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창업! ‘상권.본사노하우.창업자의 마인드’ 3박자가 맞아야 성공한다!

  • Array
  • 입력 2011년 9월 22일 15시 40분


최근 지속적인 경기침체 속에 세대를 초월한 다양한 연령층이 성공창업을 꿈꾸며 창업시장에 뛰어들면서 창업붐이 일어나고 있다.

2011년 하반기 창업시장을 자세히 살펴보면 대형매장의 투자형 창업과 소자본 생계형 창업이 극명하게 나눠지는 창업 양극화 현상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투자형 창업의 대표 주자로 커피창업, 소자본 창업의 대표 주자로 치킨창업이 많은 예비 창업자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소자본 창업의 대표 주자라 할 수 있는 치킨 창업은 대한민국 경제의 거울이라 일컬어질 정도로 한국 경제사와 발자취를 함께 했다. 시대별로 다양한 형태로 모습을 바꿔가며 창업시장을 주도해온 치킨 창업은 현재 천만원으로 창업할 수 있는 소자본 창업의 대표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가장 대중적인 국민 영양간식으로 사랑 받고 있는 치킨 창업은 너무 많은 치킨 브랜드들의 경쟁으로 인해 대박 창업으로 살아남기란 쉽지 않은 상황이다.

프랜차이즈 사업을 10년째 해오면서 현재 전국적으로 400개 가량의 체인점을 보유하고 있는 두마리치킨의 대표 브랜드 티바두마리치킨 체인사업본부 심재광 총괄 사장은 수백 개의 치킨 체인점을 개설하면서 얻은 치킨창업의 성공요소로 '상권 · 본사노하우 · 창업자의 마인드'를 제시하여 눈길을 끌고 있다.

영업의 달인 심재광 총괄 사장이 전하는 치킨창업의 성공요소 그 첫 번째는 상권이다. '장사는 목'이라는 말이 있듯이 창업 시 상권 및 입지 선정은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아무리 좋은 창업 아이템이라 할지라도 고객들에게 외면당한 상권에 위치한 상황에서 성공하기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창업 준비 시 상권 분석은 매장의 기본적인 매출 포지션을 결정지을 만큼 중요하기 때문에 철저한 상권 분석과 입지 선정 과정이 필요하다. 창업자 본인이 다리품을 팔면서 상권 조사를 해야 하는 것은 기본이며 최종 결정을 하기 전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두 번째는 창업아이템의 경쟁력 즉 프랜차이즈 본사의 노하우라고 할 수 있다. 경쟁이 치열하기로 대한민국에서 손꼽히는 치킨 창업의 경우 이제는 맛만 가지고 승부를 보기에는 버거운 실정이다. 모든 브랜드들이 이미 다양한 레시피를 활용하여 맛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한 상황이기 때문에 중장기적인 관점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소비자들에게 본인의 매장을 알릴 수 있는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 영업준비, 치킨 조리와 배달로도 하루 일과가 빠듯한 매장에 물류공급, 매출분석, 신메뉴 개발, 홍보전략 등의 거시적인 과점에서 매장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해주고 대안을 마련해 줄 수 있는 프랜차이즈 본사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브랜드를 선택해야만 매출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세 번째는 창업자의 마인드다. 티바두마리치킨 심재광 사장은 "아무리 좋은 상권과 탄탄한 본사 지원이 있다 하더라도 창업자 본인의 적극성과 열정이 결여된 경우에는 절대 성공할 수 없다"며 치킨창업의 경우 소자본 창업의 형태로써 여타 다른 창업에 비해 창업자 본인이 발로 뛰며 매장 운영을 해야 인건비를 아낄 수 있고, 소비자들에게 매장을 강하게 각인 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프랜차이즈 본사의 입장에서는 무리한 영업으로 창업자의 마인드를 보지 않고 창업해 줄 경우 브랜드에 심각한 타격을 입을 수 있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본사는 적극성을 띈 창업자를 선별하여 계약을 체결해야 하며, 창업주 또한 본인 스스로 최고의 매출을 올리기 위한 적극적인 방안을 연구하며 성실하게 매장을 운영해야 성공 창업의 신화를 이룰 수 있다.

마지막으로 티바두마리치킨 심재광 총괄 사장은 "치킨창업은 분명 성공을 보장할 수 있는 유망창업 아이템이다. 하지만 앞서 말씀 드렸던 것처럼 상권, 본사노하우, 창업자의 마인드라는 3박자가 맞아야만 성공창업을 이룰 수 있으며 대박 매장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 많은 예비 창업자 분들이 이런 준비과정과 치킨창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거친 뒤 창업하여 행복한 웃음을 지으며 성공을 이루시길 기원한다"고 밝혔다.

한편 티바두마리치킨은 예비 창업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소자본 창업 지원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치킨업계 최초로 1:1 맞춤형 창업 설명회를 매일 3회씩 실시하고 있다. 거품을 뺀 최소비용으로 치킨 창업을 할 수 있도록 맞춤형 창업 상담을 하고 있는 티바두마리치킨 소자본 창업 지원 프로젝트 기간 동안 가맹비, 보증금, 로얄티, 교육비 일체를 면제해주는 파격적인 지원으로 많은 예비 창업자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티바두마리치킨의 1:1 맞춤 창업설명회는 실속창업안내, 성공운영전략 및 성공사례공개, 차별화된 경쟁력, 창업시장 분석, 티바두마리치킨 시식 등의 커리큘럼으로 진행된다. 맞춤 창업설명회 참가신청은 전화 또는 티바두마리치킨 홈페이지에서 사전 접수 가능하며 참가비는 무료다.

- 창업 설명회 참가 문의 : 1588 - 6338
- 티바두마리치킨 홈페이지 : tiba.co.kr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