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경영Ⅱ]전력복구는 기본··· 소외계층에 사랑의 불밝혀

  • Array
  • 입력 2011년 2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한국전력에 작년 하반기(7∼12월)는 유난히 바쁜 시기였다. 9월에는 태풍 곤파스가 쓸고 지나간 자리를 복구해야 했고, 11월에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개최라는 큰 행사를 치렀다. 연말에는 예상치 못한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사건까지 터지면서 폐허로 변한 현장을 다시 한 번 일으켜 세웠다.

하지만 한전은 이 모든 일을 한 치의 오차 없이 해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태풍 곤파스로 115만 가구 정전이라는 최악의 상황을 맞았을 때도 이를 이틀 만에 모두 복구해내 국민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당시 한전은 권역간 지원체계를 구축해 총 1만6732명의 복구인력을 투입함으로써 ‘빠르고 정확한’ 한국의 전력복구 능력을 입증했다.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 때도 한전의 대응은 빛났다. 북한의 공격이 일어난 바로 다음 날 현장에 복구팀을 파견해 이틀 만에 연평도의 전력을 복구해냈다.


당시 한전 복구팀은 “생명에 위협을 느끼는 긴박한 상황이지만 연평도 재건과 만약에 있을지 모르는 북한의 2차 공격에 대비해 우리 군의 전투역량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전력망 복구가 꼭 필요하다”며 연평도행 배에 올랐다. ‘언제 어디서나 국민들이 안정적으로 전기를 누릴 수 있게 한다’는 한전의 기본 목표에 충실한 모습이었다.

한전의 활동은 ‘기본’에만 머무르지 않았다. 한전은 지난해 10월 노사 합동으로 장기기증운동본부와 협약을 맺고 전국 214개 사업소에서 각막 기증 설명회를 열어 총 8138명 직원의 각막 기증 서약을 얻어냈다. 이는 전 직원의 42%에 이르는 성과로, 국내 단일 단체가 세운 최고기록이기도 하다. 한전 측은 “김쌍수 사장의 솔선수범에 힘입어 많은 직원들이 각막 기증에 동참했다”며 “장기기증운동본부 측도 한전의 단결력에 놀라는 모습이었다”고 전했다.

한전은 또 지난해 직원들의 급여 중 39억 원가량을 전통시장 상품권으로 지급해 서민경제 살리기 지원에 나서기도 했다. 직원 월급 중 1000원 미만의 잔액을 모아 소년소녀 가장 등 취약 계층에 전달했다. 한전은 지금도 전국 267개 지역아동센터와 자매결연을 맺고 학습지도를 지원하고 있다.

한전 관계자는 “2002년만 해도 한전은 부패방지위원회(현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하는 청렴도 조사에서 71개 공공기관 중 최하위에 머무는 등 윤리경영 의식이 부족했던 게 사실이었지만 이를 계기로 2003년부터 꾸준한 쇄신 노력을 기울여 최근에는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 등에서 최우수 평가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한전은 사내 윤리경영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윤리경영위원회를 도입하고, 직원들의 법인카드 특이거래를 상시 추출해 모니터링하는 등 사랑받는 공기업이 되기 위해 다양한 자구책을 운영하고 있다. 이 덕분에 한전은 지식경제부 주관 공공기관 상생협력평가에서 4년 연속 1위를 달리고 있다.

임우선 기자 imsu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