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대단지, 개발호재, 상품성 네박자 갖춰야 블루칩 아파트! ‘수원 아이파크 시티’

  • Array
  • 입력 2011년 2월 7일 12시 54분


약 1만명 인력이 추가 상주, 연구인력 2만3천 여명 이상이 상주하는 글로벌 R&D메카로 주택 수요 폭발 예상

최근 경기도 수원시 소재 ‘삼성디지털시티’에서 연면적 30만㎡ 규모에 달하는 신규 연구소 ‘R5’ 기공식이 열렸다. ‘R5’는 지하 5층 지상 25층의 연면적 29만 8,943㎡ 규모로 약 1만 명의 인력이 상주하는 쌍둥이 빌딩 형태로 지어질 예정이다. 기존 연구소들과는 지하로 연결되며 오는 2013년 5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2001년 지상 27층 5천 여명 수용규모의 정보통신 연구소 ‘R3’를, 2005년에는 지상 37층 8천 여명 수용규모의 디지털 연구소 ‘R4’를 조성한 바 있다.

‘R5’가 준공되면 삼성디지털시티는 연구인력 약 2만 3천 여명 이상이 상주하는 글로벌 R&D메카가 된다.

삼성전자 연구소가 잇따라 건설 됨에 따라 수원 지역 주택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연구소가 큰 만큼 종사자 수도 많을 수밖에 없고, 주변에 이들을 수용할 주거, 쇼핑, 편의시설도 함께 들어서게 마련이다.

단순 제조업체가 아닌 고급 인력이 집중된 첨단산업이라는 점에서 특히 중대형의 고급 주택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직주근접성이 뛰어난 산업단지 인근 아파트는 직장이 가까워 배후수요가 많은데다 주택 거래가 빈번하다보니 환금성이 뛰어나고 임대 수요가 풍부하다. 또한 각종 편의시설과 교통망 등의 각종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어 주거환경이 뛰어나다.

부동산 전문가는 “산업단지 배후 지역에 있는 단지들은 실거주 수요가 존재하기 때문에 자족성이 뛰어나 일반 베드타운형 지역에 있는 단지보다 투자가치가 높다”며 “산업단지 인근 아파트는 수요 선호도가 높은 만큼 기반시설이 잘 조성돼 있고 각종 서비스업도 발달해 지역 활성화에도 기여하는 바가 크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배후주거지역인 수원 일대의 주택시장이 술렁거리고 있다.

현대산업개발은 수원시 권선구 권선동 일대에 수원 I'PARK CiTY 2차 분을 분양 중이다.

2차 분양 물량은 2, 4블록 총 2,024가구 규모로, 2블록 지하 2층~지상14층 26개동 전용면적 84㎡~202㎡ 1,135가구와 4블록 지하 2층~지상14층 18개동 전용면적 84㎡~148㎡ 889가구 등으로 구성된다. 2블록과 4블록은 각각 1,135가구와 889가구 규모로 「수원 아이파크 시티」 중에서 가장 큰 단지며, 두 단지 모두 우시장천의 수변공간과 맞닿아 있는 등 생활환경이 쾌적한 것이 장점이다. 아울러 전체 2,024가구 중 91%인 1,841가구가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면적 130㎡ 이하(30~40형대)로 구성된다. 입주는 2012년 1월 예정이다.

▶ 계약금 정액제, 중도금 전액 무이자 등 입주 시까지 추가부담 없어
현대산업개발은 「수원 아이파크 시티」 2차의 계약조건을 완화했다. 현재 시행중인 중도금 전액 무이자 융자 혜택과 더불어 계약고객의 초기부담을 줄이기 위해 분양가의 10%였던 계약금을 주택형별로 2천만원~5천만원까지 줄인 계약금 정액제를 추가로 실시하고 있다. 공급면적 111~113㎡(전용면적 84㎡, 구 33~34형)는 2천만원, 134~177㎡는(전용면적 101~134㎡, 구 40~53형) 3천만원, 195~196㎡(전용면적 148㎡, 구 59형) 4천만원, 261㎡(전용면적 202㎡, 79형) 더블하이트 주택형은 5천만원 등 각각 5% 내외로 계약이 가능하며, 중도금 전액 무이자 융자로 입주시까지 추가부담이 없다.

▶ 친환경설계 및 에너지 효율 1등급
「수원 아이파크 시티」 2, 4블럭은 내부 인테리어와 친환경 설계가 강화되는 것이 특징이다. 각 세대에는 에너지효율을 높여 관리비가 절감되도록 대기전력 차단장치, 고효율 조명기기, 고성능 단열재 등이 설치되며, 부대시설과 공용부분에 사용되는 전기 및 냉난방 에너지 일부를 태양 광.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로 활용하도록 설계됐다.

▶ 자연을 형상화한 입면 디자인
「수원 아이파크 시티」 2, 4블럭은 세계적인 건축명장 벤 판 베르켈의 입면설계에 현대산업개발의 평면설계 노하우가 더해진 차별화된 공간으로 조성된다. 각각 숲과 계곡, 대지, 물의 파동, 지평선 등 자연을 모티브로 디자인된 파크(Park), 워터(Water), 빌리지(Village), 시티(City), 필드 (Field) 중 파크타입을 제외한 4개 타입이 적용되며, 이중 빌리지타입, 워터 타입에는 아파트 외벽 위에 디자인 외벽이 추가로 시공되는 더블스킨 공법이 적용된다. 특히, 동수원로를 따라 들어 서는 19개의 주동에는 물의 파동을 형상화한 시티타입 입면디자인을 적 용하고 도로를 따라 물결치는 느낌이 들도록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입면설계가 적용된다.

평면설계에 있어서도 기둥식 구조가 적용된 「수원 아이파크 시티」는 각 주택형별로 오픈 다이닝 키친과 가족실 등이 수요자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조성되며, 전용면적 202㎡에는 더블하이트 하우스 설계가 적용된다. 오픈 다이닝 키친은 주방을 창가에 배치해 조망과 채광을 끌어들인 설계로 입주자들이 거실에서 주방까지의 공간을 보다 쾌적하고 넓은 가족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가족실은 자녀공간의 방과 방 사이에 조성되는 작은 거실로써 자녀들의 공부공간이나 놀이공간은 물론 서재나 AV룸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전용면적 202㎡에 적용되는 더블하이트 하우스는 기준층에서도 2개층 높이의 거실이 조성되는 평면으로 종전에 최상층 펜트하우스 세대 에서만 가능하던 약 5m 높이의 천장고를 모든 층으로 확대한 3차원적 평면이다.

▶ 45개 조경 아일랜드 눈길
단지설계에 있어 친환경 생태도시로 조성되는「수원 아이파크 시티」는 몇 개동 단위로 지형이나 조경, 시설물, 색채계획 등이 차별화되는 아일랜드라는 새로운 개념의 조경이 적용된다. 각 아일랜드의 고유한 색감은 아파트 입면과 지하주차장 등에 통일감 있게 적용된다. 아파트 동에 써진 숫자가 아니라 입면 모양과 아일랜드 분위기를 보고 찾아갈 수 있다. 아울러 단지내로 흐르는 총 길이 2.5km의 장다리천과 우시장천은 맑은 물이 흐르는 생태 하천으로 복원되고 이를 따라 자전거도로 및 산책로 등이 조성되며 6만㎡의 근린공원, 친수광장, 소공원 및 어린이공원 등이 자연스럽게 하천과 단지를 연결하게 된다. 특히 2, 4블럭은 우시장천의 수변공간과 맞닿아 있어 친수공간과 더불어 자전거도로 및 산책로 등의 이용이 편리하다. 이와 연계해 조성되는 단지내 편의시설에는 헬스, 골프, 요가, 에어로빅, 실내배드민턴 등을 즐길 수 있는 대규모 휘트니스센터와 더불어 독서실, 어린이도서관, 공용세탁실 등이 조성된다.

▶ 교통, 교육, 생활편의시설 등 주거여건 뛰어나
「수원 아이파크 시티」는 주거여건도 뛰어나다는 평가다. 지하철 1호선 세류역이 인근에 위치 하고 있으며 1번국도, 남부우회로, 동수원로 등의 이용이 편리하다. 단지와 인접해 이마트가 위 치해 있으며, 수원지역의 갤러리아 백화점, 그랜드 백화점, 애경백화점 등 대형 백화점과 농수산 물시장, 홈플러스 등 각종 생활 편의시설의 이용이 편리하다. 교육시설로는 사업지 내에 초등학 교와 고등학교가 각각 1곳씩 조성될 예정이다.

한편, 현대산업개발이 수원시 권선구 권선동 일대에서 단독으로 개발하는 「수원 아이파크 시 티」는 약 7,000여세대 규모의 주거시설과 더불어 테마쇼핑몰, 복합상업시설, 공공시설 등이 어우러져 개발되는 민간도시개발 프로젝트다. 총 길이 2.5km의 지방하천이 자연형 하천으로 복원되고 이를 따라 자전거도로 및 산책로 등이 조성되며 6만㎡의 근린공원, 친수광장, 소공원 및 어린이 공원 등이 자연스럽게 하천과 단지를 연결하게 된다.

(분양문의: 031-232-1700)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