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점도 단점도 드러내는 게 혁신의 시작”

  • Array
  • 입력 2010년 3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기업들, 문제점 공개해 소통하는 비주얼 플래닝 ‘미에루카’ 도입

웅진씽크빅, 게시판 활용… 직원 외근일정 - 동선 표시
포스코-LG전자도 도입

홍준기 웅진코웨이 사장이 서울 중구 서소문동 본사에 마련된 ‘행가래’ 게시판을 보고 직원들의 업무 현황을 파악하고 있다. 웅진코웨이를 비롯한 웅진그룹 전 계열사는 작년 4월부터 직원들의 업무 현황을 시각화한 행가래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사진 제공 웅진그룹
홍준기 웅진코웨이 사장이 서울 중구 서소문동 본사에 마련된 ‘행가래’ 게시판을 보고 직원들의 업무 현황을 파악하고 있다. 웅진코웨이를 비롯한 웅진그룹 전 계열사는 작년 4월부터 직원들의 업무 현황을 시각화한 행가래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사진 제공 웅진그룹
웅진씽크빅 영어사업기획팀은 매일 아침 출근하면서 사무실 한쪽에 마련된 ‘행가래’ 게시판에 자신의 그날 기분과 컨디션을 ‘햇살’ ‘먹구름’ 등의 아이콘을 붙여 표현한다. 업무를 하면서 칭찬해주고 싶었던 팀원에게는 칭찬쿠폰을 붙여준다.

이 회사 교문교육팀은 외근이 많은 업무 특성을 고려해 매일 각자 자신의 외근 일정과 동선을 게시판에 써놓는다. 몸은 회사 밖에 있지만 팀원들이 각자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서로 알기 위해서다.

웅진씽크빅 관계자는 “업무 외적으로도 팀원들의 사기를 북돋아줄 수 있는 행복 업무 리스트를 만드는 팀도 있다”며 “그동안 사무실에서 서로 말로 표현하기 힘들었던 부분을 게시판을 통해 소통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웅진그룹은 지난해 상반기부터 전 계열사가 각자의 업무를 시각화해 모든 조직원이 이를 공유하는 비주얼 플래닝(VP·Visual Planning) 제도 ‘행가래’를 실시하고 있다. 행복이 웅진 식구 모두에게 찾아오게 된다는 의미를 담은 행가래 시간을 통해 전 임직원은 매일 오전 업무를 시작하기 전 사무실 한쪽 게시판에 자신의 업무 현황을 일간, 주간, 월간 단위로 표현하고 다른 팀원들의 업무 현황을 파악하는 소통의 기회를 갖는다.

사실 웅진그룹이 도입한 VP 제도 ‘행가래’는 포스코에서 전파된 혁신기법이다. 웅진은 VP 제도 시행에 앞서 주요 계열사 최고경영자와 혁신담당 임원들이 포스코를 수차례 찾았을 정도로 포스코의 VP 제도를 적극적으로 참고했다.

포스코는 국내 기업들 가운데 가장 먼저 VP 제도를 도입했다. 정준양 포스코 회장이 2007년 포스코건설 사장 재임 시절 당시 VP 제도를 국내에 들여왔다. 정 회장은 포스코건설 사장으로 있을 당시 관리자급 이상 직원들에게 ‘미에루카 경영전략’이라는 경영서적을 나눠주며 “잘못된 업무 관행과 비효율적인 업무처리 방식, 불필요한 지시나 보고, 회의 같은 낭비 요인은 버리고 가치 있는 업무로 채우자”며 VP 제도 시행을 독려했다. 정 회장이 취임하면서 VP 제도는 포스코 전 계열사로 확대됐다. VP 제도를 비롯한 각종 혁신 활동으로 포스코 광양, 포항제철소가 연간 절감하는 비용만도 1조 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LG전자도 지난해 포스코 광양제철소를 방문한 남용 부회장이 VP 제도 도입을 적극 검토할 것을 지시한 데 따라 올해 초부터 생산, 연구개발(R&D) 등 모든 사업장에서 VP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정효진 기자 wiseweb@donga.com
:미에루카(見える化):


‘볼 수 있게 하라’는 뜻의 일본말. 1990년대 도요타 등 일본 기업들이 도입한 경영혁신기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면 문제점을 보이게 하라’는 것이 주요 내용. 현장에서, 현물을 보고, 현상을 파악해야 한다는 ‘3현(現)주의’에 기반을 둔 일본기업 특유의 경영관리 방식이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