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R스페셜]일부 CEO ‘천문학적 연봉’은 기업 간 파워경쟁의 결과물

  • Array
  • 입력 2012년 3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가 불거진 이후 실적과 상관없이 천문학적 연봉을 받는 일부 최고경영자(CEO)들이 도마에 올랐다. 주주는 손실을 보고 직원들의 연봉은 제자리인 상태에서도 CEO들의 임금만 급등하는 일이 빈번하다는 비판이다.

하지만 그자비에 가베 미국 뉴욕대 교수 등은 CEO 연봉이 급등하는 데는 분명한 이유가 있다고 주장했다. 연구팀은 무엇보다 임금이 힘(power)을 반영한다고 봤다. CEO의 힘은 그가 동원할 수 있는 자원 규모로 결정된다. 그리고 시장은 능력 있는 CEO를 찾아 경쟁한다. 예를 들어 월마트 CEO를 동종업계 다른 기업들이 탐낸다고 하자. 그들은 자사 기업 규모에 맞춰 월마트 CEO에게 새로운 연봉을 제시할 것이다. 월마트는 그를 붙잡기 위해 경쟁기업보다 조금이라도 더 높은 연봉을 지급하려고 할 것이다. 따라서 경쟁 기업의 규모도 월마트 CEO 연봉에 영향을 미친다.

자기 기업 규모가 6배 증가하고 다른 기업 규모가 6배 증가하면 CEO 연봉도 6배 증가해야 한다는 이들의 예측은 1992년부터 2004년까지 연도별 미국 기업 연봉 상위 CEO 1000명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로 입증됐다. 위 기간에 CEO들의 연봉 상승은 자기 기업과 다른 기업들의 시장가치 상승으로 거의 정확하게 설명됐다. 저명한 경제학자인 그레고리 맨큐 하버드대 교수는 이 연구가 재무 분야의 새로운 전환점을 만들 것이라고 극찬했다. 이창민 국민대 경영대학 교수

정리=최한나 기자 han@donga.com

비즈니스 리더를 위한 고품격 경영저널 DBR(동아비즈니스리뷰) 101호(2012년 3월 15일자)의 주요 기사를 소개합니다.

DBR 웹사이트 www.dongabiz.com, 구독 문의 02-2020-0570

IT혁신 확산방식과 대처법

▼ MIT 슬론 매니지먼트 리뷰


“사람들은 몇몇 아이디어는 쉽게 받아들이고 또 다른 아이디어는 쉽게 받아들이지 않는다. 한 사람이 어떤 아이디어에 감염되면 그 사람은 시간이 좀 흐른 후 그 아이디어를 다른 사람에게 전파할 가능성이 크다. 이런 과정으로 인해 지적인 ‘전염병’이 생겨난다.” 혁신 이론가들은 오래전부터 잠재적 사용자들 사이에서 혁신이 확산되는 현상을 감염을 통해 특정한 질병이 확산되는 현상에 비유했다. 여러 연구 결과를 통해 혁신이 확산되는 모습이 전염병의 확산을 나타내는 곡선과 유사한 S모양을 띤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하지만 최근 연구 결과 혁신이 확산되는 과정은 단순한 질병 확산 모형에 반영된 과정보다 훨씬 복잡하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정보기술(IT) 혁신은 어떤 식으로 확산되는지, 그에 따라 경영자들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침을 제시했다.



협상중 분노, 약될까 독될까

▼ 하버드 로스쿨의 Negotiation Newsletter


여러 차례 협상한 파트너와 논의하던 중 상대방이 당신 회사의 정보 보안 능력을 더는 믿지 못하겠다는 발언을 했다고 상상해 보라. 툭 튀어나온 무책임한 발언에 당신은 화가 났다. 이때 당신의 분노는 협상에 도움이 될까 독이 될까. 협상 참가자의 감정은 협상 결정과 반응에 많은 영향을 준다. 분노는 나중에 후회할 만한 말과 행동을 하게 할 수도 있고, 상대방과의 협력을 어렵게 만들 수도 있다. 하지만 분노는 유리한 협상 결과를 얻어 내는 데 효과가 있다. 협상 도중 진심으로 느끼는 분노를 숨길 경우 협상에 해가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일련의 실험을 통해 행복보다는 분노가 협상에 유리하다는 게 입증되기도 했다. 분노가 언제 협상에 도움이 되는지 분석했다.
#CEO임금#DBR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