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전, 취업으로 가는 빠른길

  • Array
  • 입력 2009년 12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겨울방학 공모전 봇물… 입사 지원때 가산점에 두둑한 상금까지 ‘일석이조’
홍보대사 - 대학생 기자 등 기업 현장체험 프로그램도 스펙쌓기에 큰 도움

《주요 기업들의 올해 하반기(7∼12월) 공채가 거의 마무리되면서 내년 구직시장에 뛰어들 구직 희망자들의 마음이 바빠지는 시기다. 취업 준비생들에게 겨울방학은 앞으로의 취업 성공을 위해 매우 중요한 시기다. 취업 전문가들은 방학을 활용해 취업 스펙(이력)을 쌓을 수 있는 공모전이나 기업 체험 프로그램을 꼼꼼하게 챙길 것을 조언한다.》
○ 공모전, 두둑한 상금에 입사 혜택까지

내년 구직 시장에서 본격적으로 뛰어들 대학 3, 4년생이라면 이번 겨울방학을 업무수행능력을 배양하는 시기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각종 공모전 입상경력은 업무 수행능력을 간접적으로 입증하는 자료로 쓰일 수 있다. 공모전을 주최한 기업에 입사 지원하면 대부분 가산점이 주어지는 특전도 있다.

올 겨울방학 눈에 띄는 공모전으로는 서울우유의 ‘제1회 서울우유 그린마케팅전략 대학(원)생 아이디어 공모전’을 꼽을 수 있다. 공모 주제는 유(乳)업체의 바람직한 그린 마케팅 전략으로 29일까지 공모안을 제출하면 된다.

커피전문점 할리스커피는 31일까지 ‘컵 디자인 공모전’을 진행한다. 대학생뿐 아니라 일반인도 지원할 수 있으며 밸런타인데이와 화이트데이를 주제로 컵에 응용할 수 있는 디자인을 제출해야 한다. 예지미인은 20일까지 ‘예지미인 기획 패키지디자인 공모전’을 진행한다. 공모 대상은 디자인 관련학과 또는 디자인에 관심이 있는 대학생으로 팀 단위(2인 이내) 응모도 가능하다. 입상자 전원에게는 모니터요원 활동의 기회가 주어진다. 장려상 수상자 이상에게는 입사지원 때 가산점이 부여된다.

한국공항공사는 ‘한국공항공사 대학생 광고공모전’ 접수를 18일까지 하고 있다. 수상자에게는 총 1700만 원의 장학금과 함께 ‘2010년 부산국제광고제’ 한국 대표 참가자격을 준다.

서울디자인재단이 주최하는 ‘한글을 주제로 한 광화문광장 공공시설물 아이디어 공모전’ 은 내년 1월 6일부터 8일까지 열린다.

○ 기업 현장체험 프로그램에도 도전

기업 현장을 체험할 수 있는 홍보대사나 모니터요원, 대학생기자는 사회 경험을 쌓고 시야를 넓힐 수 있어 신입 구직자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신한은행은 18일까지 ‘제12기 대학생 홍보대사’를 모집한다. 선발된 홍보대사들은 신한은행 홍보 관련 각종 아이디어뱅크 역할을 하게 되며 월 1회 정기 회의에 참석해야 한다. 활동자 전원에게는 매월 활동비가 지급되며 활동 우수자에게는 신한은행 해외지점 탐방 및 신한은행 입사 지원 때 우대 혜택이 있다.

삼성이 운영하고 있는 ‘영삼성닷컴’도 내년 1월 3일까지 ‘열정운영진 9기’를 모집한다. 선발된 열정운영진은 6개월간 영삼성의 다양한 콘텐츠 기획과 취재, 기고, 홍보 활동에 참여한다. 활동 기간 매월 활동비가 지급되며 활동 종료 후에는 해외 배낭여행비 등이 제공된다.

미스터피자는 여대생을 대상으로 ‘러브 바이러스 3기’를 모집한다. 선발된 마케터들은 외식 트렌드 조사, 신제품 시식 및 마케팅 정기회의 등 다양한 활동을 한다. 지원은 28일까지. 금호건설은 21일까지 ‘블로그 콘테스트’를 진행한다. 수상자에게는 금호건설 인턴이나 공채 지원 때 가산점이 부여된다.

일반 기업뿐 아니라 정부·관공서에서도 대학생들을 향해 문을 열어놓고 있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은 21일까지 행복도시 명예대변인과 대학생 블로그 기자단을 모집하고 있다. 행복청 블로그 기자단은 온라인에서 행복도시를 알리는 역할을 맡으며 매월 취재료와 원고료도 받을 수 있다. 기획재정부는 25일까지 ‘제3기 대학생 기자단’을 뽑고 있다. 활동기간은 1년으로 모집분야는 기자뿐 아니라 웹카툰, 웹디자이너, 사진, 파워블로거 등으로 다양하다. 대법원도 31일까지 ‘제5기 영블로거위원회’를 모집하고 있다.

정효진 기자 wiseweb@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