잡을 ‘아우디 A4’ 결국은…”

레이디 가가, 알몸 사진 공개…확실한 팬서비스”

BMW, 포르쉐 마칸 겨냥한 고성능 X4M 출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