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됩시다]은삼차, 룰루랄라냐? 에구머니냐?

  • Array
  • 입력 2012년 4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 지난해 주식시장을 ‘차화정’(자동차 화학 정유)이 주도했다면 올해는 ‘은삼차’(은행 삼성전자 자동차)가 꼽히고 있다. 이들 3개 업종 주가가 올해 들어 꾸준히 상승하며 증시를 주도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들의 주가상승률은 코스피를 압도한다. ‘은삼차’의 대표주자인 삼성전자는 연일 신고가를 경신하며 연초부터 최근까지 주가상승률이 20%를 넘어섰다. 현대차 역시 엔화 약세로 인한 우려를 비웃기라도 하듯 20% 넘게 상승하며 저력을 과시했다. 지난해 유럽 재정위기로 우울한 나날을 보내야 했던 은행주도 올해는 ‘활짝’ 웃었다. 은행업종지수도 1분기 16.4% 오르며 코스피 상승률을 훨씬 웃돌았다. 》
곽병열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삼성전자 현대차 은행주의 주도 및 쏠림현상이 지속되면서 ‘은삼차’ 장세라는 신조어가 생겨났다”며 “하지만 해당 섹터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기 힘든 대다수의 개인투자가에게는 투자수익률을 올리기 어려운 국면인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제 투자자들의 눈길은 과연 ‘은삼차’ 랠리가 언제까지 지속될지에 쏠리고 있다. 외국인투자가와 기관투자가의 매수 움직임이 둔화된 상황에서 삼성전자와 은행, 자동차업종이 큰 폭으로 상승할지에 의문이 생기면서 전문가들의 의견도 엇갈리는 상황이다.

일부 전문가는 상승세가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예상한다. 곽 연구원은 “스마트폰이 고성장 국면에 진입했다”며 “삼성전자는 2011년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이 19.9%에 이르는 만큼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큰 수혜를 볼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삼성전자에 대한 외국인 지분이 6일 기준 51.0%로 2000년 이래 평균수준인 51.9%에 약간 못 미치는 평균수준이어서 외국인의 추가매수 여력도 충분하다”고 덧붙였다. 자동차업종의 주가 전망도 나쁘지 않다는 의견이 적지 않다. 1, 2월 글로벌 실적이 좋았음에도 저평가돼 왔던 현대차는 3월 실적도 좋게 나오자 주가가 급상승하는 모양새다.

하지만 ‘은삼차’의 독주가 오래가지 못할 것이라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지난해 이익 상승에 대한 강한 기대감으로 ‘차화정’ 랠리가 지속됐던 것과 달리 현재 ‘은삼차’에 대해서는 이익 상승 기대감이 형성되어 있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또 마땅한 매수 주체도 없다는 지적이 있다. 기관이 ‘은삼차’를 매수할 때 외국인이 반도체를 매도하는 등 시장의 주체가 엇갈린 모습을 보인 만큼 랠리를 이끌 힘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이대상 대신증권 연구원은 “최근 은행주가 올랐던 것은 1분기 실적전망치가 좋았기 때문이고 자동차는 해외시장 판매량 같은 실적수치가 눈에 띄었기 때문”이라며 “이들 업종의 실적이 개선될 것이라는 기대감은 있지만 지난해 ‘차화정’ 랠리 때처럼 계속해서 증시 주도 업종의 역할을 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연구원은 “오히려 지금까지 소외되었던 에너지, 산업재 업종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장윤정 기자 yunjung@donga.com
#은삼차#주식시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