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병, 암 예방에 탁월한 꾸지뽕추출차 ‘위풍당당’ 드셔보셨나요?

  • Array
  • 입력 2011년 10월 20일 13시 17분


꾸지뽕 최대 군락지로 꼽히는 함평에서 출시된 꾸지뽕추출차 ‘위풍당당’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함평꾸지뽕영농조합이 개발한 위풍당당은 유기농으로 직접 재배한 토종 꾸지뽕을 원료로 만들어 항산화 효과가 탁월하다고 알려졌다. 방부제가 전혀 들어 있지 않고, 저온에서 12시간 이상 가열해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한 것이 특징.

‘굿가시나무’라고도 불리는 꾸지뽕나무는 당뇨, 고혈압 등을 치료하는 재료로 <동의보감>을 비롯해 수많은 고서에서 언급된 바 있다. 최근에는 꾸지뽕나무의 열매가 생리활성과 항산화 효능이 좋아 건강식으로 각광 받고 있다.

최근 국내 연구기관에서도 플라보노이드 계열인 가바, 모린 등 항산화성분뿐 아니라 간 기능 개선 효과를 가진 아스파라긴산 등이 함유된 것으로 드러나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특히 꾸지뽕나무는 뇌세포 대사기능을 촉진하는 가바와 루틴 등의 성분이 녹차나 일반 뽕에 비해 많게는 수십 배에 달해 당뇨나 고혈압, 성인병 예방에 특효가 있다.

나비 축제로 유명한 함평군은 2009년부터 꾸지뽕나무를 지역특화 소득작목으로 선정하고 함평꾸지뽕영농조합을 출범시켰다. 지역 농업인들을 중심으로 꾸지뽕 작목반을 결성해 지난해까지 군 전역에 육묘 50여 만주를 식재했다.

함평에서 출시된 꾸지뽕추출차 위풍당당은 식품공학과 및 (주)로하스그린텍 연구소와 공동연구로 개발됐다. 함평꾸지뽕영농조합은 경북대 식품영양학과 연구팀과 함께 ‘꾸지뽕나무 추출물에 대한 항당뇨 활성 동물 실험’ 등의 연구를 실시하기도 했다.

꾸지뽕추출차 외에도 꾸지뽕나무의 기능성을 이용한 가공식품 연구개발에 앞장서 꾸지뽕 잎과 열매를 원료로 한 식초, 와인 등의 제품을 출시, 특허출원을 진행 중이다.

함평꾸지뽕영농조합 관계자(http://bestgoody.co.kr)는 “전국 최대인 10만 여 평의 유기농 재배단지를 구축한 함평꾸지뽕영농조합은 10여 년 간의 노하우로 꾸지뽕 액상추출차를 출시하는 등 시장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고 있다”며 “현재 소비자 직거래로 꾸지뽕 판매가 상승해 2012년에는 200여 개 농가가 추가로 꾸지뽕 생산에 참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